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선은 러시아가 개발한, 비행기를 닮은 모양에, 바다 위를 1미터 정도 떠서 고속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박이다. 1990년대 후반 국제해사기구(IMO)에 의해 선박으로 분류됐다. Wing In Ground effect ship을 줄여서 WIG선이라고 부른다. 국제해사기구는 바다에서 고도 150m 이하로 움직이는 기기를 모두 선박으로 분류하고 있다.
위그선의 장점
10 m 높이의 높은 파도에서도 운항할 수 있다. 흔들림이 없어 배멀미가 없다.
공항 시설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존 부두 시설만으로 위그선을 이용할 수 있다.
표면효과(Ground Effect)를 이용해 바다 위를 5 m 정도 떠서 날아가는 선박이다.
위그선의 개발에는 고속선박 기술이 3분의 2, 항공기술이 3분의 1 정도의 비율을 차지한다.
기존의 선박은 시속 90 킬로미터 속도가 한계였는데, 위그선은 시속 500㎞ 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연료비가 기존 항공기의 절반 수준이다.
비행 고도가 낮아서 비상시 여객 안전 확보에도 유리하다
위그선의 단점
이륙 이전에 일단 물 위를 시속 150∼170㎞로 달려야 한다. 즉 이 때에는 파도의 영향을 받는다.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주된 이유로 경제성이 없다는 점이 지적된다.
러시아
위그선을 처음 개발한 것은 소련이다. 1960년대부터 군사목적으로 개발하였으며, 1976년에 미국 첩보위성이 카스피해에서 시속 550km 으로 저고도 비행하는 물체를 포착함으로써 처음 알려졌다. 선박은 시속 90 km 이상 속도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당시 미국이 전문가들은 Sea Monster 라고 명명했다. 이는 러시아가 개발한 배수량 550톤, 최고시속 550km의 위그선이었다.[2]
그 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개발이 보류되었다.
미국
펠리컨 프로젝트(Pelican Project)를 진행중이다. 대형 군사용 위그선 개발 사업이다.
대한민국
한국 정부는 2010년 실용화를 목표로 대형 위그선을 개발중이다.
한국해양연구원 대형위그선추진기획단(단장 강창구)이 중심이 되어 개발하며, 1700억 원(정부예산 850억 원, 민간자본 850억 원)을 들여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1993년 - 한러 과학기술 교류사업을 통해 러시아 위그선 기술이 도입됨
2001년 - 한국해양연구원과 벤처기업 ㈜인피니티가 공동 개발한 4인승 위그선을 시운전 하는데 성공
2004년 - 2008년 완성을 목표로, 민군 겸용 20인승 위그선 개발 착수
2005년 - 민군 겸용 20인승 위그선 기본 설계 완료
2005년 - 시속 250㎞의 200인승 위그선 초기 설계 완료. 1,200억 원의 예산으로 2009년까지 개발 완료할 예정
2005년 - 2010년 상용화 목표로 시속 250km, 적재량 100톤급 대형 위그선(민간용 세계 최대 규모) 개발 추진. 척 당 500억∼600억 원의 가격
2006년 10월 -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인 대형 위그선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STX조선ㆍSTX엔진ㆍ21세기조선 등 7개 기업 컨소시엄이 사업 포기를 선언. STX 조선은 정부가 일정 부분 구매를 약속하지 않는다면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다고 하였다.
2007년 7월 28일 - 고성 당항포 대첩축제 개막식을 맞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가 설계하고 ㈜한국화이바가 제작한 6인승 위그선의 시운전을 일반에 공개 길이 12.5m, 너비 10.5m, 높이 4m, 최고시속 120㎞. 20인승 위그선의 시험모델이다.
2007년 7월 - 2005년 의욕적인 대형 위그선 개발사업을 세웠지만 참여업체들이 경제성 등을 이유로 소극적인 반을이다.
중국
중국 상하이 퉁지대학 연구팀은 물 위를 50㎝ 떠서 달리는 시속 300㎞ 속도의 적재량 4t급 위그선을 개발했다고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가 2007년 7월 11일 보도했다. 부팀장인 쉬정위 부교수는 국경순찰 및 군사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