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적으로 화살을 입꼬리에 대는 방식은 줌으로 표를 보는 것인데, 대중화님은 줌으로 표를 보면 화살 길이는 더 긴 것이 맞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명환님은 반대로 짧아진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명환님 말씀대로 줌으로 표를 보는 경우에는 더 짧은 화살이 맞는 것 같습니다. 각자가 한번 체크해 보시고 말 좀 해주세요.
4. 최적화살길이는 몸에서는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가?
만작에서 양분으로 전거후집 하기에, 그리고 발시에서 전후 좌우의 균형을 잡기에 가장 적당해야 한다.
① 앞 주관절은 신전되면서 회전(pronation)해야 한다. 회전으로 요골 척골을 일렬형태를 만든다.
② 앞 어깨는 가슴과의 각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앞어깨와 가슴은 일자 형태가 되어서는 안된다.
앞어깨와 가슴의 각도는 실제적으로 발의 디딤자세에 의해 결정된다. 그리고 한번 결정된 각은 최대한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③ 뒤 어깨는 가슴과의 각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뒤어깨는 가슴과 일자형태를 넘어서는 안 된다.
앞부분의 주관절이 다 펼쳐지지 못하면 제대로 미는 힘이 생기지 않으므로 다 펼쳐져야 한다.
앞부분의 어깨, 앞죽의 각이 죽어서 일자형태가 되어버리면 가슴을 펼치는 사법에서는 발시에서 제대로 펼치는 힘이 앞죽에서 생기지 않으므로 화살은 앞이 나게 된다.
뒤부분의 어깨, 뒤죽의 각이 죽어서 중구미가 목표지점의 바로 뒤부분을 향하지 않고, 몸의 뒤를 향하게 되면, 발시에서 제대로 펼치는 힘이 뒤죽에서 생기지 않으므로 화살은 뒤가 나게 된다.
첫댓글 위(이명환식, 황학정 발행 국궁교범에도 동일) 화살길이면 저는 2자9치를 써야 할듯. 사법에 따라 (앞을보고 서는 국궁자세에서) 최대길이가 될 것이며 범위내에서 각자 적정 화살길이를 찾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