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달과정
1. 원격교육의 필요성
<1> 평생학습시대의 도래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토피아의 건설
- 초, 중등교육법 과 고등교육법을 두었으며 기존의 사회교육법을 평행교육법으로 고쳐 교 육법 관련 체계를 개편하였다.
1) 학교교육의 한계
- 현대사회에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교육대상이 확대대고 교육내용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전 화 다양화 되었다.
- 교육의 기회또한 탄력성을 지니게 됨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 이 필요하게 되었다.
2) 과학기술의 발달
-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주변환경의 변화는 인간의 소외 의식을 심화시키고 있어 현대인 모두에게 적응상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 다.
- 현대사회의 인간 소외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을 통하여 모든 개인의 실존의 의의를 깨닫고, 자기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재정립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세계화와 정보화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 저장하는 능력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정보의 부가가치를 높일수 있는 능력등 정보에 관한 종합적인 자질을 함양 하도록하는 평생교육
4) 인생의 주기 변화
- 인간은 전 생애를 걸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그러므로 개인적, 조직적, 국가적 차원에서 인간의 생활과 인생주기의 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평생교육은 인간의 게속적인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하여 모든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방법을 구현해야한다.
<2>원격교육의 성장
1) 경력 향상을 위한 고등교육의 요구증가
- 직업이나 직장에서 전문성에 앞서기위해 고등교육을 요구하며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요구하는 사례가 증가된다.
- 비전통적인 학습자를 위하여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 융통적인 스케줄에 대한 요구증가
- 직장과 가족의 책임은 물론 그들의 교육목적에 부응하도록 융통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3) 개인적 성장을 위한 코스의 요구증가
- 개인의 취미와 같은 특별한 흥미를 추구하기 위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4) 평생학습에 대한 젊은이들과 사회의 태도변화
- 교육을통한 계속적인 지적 활동의 나이를 초월하여 몸과마음을 보호해 주고 성장시키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5) 학위보다는 특별한 능력을 우선하는 경향증가
- 원하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방법의 원격교육
- 넓은 지역에서 학습자들을 모으는 잠재력
- 세부적인 요구에 맞는 가격, 효과적인 수업가능
6) 교수자 중심적인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적인 학습으로의 변화
-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육정보화 사업이 진행되면서 보다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의 실현되었다.
7) 다양한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에 대한 교육자의 인식증가
- 학습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에 부합되는 교수-학습 환경 및 방법을 제공할 때 교육의 최대효과 한다.
8)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다양성
- 더 이상 원격교육은 주변활동 이나 외딴 지역을 지원하는 교육이 아니며 다양한 교육기관들의 수용하는 대안적인 교육 형태이다.
<3> 평생교육이 미친 영향
-평생교육에 관한 활동은 여러 면에서 원격교육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원격교육은 평생교육의 도입과 발전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해할수 있다.
<4> 평생직업형 패러다임
- 과거의 패러다임을 대학진학형 학습곡선
- 새로운 패러다임을 평생직업형 학습곡선
*대학직학형 = 단선적, 분절적, 경직적 학습체제
*평생직업형 = 생애에걸친 학습, 일 병행, 유연하고 다양하고 열린시스템
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제1세대는 2세대와 3세대에 의해 대치되는 것이 아니라 제2세대와 제3세대로 진행되는 가운데 계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한다.
<1> 제1세대 우편을 이용한 원격교육
- 1세대 원격교육은 시스템은 학습자의 자유와 독립성을 최대화 하는것이었다.
- 집단의 일원이 아니라는 것을 암시하는 독립학습 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2> 제2세대 대중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 2세대 원격교육에서는 대중매체, 방송매체가 새로운 공학으로 규정되고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점차적으로 허용되는 시대에서 발전되었다.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대부분 제1세대와 같이 전화나 우편을 이용하였다.
<3> 제3세대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 원격교육
- 제3세대는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 원격교육은 기존 원격교육의 방법과 역량을 보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 원격교육에서 상호작용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여 원격교육의 부족한 면대면의 상호작용을 보완하도록 하였다.
<4> 4세대와 5세대의 원격교육
- 4세대에는 정보검색, 컴퓨터 매개 통신의 상호작용 능력, 자바와 같은 컴퓨터 보조 프로그래밍을 통해 국부적으로 분배 처리되는 정보처리능력 등 네트워크의 세 가지 주요특성이라고 말한다.
- 5세대에는 웹에 인공지능을 부여하고 웹에 어의에 관한 의미를 구축하여 사람이나 사람이 아닌 독립대행자 에 의해서 웹검색, 항해, 처리될 수도 있게 하는 것이다.
3.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방송통신교육기 제1세대 (1972~1983) 통신교육, 개방교육, 방송통신교육 용어 사용, 인쇄매체, 라디오, 텔레비전 매체 사용
- 원격교육 정착기 제2세대 (1984~1994) 원격교육용어사용, 1990 한국원격 교육학회 발족, 1991원격교육연구 창간호 발간
-컴퓨터, 인터넷주도 원격교육기 (1995~현재) : 1995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계획 발표, 1997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설립, 1997 일부대학에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 실시, 2001 평생교육법 제22조에 근거하여 사이버대학 개교, 2009 고등교육법 제2조에 근거하여 사이버 대학교 개교
*2주차 강의를 듣고 느낀점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달과정 강의를 듣고 과학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원격교육 또한 발달하고 진화 할것이라는 것을 느끼고 원격교육의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늘려간다면 사람의 살아가면서 삶을 위한 준비일뿐아니라 일면에서도 활용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원격교육은 학습에 대한 결정은 학습자에 의존하고 그 결정, 책임도 학습자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추석연휴 잘보내시고 달빛이 가득한 추석 한가위에 보름달만큼 행복가듣 하길 빌겠습니다. 2주차 강의 또한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진연아 수고 했다. 이번 추석 잘 보냈다. 강의 때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