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광주시(전남) 보호소가 독일 티어하임을 롤모델로 한 선진적인 동물보호소로의 첫 발걸음을 힘차게 시작합니다.
광주광역시(전남) 보호소는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이 있어 그동안 많은 민원이 제기되었던 곳 중에 하나입니다. 팅커벨 초창기에 구조해서 심장사상충을 치료해서 입양을 보낸 믹스견 '행복이'도 광주시보호소에서 구조한 아이중에 한 아이입니다.
얼마 전 이 보호소의 운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서 수탁자에 대한 공모가 있었는데, 그 공모에 동물보호단체인 사단법인 '동물사랑네트워크'가 결정되어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하게 됩니다.
동물사랑네트워크는 특히 우리 팅커벨프로젝트와도 좋은 인연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유기견 보호소인 '나주 천사의 집 보호소'를 모태로 하여 설립된 곳인데,
대표 뚱아저씨가 아고라 반려동물방 활동을 할 때 이곳에 네티즌들의 십시일반 후원을 모아 월동용 연탄 2,000장과 심장사상충에 걸린 아이를 포함한 병원비 후원을 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에 보호소를 책임 운영하게될 보호소장으로 일하게 될 분은 우리 팅커벨프로젝트 초대 운영진중 한 분인 '파파'님입니다.
파파님은 그동안 바쁜 사정으로 운영진을 못하게 되었지만 늘 팅커벨 후원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이번에 팅커벨프로젝트가 독일의 티어하임 다녀온 소식을 듣고, 그 정보와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며 아직 갈길이 멀고 힘들겠지만 독일의 티어하임을 롤모델로 한 보호소를 운영하고자 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안락사가 없는 보호소인 티어하임과 같은 공설보호소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법과 제도, 재정, 시민의식과 참여 등의 여러가지 면이 함께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는 해결해야할 난제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니지요.
하지만 이번에 광주시 보호소 수탁을 맡은 동물사랑 네트워크에서는 그분들의 운영계획서에 '동물복지에 관한 사명감'을 통해 "국내외의 동물보호단체 등의 연구자료를 늘 수렴하기 위해 노력하며, 동물보호 선진국인 티어하임과 같은 곳의 운영 사례 등을 벤치마킹한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팅커벨 회원 여러분,
아직은 매우 부족한 예산에 협소한 공간에 매일같이 밀려들어오는 유기견, 유기묘를 수탁맡아 운영하다보면 어려운 일들이 한 두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유기견 수 하나만 보더라도 약 200여 마리의 유기견을 보호하고 있는 비슷한 규모의 뮌헨 티어하임의 예산에 비해 10분의 1에 불과하고 공간은 20분의 1에 불과하니까요.
하지만 부족한 부분은 시와 계속 협의하고, 요청하며, 앞으로 10년이 걸리든, 20년이 걸리든,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리든 포기하지 않고 한국에도 티어하임과 같은 곳을 롤모델로 한 '안락사가 없는 동물복지형 보호소'를 만들기 위한 '동물사랑네트워크'의 첫 걸음에 많이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뚱아저씨는 12월 20일 ~ 21일 1박 2일 계획으로 이번에 독일 티어하임을 함께 동행 취재했던 노컷뉴스 멍PD님과 함께 광주시보호소를 견학하고, 동물사랑네트워크가 하고자 하는 광주시 보호소 운영에 우리 팅커벨프로젝트가 함께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 없는 지 살펴보고 최대한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독일 베를린 티어하임의 고양이방 풍경.
고양이를 위한 공간만 1,500평 이상이 되며, 300여마리의 고양이들이 보호되고 있는 곳.
첫댓글 기대됩니다....
멋집니다! 화이팅입니다!
정말 막연하고 막막하기만 했던 한국의 동물보호, 동물복지 현실도 이렇게 조금씩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나봅니다. 우리 팅커벨프로젝트도 점점 할 일이 많네요.
아직은 멀었지만 이렇게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다보면 우리 한국에도 '하늘이 준 자신의 삶을 오롯이 다 살 수 있고,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세상'이 될 수 있겠지요.
믿을만한 분이 소장님이 되신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그 분이 뜻하신대로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어요.
와. 감동이
아~~~기대됩니다~~
기대 됩니다~~~^^
반가운 소식이네요^^
정말 뜻하신대로 잘 되길 기원합니다~
화이팅 입니다^^
제발 성공적으로 진행되길 빌고 빕니다!
다녀오신 정보가 유용하겠어요
기대됩니다 ! 부디 성공해주길
기대되네요 제발성공해주시길 밎을수있는분이여서
다행이에요^^
전라도는 저희 부모님 두분의 고향이기도 하고, 특히 나주는 아버지 고향이어서 더 반갑네요.^^
기회가 되면 저도 꼭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앞으로 헤쳐가야할 일들이 산더미 같겠지만 아무쪼록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기님도 잘 다녀오세요~ ^^
저두나천사회원인데 좋은일이니 잘풀리길바라고있어요 나라에서 재정적으로 지원만해준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기대됩니다~~
정말기쁜소식입니다 이것이 시발점이 되어 믿을만한 보호소즐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화이팅입니다!
좋은소식이네요ㅎㅎ
늘 부탁만 드리는 입장이라 항상 미안한 마음뿐입니다. 팅커벨 대표님과 회원님들의 응원에 힘입어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