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윤 초대전
황금시대
한상윤의 작품은 ‘사의적(寫意的)’방식으로 현실세계의 표현과 생명감정의 표출을 추구한다.
그가 표현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의 생생한 현실이며
여기에서 얻은 생명감정을 과장 혹은 변용을 통해 서술해내고 있는 것이다.
글 : 김대열(동국대교수, 미술학·화가)
[2011. 10. 12 - 10. 22 장은선갤러리]
홈페이지로 가기 http://www.galleryjang.com
시대현실의 표현, 생명감정의 표출 한상윤의 작품세계
우리는 예술작품을 논의함에 있어 내용과 형식의 2가지로 구분하여 서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를 예술 창작의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예술가가 어느 부문에 치중하여 창작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작품의 형태가 달라진다. 다시 말하자면 예술창작 활동에 있어서 예술가의 내부 주관세계와 외부 객관세계의 상호 관계, 그리고 그가 운용하는 물질 매개 재료의 운용방식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이를 다음과 같이 3종으로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는데. 그 첫 번째가 사실적 방식으로 외부 객관세계를 재현하는 예술 형태인 재현형(再現型)이며 그 다음으로 내부주관세계를 간접 혹은 왜곡(歪曲) 은유적(隱喩的)으로 우리의 외부객관세계로 전달하는 예술형태인 표현형(表現型)이 있으며 세 번째로는 재현형, 표현형과 달리 물질 매개재료의 조합 구성형식을 기본으로 하는 실험형(實驗型)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한상윤의 작품은 “재현형”과 “표현형”의 두 가지 예술형태를 다 포함하고 있다. 그가 구사하는 화면은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형상의 ‘돼지’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그리고 이 주제를 돌출시키기 위하여 소위 ‘명품 브랜드’라고 하는, 이미 우리의 눈에 각인된 구체적인 로고문양과 골프그럽 같은 사실적 도구를 부제로 하고 있다. 이렇게 구성된 화면에서는 재현형 예술형태의 특징인 ‘현실성’, ‘재현성’, ‘사실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그가 추구하는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그가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은 구체형상의 묘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배후에 은유적 혹은 희화화(戱畵化)하여 나타내고 있는데, 그래서 이를 “표현형의 예술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표현형의 특징은 재현형의 예술작품에서 요구하는 아주 닮은 객관현실 이나 세세하고 고도의 진실성을 추구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래서 한상윤의 작품에서의 돼지의 표현 역시 단순하고 간략하면서 의인화하여 드러내고 있는데, 이는 ‘시의성(時宜性)’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형의 작품은 객관 현실생활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면서 객관 현실생활에서 얻은 예술가의 주관감정 혹은 정신의식을 돌출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시대적 현실생활을 자기의 추구 대상으로 하며 ‘평의성(評議性)’과 유모어(humor)를 착안하여 묘사해내고 있다. 셀러(Friedrich von Schiller)는 “표현형예술가의 임무는 필연적으로 현실을 제고하여 이상에 이르게 하는 것, 혹은 이상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한상윤의 표현은 현실을 뛰어넘어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 세계에 대한 냉정한 관찰과 이성적 분석을 통해 얻어진 주관정감과 주관의식을 현실의 사물을 빌어서 전달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표현은 대상사물의 진실성에 구속되지 않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도 뛰어넘고 표현 수단에 있어서는 과장, 변용, 허구를 많이 쓰거나 심지어 극도의 과장, 변용에 이르기 한다.
금빛 가을하늘, 바람에 설레인다(비통맨) | 75x54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금빛 보름달 환하게 웃는다 (비통맨과 대성이) | 91x52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샤넬목걸이를 한 강아지와 함께 (비통맨) | 55x55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한상윤의 작품은 ‘사의적(寫意的)’방식으로 현실세계의 표현과 생명감정의 표출을 추구한다. 그가 표현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의 생생한 현실이며 여기에서 얻은 생명감정을 과장 혹은 변용을 통해 서술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장이나 변용은 돼지 케릭터를 통해 나타나는데, 돼지는 우리 인류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동물 중의 하나이다. 기록에 의하면 야생 멧돼지를 가축으로 기르게 된 시기는 중국은 지금으로부터 4천5백 년 전, 이집트는 3천5백 년 전이며, 유럽의 스위스는 신석기시대 이미 돼지를 사육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 밖의 다른 자료에서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최고 오래된 양돈 유적으로는 기원전 4천 5백년 경의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 유적이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이집트인들은 기원전 3천 년 경부터 돼지를 이용하여 오물을 처리하고 작물을 파종할 때 밭을 밟고 뛰게 하여 종자가 흙에 묻히는데 이용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돼지를 사육해 오면서 그것은 식육의 내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많은 상징적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돼지는 우둔하고, 많이 먹고, 게으르고, 못 나고, 더러움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것은 세간의 정론일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재력과 부귀, 총명, 용맹, 승리 등을 상징하며, 병을 물리고, 길운을 가져온다고 믿는 긍정적인 측면도 아주 강하다.
금빛 가을하늘, 나이스샷 (비통맨) | 91x61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별빛 달빛 (비통맨) | 30x44cm (2ea) | 장지에 채색, 금박, 은박 | 2011
승리를 향해 달린다 (비통맨)| 101x82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한상윤의 돼지는 어느 한 측면만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양면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 하겠다. ‘못나’고 ‘더러운 돼지’가 명품 브랜드와 황금으로 장식하고 있음은 우리속담의 “돼지 발의 주석편자”,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를 시대적 상징물로 대체하여 우의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면서도 그 이면에는 현대 자본주의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저돌적(豬突的) 삶을 통해 얻은 ‘재(財)’와 ‘부(富)’를 자랑하며 현실을 긍정하고‘ 길운(吉運)’의 메신저임을 자임하고 있다. 한상윤의 작품은 “유정(有情),유의(有意)”로 집약되는데 이 ‘유의’는 ‘만의(漫意)’와 상통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현실을 직시하여 ‘기교성(奇巧性)’, ‘평의성’과 유모어 감각으로 그 의미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희화(戱畵) + 만화(漫畵)” 로 이룩한 “새로운 그림” 이다. 이를 두고 “한국적인 팝아트”라고 부르는 이도 있다. 그만큼 시대를 반영하고 현실을 직시해 표현해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한상윤은 아직 이입(而立)이 되지 않은 나이이다. 그 또래들은 아직 뜻을 세우기보다 뜻을 어디에 둘지 허둥대고 있는데 그는 자기의 예술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현실에 투철한, 신세대 촉망받는 작가이다. 예술은 의지만으로 이룩되지는 않는다. 그의 연륜이 쌓이고 의욕이 침잠하여 저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보다 차원 높은 예술언어로의 서술을 기대한다.
왕자처럼!! (비통맨) | 51x74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홈~런~ 인생도 홈런 | 61x92cm | 장지에 채색, 금박 | 2011
삶은 바람과 같은 것이다.
글 : 德賢 (법화도량 주지)
삶은 바람과 같은 것이다. 때론 부드러운 손길로 누군가의 볼을 스치고, 때론 높이 높이 올라 청운의 꿈을 몰고 흐르며, 때론 거세고 난폭해져 정말 심각하게 모든 것들을 뒤흔들고 부수지만, 멈추고 나면 본래의 고요와 허무 속으로 돌아가고 마는 것이다. 마음의 안이든 밖이든 본질적으로 공허한 지금 여기를, 무수한 당신과 나는 바람이 되어 잠시 지나고 있다.
역사를 말하든 본질을 찾든, 참으로 놀라운 것은 우리가 이 무상함 속에 이렇게 살아있다는 사실 그 자체. 더욱이, 이 세상에 올 때 아무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던 당신과 내가 지금의 이 시간여행 속에서 이렇게 많은 것들을 누리고 있다는 것, 그리고 매일 매일 비슷한 일상이 되어 우리를 속이는 그것들에 차츰 익숙해진 나머지 이제 그 향유를 당연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상윤은 이런 우리의 자화상을 돼지로 묘사한다. 그의 유머러스하고 결코 부담스럽지 않은 이 풍자는 이런 우리 속의 어떤 부분을 예리하게, 그러나 피가 안 나게 찔러 각성을 자아낸다. 본래 우리가 이 세상에 거지처럼 빈손으로 오지 않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지금 여기에 있을 자격이 있는지, 우리가 이 아까운 시간을 이렇게 살아가도 되는 것인지 묻는다.
그의 예술정신은 아마도 이 자문 끝에서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삶 속에서 추구하는 모든 아름다움이 도덕적으로까지 좀 더 건강하고 완성도 있는 것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그는 결국, 바람처럼 무상하지만 지고의 아름다움을 향해 가는 당신을 기다린다. 삼장법사를 모시고 구도의 여행길에 오른 저 서유기의 저팔계를 떠올리게 한다.
-한상윤 작가노트-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항상 걱정해 주시고, 도와주시는 ‘장은선 갤러리’ 관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일본에서 유학하고 한국에 귀국한지도 2년 반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한국에 들어와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어려웠던 것이 인간관계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 더욱더 배워가며 부딪쳐가며 성숙된 모습으로 다가가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번 개인전 “황금시대”에서 나의 비통맨(루이비통+돼지슈퍼맨)은 희망적 메세지를 내포하고 있다. 세계경기가 불안정한 지금 잠시나마 작품을 보면서 웃음과 행복으로써 함께하는 시간이 되시길 기원한다. 내년부터는 미국과 중국에서 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지도교수 김대열 교수님과 정신적 스승 덕현스님께 감사의 말씀을 표한다.
한상윤
2011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화과 박사과정 수료, 現 동국대학교 출강
수상
2005 일본 텐노지학관 전람회 우수상
2010 제 8회 서울미술대상전 대상
2011 제1회 A&C 미술상 산토리니 서울 특별상
개인전
2005 일본 오사카 "한군이 본 이상한 나라 일본"전 개인전(일본 크라후토 갤러리)
2006 한국 개인전 "섬나라 일본"전 개인전(하나아트 갤러리)
2008 굿모닝 신한증권 갤러리 오픈 기념전(여의도 굿모닝신한증권 갤리러)
2009 운수대통 한상윤 개인전(아트스페이스 SPOON)
2010 장은선 갤러리 초대전 “나이스 샷”(장은선갤러리)
2011 한상윤 드로잉전 순회전(범패박물관)
2011 장은선 갤러리 개인전 “황금시대”(장은선갤러리)
옥션
2010 서울옥션 아이티 자선 경매전(평창동 서울옥션 스페이스)
2010 서울옥션 WHITE SALE(평창동 서울옥션 스페이스)
2011 서울옥션 “하선동력”(온라인경매/서울옥션)
2011 서울옥션 “캘린더 전”(온라인 경매/서울옥션)
아트페어
2009 대구 아트페어(아트갤러리 청담)
2010 KIAF 한국 국제 아트페어(진화랑)
2010 인사아트페어 “연예인 특별 자선 경매전”(갤러리 라메르)
2010 아트 싱가폴(AKA Space&미술시대 아트 컴퍼니)
2010 홍콩 아트페어(갤러리 미즈)
2010 대구 아트페어(갤러리 전)
2011 LA 아트쇼 - LA컨벤션센터(AKA Space&미술시대 아트컴퍼니)
2011 Kcaf 한국현대미술제(박영덕갤러리&아트컴퍼니 미술시대)
단체전
2007 한국 신한갤러리 지원공모 당선전 -신용은 챙기고 다니냐!(광화문 신한은행 갤러리)
2008 한가람 미술관 미술과 만화전 ‘크로스 컬쳐’ 2008(예술의 전당)
2009 개봉박두-START展(아트스페이스 SPOON)
2009 HERO RETURNS(빛 갤러리)
2009 젊은 작가 주역전(국민일보 갤러리)
2009 한국만화100주년 특별전(국립현대미술관)
2009 갤러리는 살아있다展(수호갤러리)
2009 미술과놀이전 - 아트인슈퍼스타(예술의전당)
2009 i'm your hero 전(신세계백화점, 인천점)
2009 예술의전당 순회전 아트인슈퍼스타(베어트리파크)
2009 Enjoy with the Comic Art - 갤러리H(현대백화점, 미아점)
2009 인사미술제 “한국의 팝아트”(인사갤러리)
2010 청년작가전(아트갤러리 청담)
2010 성산아트홀 10주년 “아트인 슈퍼스타”전(성산아트홀)
2010 레이크사이드CC “나인틴홀 갤러리” 개관전(레이크 사이드CC)
2010 “Love and.. Popart”(지구촌갤러리)
2010 박사과정 연합전 “NON PLUS ULTRA” 전(동덕아트갤러리)
2010 글로컬 시대의 방법론(레이크 사이드 CC)
2010 한상윤 초대전(THE K 갤러리)
2010 경남도립미술관 초대전 “와우! 퍼니 팝”전(경남도립미술관)
2010 제8회 서울 미술대상전 수상작 전시(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2010 少小전(갤러리 타블로)
2010 잇쇼니 展(이브갤러리)
2010 한국미술, 내일을 보다(삼청동 AKA 스페이스 &미술시대 아트컴퍼니)
2010 커피이야기展(갤러리 서치)
2010 소울 아트 스페이스 해운대점 개관전 “small art work"(소울 아트 스페이스)
2010 묵선전(성균갤러리)
2010 불교미술협회전 “즐거운 行”(갤러리 라메르)
2010 천안 갤러리아 센터시티 오픈 기념 - Star in my heart 展
2010 선물展(갤러리 전)
2010 신촌 현대 백화점 U-PLUX Gallery H - 날아라 토끼야 展
2011 한국미술, 반짝이는 별들 展(삼청동 Aka space)
2011 한국현대미술연구소 창립 초대전(Sc 제일은행 갤러리)
2011 세대공감전(울산현대미술관)
2011 ‘스마프 아트 피규어’ 전(롯데 청량리 점& 롯데 명동 아베뉴)
2011 하선동력 전 - 서울옥션 강남점(호림미술관)
2011 A&C 미술상 수상작가 전(팔레드 인 서울)
2011 캘린더 전 - 서울옥션 강남점(호림미술관)
2011 Art & Commerce 전(갤러리 K)
2011 롯데갤러리 프로야구 개막 30주년 기념전 “홈런-희망을 쏴라!”(서울옥션&롯데갤러리)
2011 작은 그림전 - 서울옥션(호림미술관)
2011 변형과 조화(갤러리 세인)
방송 및 언론
2005 일본 관서 예능프로그램 간사이 반자이신문
“만화 유학생 한상윤”편 방영
2006 케이블Q채널 휴먼스토리 레인보우
“수묵만화로 세상을 풍자한다” 한상윤 다큐멘터리방영
2008 kbs tv책을 말하다 출연 - 툰아티스트 한상윤
2008 영화 전문 잡지 필름 2.0 신세대 아티스트 13인 인터뷰 - 툰아티스트 한상윤
2009 주니어 논술 - 미술관 탐방/툰아티스트 한상윤
2010 올리브TV 쥬니&아민의 독립 생활백서 - 아티스트 한상윤
2010 M.net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8회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0 올리브 TV - 올리브 쇼(조윤영&한상윤 스타일분석)
2010 MBC 방방곡곡 해피트레인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월간 럭셔리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월간 럭셔리 - 그림이 골프로,, 팝아티스트 한상윤
그외 잡지와 방송에서 활동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