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을 어린이도서관을 만들게 된 우리의 생각
⊙ 시설이 잘 갖추어진 공공도서관도 필요하지만 작은 규모라도 마을별로 생활공간에 가까운 작은 도서관이 생겨 어린이들이 언제든지 찾아와 마음껏 좋은 책을 읽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공동체 문화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자치와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지역시민단체(희망연대)와 더불어 시민들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는 어린이도서관을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2. 기본현황
? 시설유형 : 주민자치센터 內 어린이도서관 (운영주체 : 희망연대 - 지역 NGO)
? 우편주소 : 전북 익산시 부송동 1094-2번지 삼성동 주민자치센터 2층
? 교통안내 : 시내버스 104번, 107번 이용 삼성동사무소 정류장에서 하차
? 실내면적 : 약 28평(93㎡)
? 시설구조 : 온돌식 방
? 소장도서 : 10,086권(어린이도서 7,906권, 일반도서 1,584권, 잡지 92권, 비도서 504점)
? 독서회원 : 1,403명(2007. 01. 22 기준)
? 이용인원 : 1일 평균 70여명
? 프로그램 : 도서열람 및 대출, 구연동화, 풍선아트, 독서문화교실, 체험행사 등
? 봉사자수 : 약 30명
? 홈페이지 : http://kidlib.winbook.co.kr
? 전화번호 : (063) 834-3612
? 팩스번호 : (063) 841-7944
3. 이용안내
? 개관시간 : 평일 10:00~12:30 / 13:00~18:00
? 문닫는날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 대출규정 : 열람대상의 제한은 없으며, 대출은 독서회원에 한함.
대출은 무료이며 1회 3권, 기간은 1주일
연체시, 연체일 수만큼 대출 불가능
도서분실 및 훼손시는 같은 도서나 동일시가 금액으로 변상
? 독서회원 가입대상 : 익산시민 누구나 (유아도 가능)
? 독서회원 가입 준비물
일반인 - 신분증, 사진(3×4cm) 1장, 최초 가입비 5천원
유아 및 어린이 - 보호자동의서, 사진(3×4cm) 1장, 최초 가입비 5천원
재발급 - 사진(3×4cm) 1장, 재발급비 1천원
4. 이용현황
? 이용자수 현황
- 연간 이용자수 : 총 15,600명(2005년 기준)
- 평균통계 : 1일평균 70명
- 이용자 구성
유아 : 15% / 초등생 : 50% / 중고생 : 1% / 대학생 및 성인 : 34%
? 대출 연간통계
- 2004년 : 11,216권 1,669명
- 2005년 : 38,271권 4,150명
- 2006년 : 43,161권 4,947명
- 2007년 : 2,136권 382명 (2007. 1. 11 현재)
- 총 대출권수 : 89,896권
? 독서문화 프로그램 참여자 수 : 1,700명
(도서 열람 및 대출외의 각종 독서문화 프로그램 참여자)
5. 자원봉사자 현황과 활동내용
? 봉사자 인원 : 약 30명 (주부, 직장인, 대학생)
? 근무시간 : 매주 1회 3시간 근무(10시~12:30분, 13시~15:30분, 15:30분~18시 3개조로 운영)
? 자원봉사자 주요업무
- 도서대출 및 반납, 서가정리
-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구연동화, 풍선아트, 독서문화교실, 주말가족극장, 인형극공연, 야외영화상영)
- 도서선정 및 레이블링 작업
- 연체도서 회수, 훼손도서 보수작업
- 도서관 홍보활동, 도서관 환경미화
- 매월 1회 도서관 운영위원회 및 자원봉사자 전체 정기모임 참여
6. 걸어온 길
? 2003년 3월 마을 어린이도서관 선진시설(서울시 대조동 어린이도서관) 견학
? 2005년 5월 주민자치센터 內 어린이도서관 설립제안서 제출(희망연대)
? 2003년 5월 주민자치센터 內 어린이도서관 설치운영 승인(익산시)
? 2003년 6월~10월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 2003년 10월~12월 초도 및 비품 구입, 레이블링 작업
? 2003년 10월 삼성동 어린이도서관 카페 개설
? 2004년 1월 지역주민 도서기증운동 전개
? 2004년 2월 도서관리 전산프로그램 구축 및 정보화교육
? 2004년 3월 시범운영 실시
? 2004년 3월 주말가족극장 운영(매주 토요일 오후 2시)
? 2004년 3월 구연동화 프로그램 운영(격주 목요일 오후 4시)
? 2004년 4월 10일 삼성동 어린이도서관 개관
? 2004년 4월 21일 문화관광부 평가 우수 작은도서관 선정(2천만원 도서지원)
? 2004년 4월 24일 제1회 어린이 들꽃기행
? 2004년 8월 제1회 독서문화교실 개최, 구강보건교육, 인형극 공연
? 2004년 10월 22일 주민자치센터 국제박람회 주민자치분야 우수상 수상
? 2004년 12월 08일 익산시자원봉사자한마음대회 익산시장상 수상
? 2005년 1월 제2회 독서문화교실 개최, 인형극 공연
? 2005년 1월 22일 미륵사지 현장학습과 도자기 체험
? 2005년 2월 4일 남아시아 지진해일피해 돕기 성금모금
? 2005년 3월 23일 (사)어린이와 도서관 가입
? 2005년 4월 30일 아름다운 나눔장터 참여
? 2005년 7월 15일 전국어린이도서관한마당 참가
? 2005년 7월 26일 어린이 연극놀이교실 시작(3개월 과정)
? 2005년 8월 제3회 독서문화교실 개최
? 2005년 8월 12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야외영화상영
? 2005년 8월 24일 청주 초롱이네도서관 견학
? 2005년 9월 5일 도서관 봉사자교육(3개월 과정)
? 2005년 11월 5일 전국 어린이도서관 운영자연수 참석
? 2005년 11월 19일 자원봉사자 가족소풍
? 2005년 11월 26일 연극놀이교실 발표회
? 2005년 12월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도서검색 홈페이지 구축
? 2006년 1월 풍선아트 프로그램 운영(격주 목요일 오후 4시)
? 2006년 1월 제4회 독서문화교실 개최
? 2006년 1월 21일 전통문화체험 및 전주한옥마을 투어
? 2006년 2월 도서검색 홈페이지 구축
? 2006년 3월 1분기 신간도서 87종 165권 구입 및 정기간행물 7종 구독
? 2006년 4월 1일 도서대출증 발급제한연령 폐지
? 2006년 4월 29일 제2회 어린이 들꽃기행
? 2006년 6월 2분기 신간도서 132종 216권 구입
? 2006년 8월 제5회 독서문화교실 개최
? 2006년 8월 12일 전북도립미술관 기행
? 2006년 8월 17일 어린이 성교육 애니메이션 상영
? 2006년 9월 7일 자원봉사자 교육 - 허순영 순천기적의도서관 관장
? 2006년 9월 19일 한국철도공사 전북지사 600권 도서기증
? 2006년 9월 3분기 신간도서 86종 191권 구입
? 2006년 10월 30일 자원봉사자 앞치마 제작
? 2006년 11월 4일 자원봉사자 소풍 - 대아수목원 기행
? 2006년 11월 22일 4분기 신간도서 35종 70권 구입
? 2006년 12월 6일 자원봉사자 송년모임
7. 성과 및 기여정도
? 공공도서관처럼 큰 규모는 아니지만 마을주민들의 생활공간에 인접한 ‘작은 도서관’이 생겨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보완하고, 접근성이 높아져 어린이들이 가족?친구들과 함께 좋은 책을 읽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경험하는 공동체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가정 내 사교육비 절감효과도 나타남.
? 어린이도서관 설치와 운영 등 모든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직접 자원봉사 형태로 적극 참여하여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지역공동체를 형성해 가는 주민자치센터 본래의 정체성을 찾아감.
? 천편일률적인 취미교양, 여가문화 강좌식 프로그램을 뛰어 넘어 지역적 특성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의 새로운 모델 제시.
? 주민자치센터를 찾는 주 대상이 주부계층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어린이도서관 설치운영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 청소년까지 확대되는 효과를 얻게 됨.
? 행정이 시설과 재정을 지원하고, 시민단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무력?지역주민의 자원봉사 활성화 유도를 통해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함으로서 민관 파트너십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함.
8. 향후 과제 및 해결방안
? 공공도서관 소외지역에 공공시설 유휴공간을 파악하에 ‘작은도서관’ 설치운영 확대를 통해 공공도서관과 연계를 갖춘 지역 도서관 네트워크 구축 필요.
? 작은도서관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지속적인 운영 및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자원봉사자 교육 및 관리업무 등을 위해 상근직원 배치 필요.
? 작은도서관이 도서열람 및 대출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소모임 운영, 독서진흥 프로그램, 공동체문화 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통해 문화체험?학습공간으로서 기능 확대 필요함.
? 주민자치센터 內 타 프로그램과 다른 특수성을 감안하여 신간도서 구입, 도서관 비품구입,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에 행?재정적 지원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