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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신공항, 경비 일부 지방부담 및 방폐장 건립을 조건으로 하여 추진하라! 부산권 가덕도, 대구권 밀양 둘 중 어느 곳이든지 선정되는 지역인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둘 중 한 곳에 200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폐장을 공항 건설과 함께 건립 추진토록 하라. <200년 쓸 수 있는 방폐장 건설과 공사비 일부 지방부담>
*방폐장 하겠다는 곳에 신공항 건설하라. *둘 다 하겠다면 더 많은 용량으로 신청하는 곳을 선정하라. *둘 다 못하겠다면 신공항 건설 안하는 것이다. |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앞두고 지역간 경쟁을 넘어 감정 갈등으로 이어질 것 같아 안타깝다.
*신공항 없으면 당장 외국 못가는 것도 아닌데 정치권의 기싸움으로 번지고 있으니 이건 안된다.
*전형적인 한국 지역 감정의 병폐인 부산권 사람과 대구권 사람의 자존심 다툼이다.
*양측 서로 자기의 약점은 덮고 이로운 주장만을 앞세우고 있으니 참 우습다.
*안 좋은 시설을 안할려 하고 좋은 시설은 서로 할려 하고 있으니 이것이 문제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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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입지비교1 -출처:http://newairport.gb.go.kr/
구 분
밀 양
가 덕 도
접 근 성
· 영남권 전역에서 접근성 우수
(대전, 전주, 광주 포함)
→ 주요도시에서 1H 이내 접근
· 방사형 광역교통망과 환승체계
구축 유리· 대구·경북에서 접근성 취약
→ 인천공항 이용이 편리
· 지형적 여건으로 방사형 광역교통망
구축 한계
→ 가덕대교가 유일한 접근로
항공수요
· 여객수요 : 15,859천명(2015년)
- 국제선 : 7,835천명
- 국내선 : 8,024천명· 여객수요 : 13,863천명(2015년)
- 국제선 : 7,336천명
- 국내선 : 6,527천명
→ 밀양대비 1,996천명 감소
공 사 비
· 8조 4,673억원
· 16조 5,990억원
(부지면적 밀양과 동일적용,
군시설 부지 제외 물량)
확 장 성
· 장래 확장부지 확보 가능
· 에어시티 및 배후단지 조성부지 확보 유리· 주변개발 부지 확보 곤란
· 해상으로 확장시 공사비 과다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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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입지비교1 -출처: 동남권신공항 : 김해국제공항/밀양신공항예정지/가덕도신공항예정지 비교
항목 가덕도 해안 신국제공항 밀양 하남 후보지 2005-2006 한국교통개발연구원 용역보고서중 2005-2006 한국교통개발연구원 용역보고서중 입지형태 해안 매립형 육상구간 절토를 통한 내륙매립형 장애물 절토량 없음 진입표면구간 및 수평,원추구간 최대장애고 없음 194 m 공역 공역충돌 김해 TMA와의 공역충돌이나 동시운용가능 김해기지 존치시 심각한 운영장애 예상 지형장애물 진입구간 없음 동측의 활주로 말단기준 5km의 천연장애물 선회공역 해상구간을 장주비행구간으로 선회공역 지정 밀양시 하남읍 남측 대산/진영상공을 선회공역 지정 기상 (안개일수) 10일 31일 환경 항공소음 없음 5,770세대, 13,000명 소음대책 환경피해 공항시설 - 순수해안 매립으로 환경피해 없음 공항시설 - 주변산지 절취후 평지 농토 매립 환경피해 유일한 지형장애물(수평표면장애물)인 국수봉(269m) 최소 11지역의 산악지역 절토 (면적 49,500,000㎡) 수질문제 없음 최악 접근성 단순 직선거리 대구 및 경북지역에서만 접근성 취약 단순 직선거리로 5개 지자체 중심에 위치함 울산에서의 약 1시간 약 1시간 경남에서의 김해,양산,진해 : 10~30분 이내 전지역 접근가능 김해,양산,진해,창원,마산 : 10~30분 이내 전지역 접근가능 부산에서의 최대수요지인 부산광역시에서 접근 용이 북부산 일부지역을 제외한 부산 전역에서 대구경북에서의 경북이남지역 및 대구시 일대에서 전용접근교통수단 경북중부지역 및 대구시 주변지역에서 여객 1인당 71분 74분 여객 1인당 59분 67분 교통망 7개 5개 교통망 6개 1개 토지이용 배후단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인접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에 인접 규제사항 문화재보호구역 해제 환경법상 산지훼손 및 낙동강 환경파괴사례로 공사비 1단계 6조 1천억원 9조 4천억원 2단계 및 약 3조원 5조 2천억원 & 확장불가 입지비교 입지모습 실적 주관지자체 부산광역시 / 김해국제공항 경상남도,대구시,경상북도 / 국제선실적 2,765,261명 (2008년/최대) 310,350명 (2007년/최대) 국내선실적 8,734,364명 (1997년/최대) 2,234,227명 (2000년 최대) - 대구국제공항 국제선실적 52,258,619 Kg(2008년 최대) 3,607,690 Kg(2007년 최대) 국내선실적 150,569,912 Kg (1997년 최대) 17,118,188 Kg (2000년 최대) - 대구국제공항 국제공항 48년 (2009년 기준) 8년 (2009년 기준) 공항운항횟수 59,575회 9,691회 (대구국제공항) 시설현황 김해국제공항 대구국제공항 예측항공수요 6,500,000 ~ 7,860,000명 12,200,000 명 국제전문가 4명 1명 지지 및 추진 항공전문가,물류전문가,전/현직조종사 특정지역 정치인,특정지역 산하 관급 기업체, 주요공항명칭 동남권신국제공항 / 동남권신공항 / 동북아 허브공항 영남권신공항 / 동남권신공항 / 대구신공항 인근 연계가능시설 부산신항만 /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지자체별 지자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울산광역시 대구시 경상북도 항공수요 2,248,740 864,192 429,111 969,348 510,380 전체인구 3,564,577 3,225,255 1,112,407 2,492,724 2,673,931 전체인구대비 65.1% 26.7% 38.5% 38.9% 19.1% 지역내 총 3,678,519 864,192 429,111 969,348 510,380 ※ 단,부산직할권 국제선 항공여객수요(김해,양산,창원,진해,마산 및 거제지역 항공수요 약467,004명)는 경상남도수요에 포함
입지근거
가덕도 3안,4안,5안의 장점 절충형
20개 기초입지중 1차탈락한
밀양시 상남면 안의 수정안
(진입표면)
49,500,000㎡ 절토대상
(기반 공항부지 외 추가 절토지역)
(해당 가덕도해안매립안
수정안은 해당사항의 동시운영 전제로 수정됨)
(김해TMA 및 대구TMA와 남/북측에서 충돌
동측 및 서측의 MOA와의 충돌)
(북측 수평장애물 국수봉 절취)
서측의 말단기준 7km구간부터 구릉/산지 존재
북측 활주로 중심선기준 6km 이내 지형장애물 존재
(D등급 기준의 중대형 민항기의 선회구간 확보가능)
(단,현 김해공항대비 선회등급 D등급은 제한적)
(내륙지역의 지형장애물에 따른 치명적인 결과 초래)
영향
영향권
(단,가덕도신공항 예정지 북측 대항지역
100여세대 이주,보상필요)
1종~2종 소음피해구역으로 김해시 한림면,생림면,진영읍
창원시 대산면,밀양시 하남읍 전체,밀양시 상남면 전체
(공항부지)
배후단지 - 국수봉(269m) 절토
약 14,500,000㎡부지의 농지 매립
(공항신도시 부지는 제외)
(지형장애물)
일대 절토로 완료
-진입 7개소,수평/원추 4개소 : 최소추정
광활한 정화능력이 뛰어난 해상구간으로 공항발생
오수의 경우 정화시설을 통한 배출가능
낙동강 중하류에 입지가위치함으로 대구인근의 3급수로
추락한 낙동강 수질 추가 악화 우려
-밀양신공항을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대구시,경북도
태반의 상수취수장은 낙동강 중하류 일대가 아님
울산광역시는 비슷 , 경남도는 전체인구 2/3지역 접근가능
접근성
(울산 공업탑 기준 부산-울산고속국도-부산해상순환도로
관통후 접근시 가능시간)
(울산 공업탑 기준 2019년 완공예정인 함양-울산고속국도를
거쳐 밀양JCT를 관통하여 남밀양IC로 접근)
접근성
창원,마산,통영,거제,밀양 : 30분~40분 이내 접근가능
진주,사천,남해 및 기타지역 : 50분~1시간 이내 접근가능
거제,통영,사천,진주 : 40분이상 1시간 전후 접근가능
기타지역 1시간 전후
접근성
(단,동부산지역일부의 접근시간 과다(50분이상)
- 도시철도 및 교통수단 배차로 해결가능)
소요시간 1시간이상 소요
(북부산 일부지역은 북구 일부,금정구 일부)
접근성
이용시 1시간전후 접근가능
45분~1시간전후 접근가능
접근시간
(기존도로)
(2008년 부산권+경북권 전체 항공수요 대비)
(2008년 부산권+경북권 전체 항공수요 대비)
접근시간
(계획도로)
(2008년 부산권+경북권 전체 항공수요 대비)
(2008년 부산권+경북권 전체 항공수요 대비)
(고속국도/
국도)
(남해고속국도,부산대구고속국도,
신항만배후도로 1,2(2014),부산울산고속국도(2009)
부산해상순환고속화국도(2014),거가대교 및 접속도로)
(남해고속국도,부산대구고속국도,
함양울산고속국도(2019),울산고속국도,24호국도)
(철도)
신항만배후철도(2012),경전신선(2015),동해남부선
(2015),경전철가덕선(2017),지하철3호선강서선(2020)
부전-가덕도신공항간 자기부상열차(2020)
(구,경부선을 밀양신공항 후보지로 추가 우회연장
무궁화급 TEC로 시간당 2회배차,마산발 KTX의
정차여부 미정)
부산신항만과 도로상 8km이격에 따른 복합운송체계
1000만평의 강서물류신도시 배후단지 활용가능
신호,녹산공단,지사과학단지의 배후
명지 국제신도시와 인접
500만평 규모의 밀양물류복합단지 조성계획
공항에 인접한 공항신도시 조성계획(공항건설시)
밀양 농공산단,생림공단
강서 물류신도시와 25km이격
부산신항만과 25km가량 이격
강서구 그린벨트 해제지정
군사보호시설 관련 법안 해제가능(KOTI용역보고분 참고)
공사 차질 불가피
6,960,000㎡ 부지
3800m x 60m 주활주로 1본 / 민항시설 우선이전
14,500,000㎡ 부지
3800m x 60m 주활주로 2본 / 보상,절토비용 과다
최종단계
2,300,000㎡ 부지 매립 및 3800m x 60m 2활주로 신설
(1단계 부지조성이후 공항운영상황에 따른 부지확장
에어사이드측 시설확충시 매입비용 증대,
소음민원에 따른 확장곤란,해결비용과다
랜드사이드측 시설의 경우 확장가능 -주차장/여객터미널)
및
수요
및
공항
대구국제공항,울산공항,사천공항,포항공항,
예천공항(폐쇄),울진공항(미개항)
(여객)
1,749.231명 (2009년 9월까지)
80,487명 (2009년 9월까지)
(여객)
3,326,956명 (2009년 9월까지)
707,438명 (2009년 9월까지) - 대구국제공항
738,223명 (2009년 9월까지) - 울산공항
140,086명 (2009년 9월까지) - 사천공항
221,927명 (2009년 9월까지) - 포항공항
(화물)
33,134,739 Kg (2009년 9월까지)
1,035,778 Kg(2009년 9월까지)
(화물)
44,030,291 Kg (2009년 9월까지)
12,398,719 Kg (2009년 9월까지) - 대구국제공항
2,617,461 Kg (2009년 9월까지) - 울산공항
735,418 Kg (2009년 9월까지) - 사천공항
611.847 Kg (2009년 9월까지) - 포항공항
운용경력
(국제/국내)
2008년기준
(국제공항위주)
3200m x 60m / 2743m x 60m(2012년 개통) / 연 19.6만회
국제선계류장 249,601㎡ , 국내선계류장 132,993㎡
국제선 여객터미널 46,342㎡
(연 4,630,000명 처리/E등급)
국내선 여객터미널 37,282㎡
(연 12,690,000명처리/E등급)
국제선 화물터미널 7,961㎡ -> 19,292㎡(2008년)
(연간 69000톤 -> 150,000톤 처리증가)
국내선 화물터미널 9,685㎡
(연 190,000톤 처리)
2755m x 45m / 2743m x 45 / 연 14만회
국제/국내 공용계류장 41,582㎡
국제선 여객터미널 14,731㎡
(연 1,140,000명 처리/C등급)
국내선 여객터미널 11,985㎡
(연 2,570,000명 처리/E등급)
국제/국내선 화물터미널 844㎡
(연 17,000톤 처리)
(국제선)
(국토연구원 및 건설교통부
제3차 공항개발중장기계획추정치)
(대구경북발전연구원,경남발전연구원 자체 계산치
수요예측에 대한 근거자료 전무)
지지
(단,접근성만 밀양 지지)
발언주체
국내외 공항전문가,항공인,한국선진화포럼
수도권 및 중앙언론 / 부산언론 / 항공매니아
특정지역 기업체 대표, 특정지역 상공회의소 의장들
특정지자체 공직자.특정지방 일간지들
남부권 신국제공항 / 가덕도 신공항
밀양공항 / 밀양신공항
녹산국가산업단지 / 신호공단 / 지사과학단지
국제선 항공수요
(2008년 발생분)
(국제해운수요)
(1,429,779)
항공수요 비율
국제여객 발생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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