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영회 준비 매뉴얼_19년 ver.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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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영화에 한해 무료로 상영 기회를 얻을 수 있는 한국영상자료원(이하 자료원)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 |
| 참고로 유료 상영관은 신촌역 근처에
필름포럼이란 곳이 그나마 금액이 합리적이지만 여전히 비싸다. | |
| 유료 상영관은 일정 조율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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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각 업무별 담당부서를 명시해놓았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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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0
상영회 대관 및 날짜 정하기 | | | | | | |
| - 기본적으로 자료원의 상영관은 당연히 자료원 내부 프로그램 스케쥴에 우선권이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 |
| | 프로그램들의 스케쥴이 확정되는 시기가 2달
전부터 1달 전까지 유동적이다. 따라서 원하는 상영일자의 |
| | 2달 전부터 1달 전까지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공손하게 연락을 취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
| - 일요일은 자료원이 휴관이기 때문에 금요일 저녁 혹은 토요일로 잡을 수 밖에
없다. 토요일 오후 3시경 |
| | 대관이 상영회 종료 후 회식하기에 좋아 가장
이상적이지만, 보통 토요일 오후에는 이미 다른 | |
| | 프로그램으로 스케쥴이 꽉 차있어서 대관
가능성이 매우 낮다. | | | | |
| - 대관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장점이 있는만큼, 대관날짜를 정함에 있어 자료원의
스케쥴을 많이 따라야 한다. |
| | 따라서 상영회 날짜 및 시간은 자료원에서
가능한 날짜로 맞춰서 확정 후 공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
| | 염두에 두어야 한다.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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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0
포스터 및 팜플릿 준비 ◆첨부파일 有 (19년 포스터 및 팜플릿) | | | |
| - 포스터 사이즈 : A2 | | | | | | | |
| - 팜플릿 사이즈 : A4 사이즈 (접기) | | | | | | |
| - 인쇄용 작업은 RGB가 아닌 CMYK로 작업 | | | | | |
| - 인쇄용 해상도는 300으로 작업. 72로 할 경우 뽑을 때 사진 흐려지고
글씨가 모두 깨짐. | | |
| - 폰트는 레이어를 래스터화 (이미지화 시키는 작업) | | | | |
| | 폰트를 파일로 따로 보내면 안 됨 (인쇄소에서
별도로 폰트를 설치 안 함) | | | |
| | 이렇게 해야 폰트 파일 없이 PSD 파일을
열어도 이상없이 png 파일 보는 것처럼 나옴 | | |
| - 디자인 표절은 절대 하면 안 된다. 포스터 도용 거짓 해명으로 서울대학교
총학생회장 사퇴 사례 등 유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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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5
홍보 | | | | | | | | |
| - 필름메이커스, 로케이션뱅크, 씨네허브 영화제작 커뮤니티 , instagram
등 SNS에 상영회 홍보글 올리기 |
| - 기재내용 : 상영회 포스터 / 상품 이벤트 / 주차안내 / 문의메일 및
연락처 | | | |
| - 카페 게시판에도 상영회를 공지하고 댓글로 참석여부를 남기게 한다. (배우 및
지인 참석인원까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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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2
상영용 영상 준비 및 제출 | | | | | | |
| - 권장 파일 규격 : ProRes 422 코덱으로 추출한 MOV 형식의 파일 | | | |
| | 추출 후 대략 1분당 1GB 용량이 나온다면
맞게 이루어진 것이다. | | | |
| - 촬영원본에서부터 편집완료 프로젝트 파일 기반으로 ProRes 422 코덱으로
추출한 MOV 파일이 원칙이다. |
| - H.264 코덱 추출 mp4 파일을 ProRes 422 코덱 MOV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지만 권장사항이 아니다. |
| | 이 경우 품질이 ProRes 422 MOV
수준으로 올라가는 변환이 이루어진 게 아니라 양식만 따라간 것이다. |
| | 그 품질 차이는 사람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 | | | |
| - H.264 코덱으로 추출한 mp4 파일로도 상영은 가능하나 역시 권장사항이
아니다. | | |
| - 상영 중 보통 퍽 나는 파일들이 대개 모두 변환이 잘못된 것이라고 한다. | | | |
| - 제출은 일찍 할수록 좋고 아무리 늦어도 1주일 전까지 외장하드 형태로
제출해야 한다. | | |
| - 영상의 0분 0초부터 끝까지 이상이 없는지 검사하는 작업은 자료원에서 직접
수행한다. | | |
| | 이상이 있을 경우 알려줄 것이고 이때 다시
파일을 준비해야 하므로 일찍 제출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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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0
대관신청서 제출 ◆첨부파일 有 (19년 대관신청서) | | | | |
| - 담당자에 따라 복불복이긴 하지만, 구두로 예약을 걸어놓았다면 이 기간쯤에
제출하는 것이 좋다. | |
| | 내부사정으로 상영회가 취소될 수도 있으므로,
직인이 들어간 신청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 |
| - 자료원 규정상 그래도 1주일 전까지는 내야 한다. | | | | |
| - 마이크 3개(최대), 테이블 1개 필요하다는 것을 대관신청서에 명시한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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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7
이벤트 기획 및 상품 준비 | | | | | | |
| - 상영회 이벤트 기획 및 상품 준비는 전적으로 그 해 홍보부의 재량을 따른다. | | | |
| - 19년의 경우 팜플릿 번호 제비뽑기를 시행하였고, 선물은 각 상영작과 관련된
상품을 준비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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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포스터 및 팜플릿 출력 ◆첨부파일 有 (19년 인쇄업체별 견적 및 특징) | | |
| - 적정 두께 : 포스터 250g, 팜플릿 150g (용지의 무게로 두께를
측정) | | | |
| - 이미지 출력 전 폰트, 스틸 꼭 png 파일과 맞는지 확인 | | | | |
| - 기타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고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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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
참가자 확정 리스트 | | | | | | | |
| - 회차별 참여인원정리처럼 참가자 확정 리스트가 나와야 회식장소 등을 예약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
| - 특히 배우 참가 확정 인원이 정해져야 GV 때 배우에게 할 질문을 준비할 수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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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사회자 대본 준비 ◆첨부파일 有 (19년 사회자 대본) | | | | |
| - 대본 순서 : | | | | | | | | |
| | 인사 → 식순 → 오마주픽쳐스 소개 → 대표
인사 → 다음 해 작품 라인업 → GV → 이벤트 → 마무리 인사 |
| - GV 대본에는 배우에게 하는 질문도 까먹지 않도록 한다. | | | | |
| - GV는 청중질문도 받을 예정이므로 너무 많은 질문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 | | |
| - A4 1/4 사이즈의 하드지 앞면에 대본을 붙이고 뒷면에 오마주픽쳐스 로고를
붙여 대본카드를 완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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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상영회 PPT 제작 및 제출 ◆첨부파일 有 (19년 상영회 PPT) | | | |
| - 기재내용 : | | | | | | | | |
| | 오마주픽쳐스 소개 → 다음 해 작품
라인업(제목, 로그라인, 기획의도, 캐릭터) → 작품상영시간표 | |
| - PPT는 상영회 당일까지만 준비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자료원에서는
PPT도 미리 받아서 검수를 하기 |
| | 때문에 꼭 미리 자료원측에 PPT 파일을
넘겨야 한다. 당일에 가져오면 PPT 트는 것이 불가능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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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
회식장소 예약 | | | | | | | |
| - 제작부 마인드로 알아서 잘 하면 된다. 상영회 당일에 준비도 가능하다.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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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0
상영회 | | | | | | | | |
| - 홍보부는 상영회 예정시각보다 일찍 도착하여 테이블에 팜플릿을 미리 셋팅 | | | |
| - 메이킹 및 스틸 담당 정하기 | | | | | | |
| - 대외 지원부는 객석 마이크 담당 | | | | | | |
| - 대외 지원부는 상영회 종료 후 음식 바로 나올 수 있게 셋팅 | | | | |
| - 대외 지원부는 회식장소 안내 | | | | | | |
| - 홍보부는 포스터 및 팜플릿 챙기고 뒷정리 담당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