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투 원 - 스탠퍼드 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 | 블레이크 매스터스 (지은이) | 이지연 (옮긴이) | 한국경제신문 | 2014-11-20 | 원제 Zero To One (2014년)
얼마 전 실리콘 밸리에서 유일하게 트럼프를 지지해 왕따가 되었다가 그의 선견지명에 세계가 놀랐던 필터틸이 썼다.
책이 새책은 아니다.
책방에 가서 읽어보고 선택을 하는 바람에 일일이 책을 못 읽으면 책을 안 사는데 책방에서 읽어보고 중고로 구매를 했다.
책의 제목은 0에서 1이다.
0에서 1이 왜 중요할까?
내가 길거리에서 오뎅을 판다고 가정을 해보자.
그럼 1개 파는 것이 힘들까? 아니면 1개부터 100개 파는 것이 힘들까? 에 대한 것이다.
지구에서 처음 달에 가기 어렵지 달에 한 번 간 다음에는 여러번 가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저자가 이야기하고 싶은 바는 그냥 수평적인 진보는 필요없다는 것이고 그렇게 수평적 진보만을 거듭하는 회사는 오래 살아남기 힘들다는 말이다.
밥딜런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태어나기 어려운 사람은 죽기에 바쁘다.
무슨 말인가?
매일 태어나지(창조적이지) 않는 사람이나 기업은 죽기만을 기다리는 것과 다를바가 없다는 뜻일 것이다.
페이팔 마피아(페이팔을 창업한 사람들의 모임)이 실리콘밸리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투자와 창업을 병행하고 있는데 이들이 선호하는 기업이 딱 이런 기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만약 투자가의 입장이라면 어떨까?
이들처럼 돈이 많지 않으니 신생벤쳐에 투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매일 창조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피터틸이 직원을 채용할 때 하는 질문이 있다.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것이다.
그럼 어떤 답을 할 수 있을까?
" 망가진 우리 교육 시스템을 고치는 일이 시급합니다."
" 미국은 예외적인 나라예요"
" 신은 없습니다."
셋 다 아니라고 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니 답에서 틀렸고 세번째는 흔한 논쟁일 뿐이라는 것이다.
좋은 대답은 " 대부분의 사람은 X라고 믿고 있지만, 진실은 정반대예요" 라는 것이 좋은 대답이라고 한다.
이것은 통념을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적절한 질문인 것 같다.
통념을 이해해야 앞으로 고쳐질 것에 대한 새로운 창조가 나오는 것 아닌가?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는 발견하지 못한 비밀이라는 챕터다.
세상의 지식은 관습 - 숨겨진비밀 - 미스터리 로 나뉜다고 한다.
관습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내용이다.
숨겨진 비밀은 아직은 우리가 모르는 어떤 것이다.
미스터리는 정답에 아예 접근조차 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현재 사람들의 생각은 관급과 미스터리만 있다는 것이다.
숨겨진 비밀은 이미 다 밝혀졌기 때문에 창조적 생각이 필요 없다는 생각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자동차 왕 헨리포드는 " 내가 만약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면 자동차가 아니라 더 빨리가는 말을 만들었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도 "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보여줄 때까지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 못한다."
이 두가지 말의 공통점은 창조적인 것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안 된다는 뜻이 아닐까?
반대로 창조적인 것을 생각한다면 0.1%의 창조적 인간이 된다는 말과도 같은 말이 아닐까?
피터틸은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이렇게 된 것이 주입식 학교수업의 폐해라고 한다.
이러한 비밀을 찾는 방법과 비밀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등등에 관하여 말한다.
발상은 굉장히 신선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첫댓글 좋은책 정보 감사합니다~^^
당장읽어보고싶네요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책 감사합니다~
읽다가 말았는데 다시 읽어봐야겠네요ㅠㅠ 감사합니다
좋은 책 추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책소개 감사합니다.
오오오오오 읽어 볼께요!
이 책 지금 주문 중인데요.... 빨리 너무 보고 싶어요.. 책을 읽을 때가 가장 행복해요. 솔직히 그래서 투자해요. 노후에도 부디 책을 읽는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서요. 시력이 계속...나빠져서 문제지만요..히히~^^ 책 표지만 봐도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예스 24에 '강력추천', '오늘의 책' 으로 나오네요~^^)
좋은 책을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입해야겠습니다.
예스24방문이 갑자기 잦아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