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선도자’ 일본 여고생의 경제학
By Manami Okaza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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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kyo Girls Collection
- 하라주쿠 브랜드 코노미는 여학생들이 주말에 입을 수 있는 ‘패션 교복’을 만든다.
많은 소녀들에게 고등학교는 서투름과 민망한 짝사랑으로 가득한 시기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여고생들이 스타일 전문가로 여겨진다. 젊은이의 자유의 상징으로서 이들은 패션과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널리 추앙받는다. 만화 ‘이누야샤’, 애니메이션 ‘세일러문’, 할리우드 영화 ‘킬빌’에도 이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들은 단순한 흥미의 대상이 아니다. 소비자로서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대부분 그들의 부모 덕분에 상당한 가처분 소득을 가진 경우가 많고 새로운 유행을 일으키는 비상한 재주가 있다.
일본 여고생들은 지금까지 휴대폰 고리, 루즈삭스, 피카츄 점프수트(물론 외출복이다.), 스티커 사진, 폴라로이드 카메라, 수많은 ‘가와이(일본어로 ‘귀엽다’는 뜻)’ 캐릭터 상품 등을 유행시켰다. 심지어 다이쇼 시대(1912~1926)에 여성을 주로 그린 디자이너 다케히사 유메지의 그림으로 장식한 판화, 카드, 우산 등을 처음 구입한 이들도 여학생들이었다.
필자는 일본 가와이 문화에 대한 책을 준비하면서 방과후 완벽한 메이크업을 하고 하라주쿠 거리나 시부야의 109 백화점을 돌아다니는 여고생 무리를 수없이 봤다. 여학생들이 주말에 입는 ‘패션 교복’을 만드는 하라주쿠 브랜드 코노미의 요코야마 도요코 부사장은 “일본 여학생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능숙하기 때문에 상징적이다. 그들은 ‘여학생’이라는 브랜드의 힘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사실 코노미의 자문가 중 한 명은 ‘가와이 홍보대사’로서 태국 등을 다녀온 후지오카 시즈카다. 그녀는 2009년 일본 외무성의 소프트파워 외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코노미의 프레피 룩을 입고 일본 가와이 문화를 전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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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kyo Girls Collection
- 도쿄 최대 패션 이벤트인 ‘도쿄 걸즈 컬렉션’은 축제 분위기로 가득하다.
연 2회 열리는 도쿄 걸즈 컬렉션만큼 일본 소녀들의 소비력을 잘 보여주는 곳도 없다. 이 행사는 도쿄 최대 패션 이벤트로서 31일(토) 개최됐다. 연 6만 명 이상의 관중을 끌어모으는 행사다. 관객은 입장료로 5,500엔(6만 원)에서 1만5,000엔(16만5,000원)을 지불한다. 이번 행사는 캣워크 쇼, 걸그룹 HKT48의 공연, 코미디 공연, ‘미스 TGC’ 미인 선발대회, 전 레이디 가가 스타일리스트이자 패션 디렉터인 니콜라 포르미케티의 무대로 이루어졌다.
축제 분위기는 소리를 지르는 십대 관중들의 열광적인 반응으로 더욱 달아올랐다. 심각한 얼굴의 바이어들과 기자들이 참석하는 ‘메르세데스-벤츠 패션위크 도쿄’와는 정반대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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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 걸즈 컬렉션 관객들은 휴대폰으로 런웨이 의상을 즉시 구입할 수 있다.
도쿄 걸즈 컬렉션에 등장하는 브랜드 대부분은 매우 소녀스러운 세실 맥비나 쥬에티 같은 캐주얼 레이블이다. 브랜드들은 다음 시즌 디자인을 선보이는 대신 런웨이에 등장한 옷을 관객들이 실시간으로 살 수 있게 해준다. 소녀들은 휴대폰으로 행사 웹사이트에 접속해 옷을 구입할 수 있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 사이트 가입자 수는 50만 명이 넘고 월 순방문자 수는 200만 명이다. 구입한 옷은 다음날 집으로 배달된다.
이번 시즌 쇼에 등장한 80여 명의 모델과 유명인들 중 상당수는 아시아계 혼혈이다. 일본인과 폴란드계 미국인 혼혈인 가수 겸 배우 츠치야 안나와 방글라데시, 일본, 러시아의 피가 섞인 모델 로라 등이 출연했다. 전통적인 패션쇼에서 위협적인 모델들이 캣워크를 거만하게 걷는 것과 달리 도쿄 걸즈 컬렉션의 광경은 ‘가와이’하다. 모델 중 상당수의 키가 165cm 이하이며, 커다란 막대 사탕을 들거나 머리에 미니마우스 같은 리본을 달고 치어리더 복장으로 런웨이에 오른다.
이 이벤트는 솔직히 말해 압도적일 만큼 시끄럽고 화려한 여섯 시간짜리 쇼다. 그러나 일본 여학생들의 문화를 들여다보기에 이만큼 좋은 기회는 찾기 힘들다.
http://kr.wsj.com/posts/2013/09/04/%ec%9c%a0%ed%96%89-%ec%84%a0%eb%8f%84%ec%9e%90-%ec%9d%bc%eb%b3%b8-%ec%97%ac%ea%b3%a0%ec%83%9d%ec%9d%98-%ea%b2%bd%ec%a0%9c%ed%95%99/?mod=WSJKor_WSJKRLifeStyle_LeftTop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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