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마샬”영어로는 proverb인데 이 말은“통치하다, 다스리다, 지배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유사함, 비슷함, 비교, 비유, 우화, 수수께끼, 속담, 격언, 금언”을 말한다. 즉 사람을 가르쳐서 훈계가 되는 지침서를 말한다.“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을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잠1:2~4)이라 잠언서 스스로가 말한다.
잠언서는 대부분 솔로몬이 저술한 잠언을 수집한 것이다, 왕상4:32절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지혜를 많이 주심으로, 그가 잠언 삼천 가지를 말하고 그의 노래 천 다섯 편을 지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본서는1~24장은 솔로몬의 잠언 대부분을 기록한 것이며, 25~29장은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솔로몬의 잠언을 베껴 쓴 것이며, 30장은 아굴의 잠언이며, 31장은 르무엘의 잠언이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 역시 어떤 사람은 솔로몬을 말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어떤이를 이 책을 가리켜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들이 지상 생활을 위한 하늘의 법이라고 합당한 이름을 붙였다,
잠언서 속에는 지상 생활 가운데 있는 어리석음, 죄, 선함, 말하는 것, 자만심, 겸손, 공의, 복수, 싸움, 사랑, 게으름, 거짓, 간음, 교만, 불공평, 등과 같은 각종 죄악을 경고하는 말씀 뿐만 아니라 그 속에는 부모, 자녀, 부부, 및 부자와 가난한 자에 대한 교훈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잠언의 지혜는 죄의 번민과 수치와 고통을 피하여 정결하고 정직하고 곧은 생활을 하는데 매우 귀중한 충고를 제시하여 듣는 모든 사람 들에게 감화 감동을, 오직 하나님을 알아가고 그 뜻 말씀(그리스도 예슈아 구주되심을 바라봄, 아굴잠언)을 따라 사는 것만이 내세얻을 참 가치있는 삶임음을 제시하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