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확한 수치는 제조사와 제품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인 기준 혹은 대표적인 최신제품의 사양을 참고했음.
* 이 도표는 기본적으로 디지털 카메라들의 센서 크기와 면적을 비교하기 위한 것임.
중형 필름카메라나 필름 일반에 대한 정보는 해당 링크들을 참고.
일반적인
명칭 |
가로길이(mm) |
세로길이(mm) |
종횡비 |
면적
(mm²) |
35mm 대비
면적 (%) |
제조사 및 제품 |
1/2.5" |
5.76 |
4.29 |
4:3 |
25 |
2.9% |
컴팩트 카메라 |
1/1.8" |
7.18 |
5.32 |
4:3 |
38 |
4.4% |
컴팩트 카메라 |
1/1.7" |
7.6 |
5.7 |
4:3 |
43 |
5.0% |
컴팩트 카메라 |
1/1.6" |
8.4 |
6.4 |
4:3 |
54 |
6.2% |
컴팩트 카메라 |
2/3" |
8.8 |
6.6 |
4:3 |
58 |
6.7% |
일부 하이엔드 기종 |
4/3" 포서즈-
마포 |
17 |
13 |
4:3 |
221 |
25.6% |
올림푸스, 파나소닉 / 110 필름 |
1.7배 포비온 |
20.7 |
13.8 |
3:2 |
286 |
33.1% |
시그마 |
1.6배 크롭바디 |
22.3 |
14.9 |
3:2 |
332 |
38.5% |
캐논 보급기종 |
1.5배 크롭바디 |
24 |
16 |
3:2 |
384 |
44.4% |
니콘, 소니, 펜탁스, 삼성 일반기종 / APS 필름 |
1.3배 크롭바디 |
28.1 |
18.7 |
3:2 |
525 |
60.8% |
캐논 1D 시리즈, 라이카 M8 |
35mm 풀프레임 |
36 |
24 |
3:2 |
864 |
100.0% |
캐논, 니콘, 소니 플래그쉽 / 35mm 필름 |
중형 디지털 |
48 |
36 |
4:3 |
1728 |
200.0% |
핫셀블라드 H3D 시리즈 등 |
645 |
56 |
42 |
4:3 |
2352 |
272.2% |
마미야, 펜탁스, 콘탁스, 브로니카, 후지 |
6X6 |
56 |
56 |
1:1 |
3136 |
363.0% |
핫셀블라드, 롤라이, 브로니카, 마미야 |
6X7 |
56 |
70 |
5:4 |
3920 |
453.7% |
마미야, 펜탁스, 브로니카, 후지 |
6X8 |
56 |
76 |
1:36:1(≒4:3) |
4256 |
492.6% |
후지 |
6X9 |
56 |
84 |
3:2 |
4704 |
544.4% |
후지 |
612 |
56 |
119 |
2.12:1 |
6664 |
771.3% |
린호프, 호스만 등 |
617 |
56 |
170 |
3.04:1 |
9520 |
1101.9% |
린호프, 호스만, 후지 등 |
4X5 |
96 |
120 |
5:4 |
11520 |
1333.3% |
린호프, 지나, 호스만, 도요 등 |
보다 활용하기 쉽게 몇몇 주요 포맷들 간의 비교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컴팩트 카메라끼리도 심하게는 2배 이상 면적 차이가 난다.
그래봐야 1.5배 크롭바디 DSLR에 비해도 6.5~14%로 도토리 키재기에 불과하긴 하지만.
▲ 마이크로포서즈(마포)는 컴팩트치고는 대형 센서
(1/1.6~1/1.7")인 제품보다도 4~5배나 더 크지만, 35mm 풀프레임에 비해서는 반대로 4배나 작다.
일반적인 크롭바디(1.5~1.6배)에 비해서는 60% 가량 된다.
▲ 초보자들이 종종 오해하는 사항 중 하나인데,
1.5배 크롭바디의 면적은 35mm 풀프레임보다1.5배(67%) 작은 게 아니라 45% 정도다.
▲ 120 필름을 쓰는 중형 필름카메라는 35mm 풀프레임에 비해
적게는 2.7배(645)부터 많게는 5.4배(6X9)나 크다. 하지만 나날이 싸지고 좋아지는 디지털의 기세는
급기야 2000만 화소대 300만원의 시대를 열므로써 645를 퇴출시킬 만한 수준에까지 도달했다.
2009년 현재, 화질이라는 이유로 중형 필름바디를 선택한다면 적어도 6X6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