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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IQ 3D HD300 스크랩 [제5부]iQ 3D HD300 장착과 후방카메라, GPS 성능, 멀티미디어 감상기
서민삼호[남양주] 추천 0 조회 174 12.12.11 12:55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제4부]iQ 3D HD300의 파트너,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앱 경험하기를 보실 수 있는 링크...

http://blog.daum.net/beckhom/5960405

http://cafe.daum.net/finedriver/DryL/33

http://cafe.daum.net/newguidepoint/Lvqx/24

http://blog.naver.com/shs2473/130153688513

http://cafe.naver.com/oppanavi/15270

http://www.navinside.com/bbs/zboard.php?id=navi_after&no=13704

 

 

이번 제5부에서는 iQ 3D HD300을 차량에 장착해보고 간단한 성능 시연을 해보는 체험기가 되겠습니다.

 

 

 

iQ 3D HD300 장착하기

 

원래 iQ 3D 3000 블랙(이하 3000 블랙)을 차량 센터 글러브 박스에 매립형 거치를 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iQ 3D HD300(이하 HD300)을 일단은 아래 사진에서처럼 조수석 쪽으로 앞 유리창에 거치를 하였습니다.

 

 

3000 블랙과 HD300의 경로 비교도 해볼 겸 상기 사진처럼 거치하고서 남양주시에서 화성시 간 왕복 실주행도 하였고, 그에 대한 실주행기는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HD 300은 제품 백패널 상단과 하단에 EL 무드 램프가 있는데요. 이 것이 차량에 거치하였을 때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주간에는 거의 인식을 할 수가 없었고, 야간이 되어서야 앞유리창에 아주 약하게 비치는 것을 감지할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EL 무드 램프가 은은한 색상과 밝기라서 눈에 부담도 없고 분위기도 괜찮습니다. 램프가 운전자에게 직접 빛을 발산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후면 상단과 하단에서 발산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눈에 피로감을 주지는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아래는 파인드라이브의 블루핏2 시거잭 케이블을 시거라이터 소켓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스마트폰 충전케이블도 블루핏2의 USB 충전포트에 연결한 상태입니다. 내비게이션의 전원과 스마트폰 충전의 일석이조의 센스만점의 아이템이죠 ^^

 

 

블루핏2 시거잭 케이블의 몸체 헤드 부분에도 무드 램프 기능이 있어서 밤에 보면 은은한 푸른 빛을 발산합니다. 파인드라이브는 시거잭 케이블에도 감성적인 매력을 잘 담아내는 것 같습니다. ㅎㅎ

 

 

아래 사진은 에너지 바 DMB 외장 안테나를 앞유리창에 설치한 모습입니다. DMB 안테나와 전화번호판의 기능이 하나로 해결이 되는 센스 있는 아이템이죠. ^^

 

 

전화번호 메탈 숫자가 금색이라 광택이 있어서 이쁩니다 ^^

메탈 번호 스티커가 2개라서 전화번호를 2개를 부착할 수도 있고, 1개만 부착하는 경우에는 나머지 여분으로 나중에 번호가 바뀌었을 때도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HD300 상단 부분에 액세서리로 제공된 쿠션 패드를 부착해본 사진입니다.

쿠션 패드의 용도는 짐작하시겠지만 내비게이션이 차량 데쉬보드 등에 닿는 부위에 부착을 해서 차량 진동에 의한 떨림과 잡소리를 방지하기 위한 아이템입니다.

소소한 것까지 파인드라이브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죠. ^^

 

 

쿠션 패드를 내비게이션 상단에 부착한 이유는 바로 아래 사진에 있습니다. 센터 글러브 박스 덮개에 닿는 부분이 내비 상단이기 때문이죠.

 

 

보시다시피 원래 이 자리에 있던 3000 블랙은 쫓겨나고, HD300이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ㅎㅎ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노베젤의 HD300이 센터 글러브 박스 안에서 아름다운 자태를 보이고 있지요. 이 자리에 HD300을 오랫동안 모시고 싶습니다. ㅋㅋ

 

 

파인드라이브 본드겔 거치대를 센터 글러브 박스 내부 바닥에 흡착 거치를 하여 이렇게 매립 기분을 낼 수가 있었습니다. 원래 이 차량의 오리지널 모델인 닛산 블루버드 실피의 순정 내비게이션이 이 센터 글러브 박스 자리에 들어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다 보니 이렇게 내비 사이즈에 딱 들어맞는 공간이 나오는가 봅니다. ^^

 

 

센터 글러브 박스 덮개가 내비 썬바이저의 역할까지 수행해주고 있어서 1석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습니다. ㅎㅎ

 

 

HD300 하단의 EL 무드램프의 은은한 빛이 센터 글러브 박스 바닥을 비추고 있어서 은근히 분위기 있습니다.

 

 

 

iQ 3D HD300 후방카메라 인식 속도 체험하기

 

장착기는 이쯤으로 끝내고, HD300의 후방 주차 카메라의 인식 속도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D300은 외부 입력 화면에 대해서 주차선 표시 기능을 제공하고, 후진시 자동실행을 지원합니다. 물론, 이 정도는 요즘 기본이고, 주차선의 상하좌우 위치 조정도 가능하지요. ^^

 

 

뭐니뭐니 해도 후방 주차 카메라 영상 입력 기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팅시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쓸 수 있느냐죠. 부팅 다 될 때까지 기다려야 후방 주차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원가절감형 구식 내비는 성질 급한 사람에겐 정말 짜증나고 불편한 부분입니다.

 

HD300은 물론이고 iQ 3D 3000 시리즈 내비는 전원이 공급되어 화면이 들어오면 부팅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후방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동영상에서 HD300의 빠릿한 후방카메라 동작 성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팅 중에 몇 번이고 후방카메라를 반복 인식시켜도 아주 잘 동작합니다.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Q 3D HD300 GPS 수신 속도 경험하기

이번에는 HD300의 빠릿한 GPS 수신성능을 간단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는 GPS 수신성능과 관련된 특허기술인 터보 GPS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터보 GPS에 대한 개념도입니다.

 

 

상기 개념도는 U-Blox사에서 전세계 GPS 위성의 궤도 정보를 온라인으로 서비스하고 있고, 파인디지털에서 이 정보를 받아서 DMB 방송신호를 통해서 송출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터보 GPS는 터보 GPS On-Air와 터보 GPS Auto의 2가지 기술로 구분이 되는데요.

터보 GPS 온에어는 DMB 방송신호에 GPS 위성의 궤도 정보를 송출하여 내비게이션이 이를 수신하면서 GPS 위성 궤도 정보를 수신하여 보다 빨리 위성의 위치를 파악하여 GPS 신호의 수신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터보 GPS 온에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내비게이션에 DMB 안테나를 연결해서 DMB가 수신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터보 GPS 온에어 서비스는 파인드라이브와 YTN 방송사의 제휴를 통해서 YTN DMB 채널을 통해서 제공됩니다.

 

터보 GPS 오토는 DMB를 수신하지 못하는 환경이라도 기존에 수신된 GPS 데이터를 통해서 최장 14일까지 GPS 위성 궤도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DMB 방송을 수신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장기간 주차 등의 이유로 내비를 수 일 이상 사용하지 않다가 사용하더라도 신속하게 GPS를 수신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iQ 3D HD300의 GPS 수신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주차장에 있다가 지상으로 출차하고 나서 약 15초 정도면 GPS의 수신에 성공하여 자차 위치 표시가 가능해집니다. 정말 빠릿한 수신속도라고 할 수 있죠. ^^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Q 3D HD300의 뮤직플레이어의 QBS G-EQ 경험하기

 

이번에는 HD300의 뮤직 플레이어 기능을 차량에서 차량의 카오디오의 AUX 입력 기능을 통해서 차량 스피커로 빵빵하게 경험해보겠습니다.

 

HD300에는 QBS G-EQ SYSTEM 이라는 이퀄라이저 기능이 제공됩니다. 아래와 같이 9개의 EQ 모드가 지원되죠.

QBS는 Qbig Sound라고 하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사운드 및 오디오 이펙트 솔루션으로, (주)엑스파 미디어라는 업체의 제품군을 말합니다. 엑스파 미디어 사는 소프트웨어 방식의 음장효과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하는군요.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QBS G-EQ 시스템의 이퀄라이저 기능을 경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만 녹화한 영상으로 충분히 전달될 수 있을 지는 걱정스러운 마음입니다. ^^;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스피커로 QBS G-EQ를 경험해보니 각 이퀄라이저 별로 나름의 음장효과의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다만, 한 곡으로 음장효과를 변화를 주다보니 곡과 어울리지 않는 면은 있지만 음장의 변화가 있음은 충분히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음악 감상적인 부분에서도 파인드라이브에서 많은 신경을 쓰려고 한 성의가 돋보인다고 생각합니다. ^^

 

 

iQ 3D HD300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 경험하기

 

다음으로는 HD300의 동영상 플레이어를 차량의 카오디오 AUX 입력을 통해서 차량 스피커로 사운드를 청취하며 감상해보겠습니다.

 

HD300과 iQ 3D 3000 시리즈는 1080p의 풀HD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갖추고 있어서 고화질 동영상을 인코딩을 통해 저화질로 변환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 없으며, 지원하는 동영상 포맷은 AVI, ASF, MPEG, WMV, MKV 등 입니다.

 

영상코덱은 DivX(DX5.0), Xvid, AVC1, H.264 등이 지원되고, 음성코덱은 AAC, ATSC/A-52 Dolby AC3, MPEG Audio 등이 지원됩니다.

 

결론적으로 DTS 음성코덱이 들어간 동영상을 제외하면 영화와 애니로 배포되는 동영상은 거의다 정상적으로 재생이 됩니다. DTS의 경우는 라이센스 비용 문제로 지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ㅠㅠ

타사 내비에서도 DTS 코덱을 지원하는 경우는 아직 보질 못하긴 했지만요.

 

아무튼 HD300을 비롯한 iQ 3D 3000 시리즈의 코덱 지원 수준은 내비게이션 중에서 최강의 수준이긴 합니다.

 

1024x600의 초고화질 LCD와 카오디오 AUX를 통해서 빵빵한 사운드로 즐기는 동영상 감상에 빠져봅시다~

 

동영상 재생 설정을 720p로 변경하시고 전체 화면으로 감상하시면 좀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오디오의 AUX를 통하여 차량 스피커로 빵빵한 사운드와 WVGA의 1024x600의 초고화질 LCD는 동영상 감상에 있어서 매우 큰 만족감이 들었습니다. 차 안이 말 그대로 카시어터가 된 기분이랄까요? ^^

iQ 3D HD300의 내장 스피커로 영화 감상을 해도 충분한 음량이 나오지만 가끔은 카 스테레오의 빵빵한 사운드에 온몸에 전율이 흐르는 듯한 감동을 느끼고 싶을 때가 있지요. ㅎㅎ

 

이상으로 제5부를 마치고 제6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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