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두의 성분
새콤한 맛의 성분은 사과산과 구연산 등의 유기산인데 1.5% 가량 들어 있다. 이러한 유기산은 체내에서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피로회복의 효능도 가지고 있다.
앵두에는 정장효과가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아 젤리나 잼도 잘 만들어 진다.
앵두씨에는 특수한 배당체로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것은 펜치오비오스라는 당분과 만데로니트릴이라는 성분이 결합한 것이다. 만데로니트릴이라는 것은 분해 되어 벤즈알데히드와 청산이 된다. 벤즈알데히드는 좋은 향기 성분이나 청산은 맹독성 물질이다.
♠ 기관지염에는 앵두나무잎 30g에 흑설탕을 적당히 섞어 물에 끓여 먹는다.
♠ 부스럼 : 잘 익근 앵두를 70% 정도 물을 붓지 않은 항아리에 넣고 꼭 밀봉한 뒤 땅속 깊이에 묻어두었다가 6개월이 지나면 항아리에 연붉은 물이 나오는데 이 물을 얼굴 몸 또는 부스럼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땅 속에 둔 앵두는 오래 묵은 것일수록 효과가 뛰어나다.
※ 영양성분 함량 : 수분 88.1%, 탄수화물 10.0g, 칼슘 22mg, 인 17mg, 비타민 A 110I.U. C 14mg.
활용음식
1.앵두쥬스
;앵두를 일단 삶아서 체에 씨와 껍질을 걸러내고 나머지를 식혀요.
농축 앵두즙이라고 해야겠죠? 거기에 물과 적당량의 꿀이나 설탕을 가감해서 시원하게 타먹던데... 새콤한게 맛있던데요. 색깔은 감탄이 절로 나올만큼 이뻐요.
(1) 앵두와 병을 깨끗히 씻어 물기를 완전 제거 그늘에서 건조하세요
( 물기는 부패와 맛의 변질을 가져와요 저도 한번 실패)
(2) 병에 앵두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맨위에 레몬을 잘개 썰어 넣으세요
(앵두는 향이 약해 자체맛이 별로 안나고 신맛도 약해 특징이 엄서용
그래서 레몬으나 매실을 같이 넣는데 매실은 향과 맛이 너무강해 안 좋아요
(3) 어린 앵두 잎 몇장을 같이 잘 건조해 넣으시면 앵두의 약용효능이 좋아짐
(변비나 가래 많으신분들 흐흐흐 약효 끝내줍니다)
(4) 병에 앵두와 설탕 레몬을 넣었으면 공기가 통하지 않게 잘 밀봉하고
그늘진 고 서늘한 곳에서 70~100일정도 숙성시키세요
(전 세병 담구었는데 30일만에 못참고 한병 개봉하고 후회~~더있다가 개봉할껄 ㅜㅜ)
(5) 병에 빠알간 앵두즙이 차오릅니다 ~~색이 너무 이뻐요~~ 100일이 너무길면
설탕기운이 거의 없어지고 즙이 찰 무렵 개봉하셔도 되요~
(6) 앵두원액과 생수를 본인 기호에 맞게 혼합해서 잘 섞은 후 냉장고에
주스를 하루정도 저 숙성시키세요~
차갑게 드셔야 맛나고 향이 더 강해집니다~~
새콤달콤 레몬과 은은향 앵두향이 조회되어 세상에서 가장 맛난 주스가 탄생~~
2. 앵두쨈
: 삶아서 거른 앵두과즙을 설탕 넣고 쨈 만들때처럼 만들면 되요. 이것도 정말 이쁘던데...
코팅된 그릇이나 도자기냄비에 끓이는거 잊지마세요.
3. 앵두화채.
.재료
앵두 1컵, 잣 1작은술, 설탕&꿀 1/2컵, 물 3컵
만드는 법
앵두는 싱싱한 것으로 골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닦는다.
앵두는 씨를 발라내고 설탕에 1시간가량 재운다.
끓여 식힌 설탕물에 꿀을 타서 시원하게 두었다가 재어 둔 앵두와 함께 시원한 그릇에 담고 잣을 띄워 낸다.
앵두의 활용 방법
* 앵두는 씨를 빼지 않고 소주에 우려내 앵두주 담그어 먹습니다.
* 앵두는 다양한 간식거리로 만들 수 있는 데 그 중 하나가 앵두정과입니다. 앵두정과는 씨를 빼고 물을 부어 끓이다가 물을 따라 내고 꿀을 부어서 조려 만듭니다.
* 앵두씨를 빼고 체에 걸러 녹말과 꿀을 치고 약한 불에 조려서 엉기게 하여 굳혀 앵두편을 만들어 먹습니다.
* 여름날에는 앵두씨를 제거한 후 꿀에 재어 두었다가 꿀물에 넣은 앵두화채를 만들어 시원한 음료로 대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