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넷째날, PASS사용 셋째날입니다. PASS첫날이 후쿠오카, 둘째날이 오카야마. 원근 조정을 통해서 여행컨디션을 조절했습니다. 셋째날에는 조금 멀리 갑니다. 그러자면 우선 숙소에서 신이마미야역으로 가야겠죠?
사진 320. 신이마미야역 4번 타는 곳에 있는 223계 직통쾌속
위 사진에 신이마이야역에 도챡한 열차는 히네노역에서 06:44에 출발한 직통쾌속열차입니다. 출근시간에는 오사카환상선 내의 각역을 정차하는 보통열차로 텐노지까지 운행을 하는데요, 텐노지에 도착한 다음 방향을 바꾸어서 교바시로 보통열차로 운행한 다음, 기슈지쾌속과 관공쾌속으로 종별을 변경한 후 각각 와카야마와 간사이공항으로 가게 됩니다. 셋째날 알려드린데로 오사카역에 도착한 다음 행선지가 바뀝니다.
사진 321, 322. 텐노지행으로 행선이 바뀐 직통쾌속열차와 오사카환상선 출발안내 전광판
신칸센을 타려면 신오사카역으로 가야죠?
사진 323. 교토선 열차출발 전광판
신오사카로 이동할 때, 앞서 이틀동안은 207계를 이용했는데요 이날은 이차를 이용했습니다.
사진 324, 325, 326. 321계 내부패찰, 모니터, 운전석
207계와 더불어 JR서일본의 오사카지구에서 보통열차와 쾌속열차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차를 타고 이제 신오사카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327. 신오사카역에 도착한 321계
이제 저는 신칸센을 타기 위해 계단을 올라가는데요, 가는 도중에 특별한 열차를 봅니다.
사진 328. 특급 와이드뷰 히다(키하85계)
바로 JR동해의 간판 특급 중에 하나인 히다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열차는 오사카역에서 07:59애 출발하여, 기후를 거쳐 다카야마까지 가는 와아드뷰히다 25호 열차인데요, 기후역에서 나고야발 히다후루카와까지 가는 히다 5호 열차와 병결을 하여 다카야마까지 갑니다. 히다 5호 열차는 다카야마에서 분리해서 종착역까지 가죠. 열차번호가 바뀌는데요 오사카에서 기후까지는 2025D이고요 기후에서부터 종착역까지는 25D로 운행하게 됩니다. 제가 만일 JR PASS를 이용한다면 해보고 싶은 것이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시나노를 이용해서 오사카에서 나고야까지 가는 것, 또 다른 하나는 히다를 타고 오사카에서 타카야마까지 가는 것이 되겠습니다.(보다 자세한 사항은 에키카라넷을 참고하세요. 설명이 많이 길어졌네요)
신오사카역에 있는 편의점에서 우선 전날 먹었던 샌드위치와 커피우유를 샀고요 이제 신칸센을 타러 시간보다 조금 일찍 올라갑니다.
사진 329. 22번 타는 곳 출발안내 전광판
위에 제가 타고갈 열차가 보입니다. 무엇을 탔을까요?(그래도 JR 산요패스를 이용하는데 설마 히카리를요)
일단 지정석권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329. 신칸센 지정권
위 신칸센 지정권을 보시면 답이 보입니다. 일단 플랫폼에 올라갔는데요, 이번에 열차의 맨 뒷칸인 16호차 열차를 이용하게 되서 먼저 올린 사진들을 찍었습니다) 열차를 타기전에 찍은 사진은 이미 다른 게시판에 올라와 있습니다.(http://cafe.daum.net/jtrain/imr/519 , http://cafe.daum.net/jtrain/imr/520 <- 이 곳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게시판에 올리지 않은 사진을 올립니다.(크게 찍힌 사진이 하나 있네요)
사진 330, 331. 히카리 493호 측면 안내 전광판과 노조미 1호 16호차 타는 곳
N700계가 운행하는 신칸센에는 위 사진 331에 나와있는데로 N700계가 운행한다는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전에 올린 여행기에서 약간은 특별한 신칸센을 타고 갔다고 했는데요 바로 노조미 1호가 되겠습니다. 에키카라 넷의 열차 번호에는 1A로 표시되어 있고요, 도쿄역에서 출발하는 하카타행 첫번째 신칸센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둘째날에 탄 노조미 97호는 나고야에서 출발한 열차이고요 제가 탄 열차보다 앞서서 신오사카역을 출발하는 노조미 99호는 시나가와역에서 출발합니다. 위에 나와있는 히카리 493호는 카시오페이아님의 여행기에 나왔었습니다.(이 당시에는 히카리 393호였는데요 번호만 바뀌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JF/18 <- 이 곳을 클릭해보세요) 한가지 더 덧붙인다면 이번에 언급한 신칸센 모두 각 출발역에서 06:00에 출발합니다.
사진 332. 신칸센 열차 후미 정차위치 확인
사진을 잘 보시면 N700계의 정차위치와 700계, 그리고 300계의 정차위치가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제가 타고 가야할 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사진 333. N700계 Z13편성
노조미 1호는 신오사카를 출발해서 신코베, 오카야마, 후쿠야마, 히로시마, 고쿠라에 정차한 후 하카타로 가는데요, 저는 이 역에서 내렸습니다.
사진 334. 히로시마역 역명판(신칸센 버전)
이번편은 여기서 마치고요 다음편에 계속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이번편은 설명이 좀 많았습니다.^^;;)
첫댓글 우와-이번 서일본 질주기의 특징이 도출되었습니다. 각 지역에서 여행을 소화하신 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개념이 아니라 오사카에 베이스 캠프를 두고 서일본 주요 지역을 공략하신 컨셉이셨네요. (체력소모는 크지 않으셨을 듯). 게다가 신오사카역까지 가는 출근 시간대의 상황도 모니터하셔서 생동감이 배가 되었습니다. 제 생각에 오사카 환상선은 도쿄 야마노테센처럼 전용 열차들만이 투입된다는 것이 선입견 이었는데, 이번에 말끔이 해소되었습니다. 직통쾌속을 이용하는 서일본의 아이디어도 보았습니다. 서성원님께서는 출근시간대에 하카타, 오카야마, 히로시마로 출장가는 직장인 느낌이셨을 것 같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서일본 한번도 가본적없는대.. 이글이 참고가 되겠다는 ..ㅋ 역시히로시마로 가보려합니다
저도 언젠가는 도후쿠 지방쪽으로 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도 한번 가보고 싶고요^^
다시 한 번 서일본으로 가보고 싶네요...
잘 보고 있습니다.
역시 JR 산요패스의 인심인듯 하네요 노조미는... ^^;;;
(뭐, 산요 본선에서 오카야마 너머로는 특급열차가 없는 것도 한몫 할듯 합니다만;;;)
잘 보고 있습니다.
역시 JR 산요패스의 인심인듯 하네요 노조미는... ^^;;;
(뭐, 산요 본선에서 오카야마 너머로는 특급열차가 없는 것도 한몫 할듯 합니다만;;;)
잘 보고 갑니다....^^*
에키카라넷이 뭔지 몰랐는데 옆 일철연 링크스에 있었네요. 에키카라넷으로 들어가니 일본 열도를 나눠서 부르는 명칭이 잘 구분되어 있네요. 그렇지 않아도 헷갈렸는데 덕분에 잘 알게 되었습니다. 히다는 생긴게 특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