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지정 문화 유산이 8개나 되고, 서로마 제국의 수도였던 이태리 도시 라벤나 관광
중세 지중해 무역의 중심 항로였던 아드리아 해안과 인접해 있고 5세기에는(402년) 서로마 제국의 황제 호노리우스(Honorius, Flavius)가 수도로 삼아 웅장한 건축물들을 많이 건설했지만 그후, 서로마 제국은 망하고, 6~8세기에 걸쳐서는 동 고트족의 이태리 왕국(476~526, 오도아케르, 테오도리쿠스)과 비잔틴령의 수도(540년, 벨리사리우스)였던곳이다.
라벤나는 비쟌틴 제국의 이탈리아 행정 중심지였지만 8세기이후부터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여러 전쟁을 거치면서 교황령의 지배하에도, 프랑스의 지배, 사르데냐의 지배하에도 있는 어려움을 겪다가 1860년 이태리 공화국 통일을 시점으로 이태리 공화국아래에 있게된다.
오늘날의 라벤나는 아드리아해를 끼고 있는 지리적 잇점을 통해 석유 정제및 가공제품, 비료 합성고무 생산등이 주요산업이고,1819년~1821년 사이에 영국 시인 Lord Byron이 살았던 곳이기도 하고 유명한 독일 시인 헤르만 헷새(Hermann Hesse)가 라벤나 도시에서 영감을 받아 라벤나 1,2권을 저술한 곳이기도 하다.
수많은 전쟁을 통해 귀중한 유적들이 많이 파괴되었고 현존하는것들로는 바로크 양식의 산죠반니 에반젤리스타(S.giovanni Evangelista) 예배당과 갈라플라키디아(Galaplachia) 능묘, 모자이크 장식의 세례당이 있는 산 스피리토산토(S.Spirito) 성당, 테오도리코(Teodorico,526년 죽음)왕에 의해 모자이크로 장식된 산 아폴리나레 누오보가(S. apollinare nuovo) 있다. 또한 비쟌틴 예술의 걸작품인 산 비탈레 성당(S.vitale, 6세기)은 라틴크로체 형태의 평면에 팔각형 모양의 지붕구조를 가졌고 내부 모자이크에는 유스티아누스 황제와 테오도라 황려의 아름다운 모습을 나타낸 모자이크가 화려하다.
** 라벤나 관광 포인트:
하루 종일 여유가 된다면 라벤나의 명승지들을 여유있게 둘러보는데 대략 6시간정도가 소요된다. 하지만 구시가지엔 차량 통행이 불가능하므로 도보로 여유있게 둘러볼수있다.
- Mausoleum of Galla Placidia(C.430): 로마황제였던 onorio의 누나의 무덤으로 402년 밀라노에서 이곳으로 이사했다고 한다. 외부는 벽돌로 심플하게 마감하고, 건물 내부는 425-450년에 완성되었고 건물의 형태는 라틴 크로스형이고, 금색과 파란색의 화려한 모자이크로 장식된 내부가 아름답고 곳곳에 비치된 조각이나 천장화들의 디테일도 상당하다. 규모나 보존을 위해 입장 인원을 제한한다.
- the Orthodox Baptistry (5세기):둥근 원형 천장에는 여러 성인들에 둘러싸여 있고 세례요한에 세례를 받는 예수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 the Archiepiscopal Museum(C.500)
- the Gothic Basilica of Sant'Apollinare Nuovo(C.500): 동방박사들이 예수께 경배하는 모자이크.
- the Arian Baptistry (C.500,6세기초) - Byzantine churches: San Vitale(C.548)
- Sant'Apollinare(C.549,6세기): 결혼식 장소로 선호된다
- Basilica of Santa Maria in Porto(16세기): 10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정면은 바로크 양식이고, 18세기에 풍부한 입면을 추가했고, 내부는 높은 원형천장을 가졌고 한개의 네이브와 두개의 아일이 있다. 또한 콘스탄티노폴리에서 라벤나까지 가져온 그리스 마돈나상이 있다. 회랑옆에는 16세기에 지어진 멋진 로지아가 있다.
이러한 놀라운 비쟌틴 유적지들을 둘러보며 모자이크 상점이나 공방에도 들어갈수있고 주 광장에서 커피를 마시며 중세도시 비쟌틴의 모습을 머리속에 그려볼수도 있고, 이탈리아 시인이었고 1321년 죽은, 단테 알리기에리,Tomb of Dante Alighieri의 무덤에도 방문해볼수있다.(참고로 그는 고향 피렌체에서 추방당한후 라벤나에서 생을 마감함, 그의 묘는 바실리카 산 프란체스코, Basilica di s. Francesco 의 안뜰에 있다. 오늘날 2유로짜리 동전의 주인공이다)
이외에도 당신이 원한다면 약 2시간정도 진행되는, 모자이크의 예술과 기법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슬라이드 자료들을 눈으로 보며, 라벤나에 살면서 모자이크 전통 기술을 이어가는 모자이크 장인들과 함께, 5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자이크 기술이 어떻게 변천되어왔는지를 확인해볼수있는 워크샵도 있다.
조금 더 시간이 있어 주변 역사 도시를 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체제나,Cesena나 페라라,Ferrara에도 가보자.
기타 다른 관광 정보나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라벤나 관광사이트에 가보자
** 라벤나 축제:
매 해 여름에는 음악 축제가 도시내에서 열린다. 마에스트로 리카르도 무티(Maestro, Riccardo Muti)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기전 살았던, 라벤나 음악축제는 유럽내에서 가장 유명한 클래식 음악이나 오페라 음악축제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7월과 8월에 걸쳐 도시내에는 축제를 알리는 잔잔한 음악을 동반한 멋진 조명들과 거리 예술가,길 거리공연, 도시 곳곳에서 펼쳐지는 공연들, 콘서트들을 도시의 주 광장인 Piazza del Popolo에서도 볼수 있고, 일부 상점은 쇼핑객들을 위해 밤12시까지 영업을 한다.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공식사이트에 가보자
** 교통 정보:
- 자동차를 가지고 온다면 베니스나 볼로냐에서 쉽게 도착할수있고, 아니면 국도 309 'Romea'를 따라서 올수도 있다.
- 기차를 타고 온다면 볼로냐(Bologna),페라라(Ferrara),베네치아(Venice),베로나(Verona),리미니(Rimini)에서 라벤나(Ravenna)에 가는 연결편이 있다.(볼로냐에서 기차로 한시간 거리)
- 비행기를 타고 온다면 포를리(Forli) 공항이나 볼로냐(Bologna) 공항이 가깝다.
** 숙박 정보:
단테 유스 호스텔은 포를리 공항에 가깝고 현대적인 각종 편익시설을 갖추고 저렴하고 편안한 숙소임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고, 이태리 유명 시인의 이름을 따왔다. 가족실이나 커플이 지낼수있게 객실이 준비되고 아침 조식 부페가 무료로 제공된다.
합리적인 가격에 좀더 세련되고 이태리인들의 전통 손님 접대방법을 알고 싶다면 Akross Hotel에 예약해보는것도 좋다. 이외에도 주변 도시나 저렴한 민박, 호스텔들을 알아보려면 호스텔스 클럽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시설및 가격, 위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수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