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으로 유명한 우당작명원의 작명은 이름의 기본은 물론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사주에 맞는 이름을 작명하는곳으로 사주명리를 가장 중요시 하는바 아래지역인 양주, 고양, 구리, 의정부, 부천, 김포, 화성, 성남, 광명, 하남, 안양, 과천, 의왕, 시흥, 분당, 산본, 일산, 계룡, 익산, 김천, 제주, 서귀포, 부평 ,광주, 영광, 장성, 담양, 곡성, 구례, 승주, 화순, 나주, 함평, 무안, 목포, 영암, 보성, 순천, 광양, 여수, 고흥, 장흥, 강진, 해남, 진도, 완도, 남해, 하동, 사천, 고성, 통영, 거제, 진해, 마산, 가야, 진주, 함양, 산청, 의령, 창원, 김해, 부산, 양산, 울산, 밀양, 창녕, 합천, 고령, 거창, 고창, 정읍, 순창, 남원, 장수, 임실, 전주, 김제, 부안, 진안, 익산, 함열, 무주, 군산, 대구, 경산, 경주, 화영, 성주, 왜관, 영천, 포항, 구미, 김천, 선산, 군위, 의성, 안동, 청송, 영덕, 영양, 예천, 문경, 상주, 영주, 봉화, 울진, 서천, 부여, 논산, 금산, 대전, 공주, 청양, 조치원, 보령, 홍성, 예산, 아산, 천안, 서산, 당진, 영동, 옥천, 보은, 청주, 괴산, 진천, 음성, 충주, 단양, 제천, 태백, 영월, 원주, 횡성, 평창, 정선, 삼척, 동해, 강릉, 홍천, 춘천, 화천, 양구, 인재, 간성, 속초, 양양, 평택, 안성, 오산, 수원, 용인, 이천, 여주, 양평, 광주, 군포, 안산, 인천, 서울, 강화, 파주, 동두천, 연천, 갈말, 포천, 남양주, 가평까지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명소. (www.unsename.com)
( 우당과 함께 공부하는 식신(食神), 상관(傷官)의 특성 )
-식신 : 풍족(豊足)한 의식주와 낭만과 유행(流行)의 星
-상관 : 방해(妨害)와 모사(謀事), 재능(才能)과 창조(創造)의 星
日干이 生해주면서 음양이 다른 것을 상관(傷官), 음양이 같은 것을 식신(食神)이라 하고, 이 둘을 통칭하여 식상(食傷)이라 한다.
식상은 내가 生하여 만들어낸 것이니 내가 만들어 낸 것, 나의 말과 행동, 활동, 살아가기 위한 노력, 개발 등이 모두 식상에 해당한다. ‘밥 食’자를 써서 식신이라 한 것은 말 그대로 먹고사는 음식물과 衣食住를 뜻한다. 衣食住는 내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니 인성이라고도 할 수 있겠으나, 인성은 활동하지 않더라도 있는 것이지만, 식상은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것들이다. 남에게 주는 것이니 支出이라고도 할 수 있고, 봉사, 희생정신, 동정심, 육아, 보육 등은 식상에 해당한다.
生을 相生이라 하는 이유는, 내가 生해주어 손해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生하여 이득을 얻는 것이 있기 때문인데, 그 이득의 한 가지가, 나를 剋하는 자로부터 내가 生한 자가 나를 보호해 준다고 하는 것이다.
십성 중에 편관이 제일 무서운데, 식신은 편관을 陰대 陰, 陽대 陽으로 충퇴시켜 제거하는 것이 되므로 비록 我身의 기운을 빼어 가기는 하지만 我身과 相生하여 我身을 돕는 귀중한 吉神이 된다. 식신은 나를 노리는 외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것이니 낙천적, 만족, 안락, 평안, 쾌락 등의 의미를 가지게 된다.
상관은 日干과 음양이 달라 日干을 적당히 泄氣하는 것이 아니라 日干을 지나치게 泄하여 도기(盜氣)를 하고, 식신과는 반대로 규칙과 예절, 법규, 관청, 명예 등을 뜻하는 정관을 陰대 陰, 陽대 陽으로 剋하여 손상시키는 것이니, 같은 我生者라 하더라도 식신과는 다르게 정관을 손상시키는 凶작용이 있다.
상관은 총명함이 지나쳐 법과 규칙을 무시하고 자신의 재주를 과신하여 거만하며 편법을 써서라도 남들에게 군림하려 하거나 파격적이고 자유가 지나쳐 방종으로 흐를 수 있는데, 이런 해석은 정관을 손상한다는 의미해서 비롯된 것이므로 사주 전체를 보지 않은 단식적인 판단은 않는 것이 좋다.
상관이 있는 경우라도 정관이 없어 정관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면 표현력이 풍부하고 남을 위한 희생정신이 있으며, 자신의 기호에 충실해 好·不好가 명백하고, 속마음을 숨기지 못해 시원시원한 면이 있으며, 예술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는 등, 식상의 표현력이 좋은 방향으로 드러나게 된다.
식상은 문학이나 종교, 예술, 지혜, 총명함, 분석, 설계 등에 해당한다. 인성과 비슷한 면이 있는데, 구분하자면 인성은 정신적인 것이고 식상은 물질적인 것이다. 인성이 수동적이라면 식상은 생산적인 것이고, 인성이 이해력이라면 식상은 응용력이며, 인성이 직관력이라면 식상은 추리력에 해당한다.
비슷한 성질의 식상이라 하더라도 식신은 주로 물질적인 작용이고, 상관은 정신적이면서 무형의 작용으로 보는 것이 좋다. 식신은 제조(製造)나 생산, 의식주 등 물질적인 것과 관련이 많으며, 상관은 문화나 예술, 희생정신이나 동정심 등 정신적인 작용과 관련이 많다. 특히 산업화가 진행되어 먹고 살 걱정이 옛날에 비해 적은 현대에 와서는, 식신보다는 상관의 작용이 강한 사람들이 세상을 좀더 다채롭게 살아가는 듯하다.
신문, 방송, 엔터테인먼트산업, 통신이나 컴퓨터와 관련한 지식산업 등은 대체로 식신보다는 상관, 정인보다는 편인의 작용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발상을 전환하고 기존의 규칙을 깨는 데는 상관을 따라갈 자가 없다.
식신의 구체화
앞에서 언급 했듯이 식신은 생재와 제살이 주된 기운으로 대표되고 특히 일간의 의지나 감정을 외부로 표출하는 기능이 핵심적인 것이라 본다.
일간이 강하고 식신도 강하면 자신을 표출함에 주변의 여건을 잘 활용하여여유가 있고 안정적인 모습을 취하고 식상이 혼잡되면 통일된 목표를 잃고 여러 가지에 목적을 두고 움직인다. 식신이 강한 인성에 극을 당하면 자신의 표현력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고 도식이라 하여 식신의 목표인 재성에 도달하는데 난관이 되기도 한다.
식신의 기능
1. 재를 생하는 기능
정재를 생하게 되면 정재의 안정적이고 현실적면과 식신의 순수한 탐구성분이 합해지는 것으로 자신의 목표의식에 변화가 없는 형이 되므로 연구관리직에 맞고 사업은 기술적인 노하우를 가진 안정적인 업을 선택한다.
편재를 생하면 도전적인 기질이 강한 재테크에 관심을 둘 수가 있고 사업도 개인적인 사업 성분으로 나타난다.
2. 비겁을 설하는 기능
일간은 강한데 약한 식신을 만나면 일간을 표출시키는 식신의 힘이 무력하여 일간의 능력을 발휘하기가 어렵다. 이때에 비겁이 있다면 식신은 병목현상을 야기하여 성급하고 답답한 면을 보이게 된다.
일간은 약한데 식신이 강하면 일간의 과다 누설로 식신이 상관화 되어 그 성향은 식신의 순수함이 약화된다. 특히 식상의 혼잡에 의한 설기는 식신의 독특한 여유와 자신만의 탐구에 대한 즐거움을 추구하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3. 관살을 극하는 기능
제살하는 식신의 구조는 일간이 강해서 극설교가가 안되어야 된다. 일간도 강하고 식신제살이 잘된 명은 카리스마 넘치는 인간형으로 적극적으로 외부환경을 뚫고 나간다.
상관의 구체화
상관은 결국 정관을 상하게 함을 의미하니 관을 무시하고 일간의 기운을 마음데로 표출시키어 화를 부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 한다. 이러한 성향은 뛰어난 화술, 기교, 대범, 임기응변술로 나타나게 되어 도리어 흉으로 돌변할 수가 있기에 통제가 필요한 기운이 된다.
천간에 있는 상관은 주로 정신적인 면으로 작용이 되어 언어, 예술적인 기능으로 작용이 되고 지지로 작용이 되는 상관은 실질적인 재물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상관의 통제에는 인성으로 제화하든지 재성으로 순생시키든지 하여야 되는데 일간의 강약이 관건이 된다. 일간이 약하고 상관이 강하면 인성으로 상관을 제하여 품위를 갖게 만들고 신약한 일간을 생조하여 균형을 맞추어야 된다.
일간이 강하고 상관이 약하면 재성으로 상관생재의 기운으로 표출해야 된다.
음일간의 상관은 편관인 살과 합이 되므로 살이 기신이 되어 흉할시에는 상관의 역할이 지대하여 급격한 좋은 변화수가 생긴다. 양일간에서는 편인과 상관이 합을 하는데 이 구조가 좋은 명은 뛰어난 머리와 상황대처력을 지니게 되어 두각을 내는 명이 되나 구조가 나쁘게 되면 사기성의 기질이 농후한 인물로 전락한다.
상관의 기능
1. 재를 생하는 기능
상관이 정재를 생하게 되면 재물에 집착성을 보여 인색한 경향이 있고 지극히 현실적인 사람이 된다. 겁재가 상관을 생하게 되면 재물에 대한 애착이 강하여 끊임없이 재를 추구하는 형이 된다. 편재를 생하는 상관은 사업적인 성향이 강하여 작은 재물에는 만족을 하지 못한다.
신약한 일간이 상관이 재를 생하면 허세만 있고 실속은 없는 명이 되고 사업분은 주로 중개업이 많고 인성이 일간에 도움을 주는 명은 자격증, 기술등을 바탕으로 재를 만든다.
2. 비겁을 설하는 기능
비견이 일간과 함께 상관에 설기되는 명은 정당성이 있지만 겁재가 일간과 설기되면 이기적인 성향으로 상관을 활용하므로 자신의 이익추구로 상관을 활용한다.
3. 관살을 극하는 기능
상관이 인성이나 재성의 콘트롤이 없이 관성과 대적하게 되면 상관견관의 불측의 화를 입게 되는데 주로 관을 무시하니 무법자로 반항아의 낙인이 찍힌다. 인성과 재성이 관을 보호 한다면 관인상생 재생관의 보수적인 성향의 명도 상관은 적극적인 활동영역으로 끌고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