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숭아청 만드는 방법 (마이 희야. 군자란)
1) 복숭아는 껍질에 털이 없도록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깨끗하게 씻은 복숭아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썹니다.
3) 복숭아와 설탕의 비율을 1:1 (예} 복숭아 500g : 설탕 500g)로 두고 밀폐가 가능한 빈 병에 복숭아를 넣고 설탕을 붓고를 반복합니다.
4) 복숭아를 다 넣은 후 남은 설탕은 한꺼번에 넣은 뒤 뚜껑을 꼭 닫아 밀폐 상태로 보관합니다
5) 며칠에 한 번씩 병을 뒤집어 가라앉은 설탕을 섞고 보름~한 달 정도 서늘한 곳에서 실온으로 보관하면 복숭아청이 완성됩니다.
* 순대 탕수
- 재료 : 순대, 복숭아 청(시럽), 밀가루, 튀김가루, 전분가루, 후추, 소금, 녹말물, 파프리카, 양파, 당근, 간장, 케첩, 설탕, 식초, 소금
1) 순대는 5분 정도 찐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볶을 때 터질 염려가 있어요)
2) 위생봉투에 밀가루와 전분, 후추를 약간 넣고 순대를 넣은 뒤 봉투를 묶어 잘 흔들어 섞습니다.
3) 녹말과 물을 섞어 녹말물을 만들고 복숭아청, 설탕, 간장, 식초, 소금, 물을 섞어 소스를 만듭니다.
4) 튀김가루에 물을 넣고 잘 개어줍니다.
5) 순대에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줍니다(온도는 180도가 가장 좋아요).
6) 양파와 당근,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팬에 볶다가 소스와 녹말물을 붓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입니다.
7) 튀긴 순대에 탕수 소스를 부으면 완성!
* 순대 볶음
- 재료 : 순대(내장 포함된 것), 양배추, 양파, 당근, 다진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 깻잎, 복숭아청, 사과즙,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청주(맛술), 참기름, 케첩, 후추, 들깨가루
1)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청주, 복숭아청, 참기름, 케첩, 후추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순대와 내장은 찐 뒤 먹기 좋게 썹니다.
3) 깻잎, 청양고추, 홍고추는 채를 썰고 양배추, 양파,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둡니다.
4)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두르고 깻잎을 제외한 채소를 먼저 넣어 달달 볶아주세요.
5) 양념장을 넣고 살짝 더 볶다가 사과즙, 순대와 내장을 넣어 조금 더 볶습니다(순대에는 간이 금방 배니 너무 오래 볶지 마세요).
6) 마지막에 들깨가루와 깻잎을 넣고 살짝만 더 볶은 뒤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
* 등뼈 해장국
- 재료 : 돼지등뼈 1kg, 감자, 무청시래기, 깻잎, 대파, 양파, 청양고추,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들깨가루, 마늘, 생강즙, 후추, 인스턴트 블랙커피
1) 돼지등뼈는 차가운 물에 2~3시간 담가 핏물을 먼저 제거합니다. (중간에 물을 2번 정도 갈아주세요)
2) 핏물을 뺀 등뼈를 된장, 커피, 생강즙, 대파, 후추를 넣고 팔팔 끓여준 후 차가운 물에 바로 씻어줍니다.
3) 등뼈가 물에 잠길 만큼 물을 붓고 된장 1수저와 대파, 양파를 넣고 1시간 정도 고기가 부드러워질 정도로 삶아주세요. (압력솥은 20분 정도)
4) 등뼈를 삶는 동안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들깨가루, 마늘, 생강즙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5) 시래기에 만든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섞어줍니다.
6) 등뼈 삶은 물은 체에 기름을 한 번 걸러 육수로 사용합니다.
7) 큰 냄비에 등뼈와 육수, 양념한 시래기,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대파와 깻잎, 들깨가루를 넣어줍니다. (간이 부족하면 소금으로 해 주세요)
8) 한소끔 끓이고 그릇에 담으면 완성!
* 편육 복숭아겨자채
- 재료 : 돼지머리 편육, 복숭아, 파프리카, 간장, 식초, 복숭아청, 다진 마늘, 겨자, 볶은 깨
1) 돼지머리 편육은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합니다.
2) 복숭아는 단단한 것으로 준비하고 파프리카는 빨간색, 노란색으로 준비해 얇게 썹니다.
3) 썬 채소는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색이 변하지 않을 정도로만 살짝 볶아줍니다.
4) 간장, 식초, 복숭아청, 다진 마늘, 겨자는 잘 섞어서 소스를 만듭니다.
(각 소스 재료는 신 맛, 단 맛, 매운 맛의 기호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5) 넓은 접시 가장자리에 편육을 예쁘게 올려줍니다.
6) 볶은 복숭아와 파프리카를 접시 가운데 빈 곳에 수북하게 올립니다.
7) 편육 위에 겨자 소스를 잘 뿌려주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