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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치료 의학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Naturopathic Medicine)
김 평 안
(목회학 박사, 삼육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 천연치료 의학의 개관
1. 정의
Naturopathic Medicine, 또는 Naturopathy란 예방에 중점을 두고 해가 없고 단순한 자연적인 치료제들을 사용하여 질병을 다스리고 전 존재적으로 건강을 증진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깨끗한 공기, 햇볕,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생활, 물의 사용,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함. - 이런 것들은 참된 치료제들이다.” (치료 봉사 115) → NEWSTART
“의술을 시행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하늘나라가 인정하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뿐이다. 하나님의 치료제들은 천연계 가운데 있는 단순한 요소들인데 그것들의 힘있는 성분은 인체 조직에 과중한 부담을 주거나 쇠약하게 만들지 않는다. 맑은 공기와 물, 정결함, 적당한 식생활, 생활의 순결성 및 하나님께 대한 신뢰심 등은 하나님의 치료제들로서 허다한 인류는 이러한 요소들의 결핍으로 죽어가고 있다.” (5T 443)
2. 천연치료 의학의 7가지 기본 원칙
①해가 없다. (Primum no nocere)
②자연 치유력을 활용한다. (Vis medicatrix naturae)
③질병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한다. (tolle causam)
④전인치료에 중점을 둔다. (Treat the whole person)
⑤천연치료 의사는 교육자이다. (Physician is a teacher)
⑥예방이 최선의 치료이다. (Prevention is the best cure)
⑦건강과 안녕을 확립시킨다. (Establish health and wellness)
3. 천연치료 의학분야의 의과대학과 교육과정
①1902년 New York시에 미국 최초의 천연치료 의과대학이 설립되었다.
②교과과정에 포함된 분야
Nutritional therapy
Exercise therapy
Natural diet
Hydrotherapy
Herbal medicine
Electro therapy
Homeopathy
Stress reduction
Spinal manipulation
Other natural therapies
③현재 미국에서 4년제 천연치료 전문의과대학이 3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ND (Doctor of Naturopathic Medicine) 학위를 수여한다(Accredited by CNME).
㉠National Collage of Naturopathic Medicine (1956) in Portland, Oregon
㉡Bastyr University (1978) in Seatle, Washington.
㉢Southwest Collage of Naturopathic Medicine and Health Science (1992) in Tempe, Arizona
4. 건강분야의 대변혁
Old Paradigm | New Paradigm |
인체는 하나의 기계이다 몸과 마음의 분리 (dualism) 질병의 치료 강조 증상 치료 (대증요법) 부분적 전문화 고도의 치료기술과 과감한 수단 사용 객관적 자료에 중점을 둠 - 의학 기록 및 검사 결과 의사는 만능, 절대 권위자 - Demigod (半身半人), 신적 영웅 의사는 정서적으로 중립, 또는 무관 의사가 환자의 건강문제 결정 | 인체는 전 존재적 생명체이다 몸과 마음의 통합 (Wholism) 건전한 건강회복 강조 원인제거 (인간회복) 전 존재적 접근 예방 수단 및 생활 양식 개선 사용 주관적 정보에 중점을 둠 - 환자의 느낌이나 반응을 중시함 의사는 조력자요. 반려자 - Partner and Helper 의사의 관심과 감정이입(empathy)이 필수사항 의사는 환자의 건강문제 선택을 도움 |
5. 대증요법(Allopathy)과 천연치료(Naturopathy)의 상호비교
Allopathy 란 전통의학, 또는 현대의학을 묘사하는 용어로 정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MD학위를 받은 의사에 의하여 사용되는 역증요법의 의술을 말한다.
Allopathy | Naturopathy |
치료의학 병균을 죽임 (증상처리) 건강이란 질병 없는 신체 항생제 오용 및 남용 부작용이 많고 재발 가능성 상존 | 건강증진 면역기관 증진 (예방의학) 건강이란 전인적 최상의 상태 자연치료제 사용 부작용이 없거나 미소하고 재발가능성이 적음 |
6. Louis Pasteur(1822-1895)와 Claud Bernard(1813-1878)의 이야기
Germ Theory (by Pasteur) | Internal Terrain (by Bernard) |
세균설로 질병 문제 설명 병균을 죽이면 병이 회복된다. 무균처리, 항생제 개발 (페니실린) | 체질설로 질병 문제 설명 인체의 체질은 병균보다 더 중요하다. 항상성 기전 확립-모든 의학의 기본개념 |
①Elis Metchnikoff(러시아 과학자로 백혈구 발견자)는 동료학자들과 함께 체질설을 입증하기 위하여 수백만 콜레라균을 삼켰으며 아무도 콜레라에 걸리지 않았다. 그들의 면역기관이 병균과 타협하지 않고 이겨냈기 때문이다.
②Pasteur와 Bernard는 만년에 만나서 자신들의 주장에 대한 과학적 토론을 펼치기도 하였다.
③Pasteur는 그의 임종 침상에서 “Bernard가 옳았다. 병균은 아무 것도 아니다. 인체의 감수성(체질)이 문제의 핵심이다”라고 고백하였다.
④불행하게도 현대의학에서는 체질설은 거의 잊혀지고 세균설을 기초한 치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7. 항생제의 역할
①항생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죽을 수 밖에 없는 환자를 살린다. 이 사실을 부인하거나 과소 평가할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다.
②항생제는 점진적으로 과용, 또는 남용하게 된다. 이 사실, 또한 아무도 부인하지 못한다.
③감염성 질병인데도 항생제 사용이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질병들이 있다 - 여드름(좌창), 회귀성 방광염, 만성 중이염, 만성 부비강염, 만성 기관지염, 비 박테리아성 후두염 등
④각종 lifestyle 질병들을 위한 약물치료는 증상 완화에 불과하다.
⑤항생제 남용의 위험이 무섭게 증가하고 있다.
⑥WHO는 후 항생제 시대의 도래 (post-antibiotic era)를 경고하였다. 항생제의 내성이 강하게 되어 어떤 항생제로도 치료되지 않는 전염병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항생제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여 내성을 방지하는 것이다.
⑦천연치료제들을 지혜롭게 활용하는 것이 질병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8. 천연치료 의학의 역할
①천연치료 의학의 역할은 다음과 같은 제 1차 치료(Primary Health Care or Primary Prevention)를 하는 것이다.
㉠생활 양식을 변경한다.
㉡지방섭취를 줄인다.
㉢식이 섬유질 섭취를 증가한다.
㉣채식 위주의 식사를 증가한다.
㉤필요에 따라 보조식품을 사용한다.
㉥흡연을 삼간다.
㉦음주를 삼간다.
㉧면역성을 증진시킨다.
㉨상담과 교육으로 사람들을 계몽시킨다.
②현대의학의 보완적 역할을 한다.
③질병 예방에 탁월하다.
④건강 및 경제적 유익에 크게 기여한다.
㉠43%의 질병에 의한 무능상태의 날수를 줄여준다.
㉡54%의 입원일수를 줄여준다.
㉢76%의 건강관리 경비를 줄어준다.
B. 인체의 천연 치유력
1. 자연에 역행하지 말라
Henry David Thoreau는 천연 치유력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자연은 매순간마다 우리를 유익하게 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연은 지칠 줄 모르고 일하면서 끝없이 존재한다. 자연을 역행하지 말라. 자연에 순응하면서 최소의 노력을 기울여도 병들지 않고 살게 될 것이다.”
2. 자연 치유력은 하나님의 능력이다
이것은 Ellen G. White이 오래 전에 소개한 자연 치유력에 대한 반복에 불과하다. 모든 치유력은 자연의 회복시키는 능력에서 나온다. 자연은 유일하게 회복력을 가지고 있다. 자연의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생존케 하고 우리를 회복시켜 주기 위하여 매일 매순간, 매시간 활동하고 계신다. 이와 같은 회복력과 치유력은 하나님의 능력이다.
3. Ellen G. White이 소개한 천연 치유력에 대한 요약
①인체 자체가 회복력을 가지고 있다(2SM 448).
②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자연 치유력을 활용하는 것이다(Healthful Living 224, 225).
③신체에 나타나는 병적 증상은 자연 치유력의 하나의 과정이다(2T 69).
④진정한 치료제는 몸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몸 안에 있다. 약은 병을 치료하지 않는다. 병의 위치만을 바꿔놓는다(2SM 451, 452).
⑤인체의 생리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2SM 453).
⑥자연 치유력은 하나님의 능력이다(Te 56, MH 112, 113).
⑦건강개혁과 건강기관의 목적은 천연치료에 대한 생활교육을 하는 것이다(1T 643).
4. 질병의 천연치료
①하나님의 치유력은 자연을 통하여 모두 흐른다.
“하나님의 치유력은 천연을 통하여 모두 흐른다. 만일 나무가 부러지거나 사람이 상처를 입고 뼈가 부러질 때 천연은 즉시 그 치료작용을 나타낸다. 심지어 필요가 생기지 전이라도 그 치료제들은 작용하기 시작한다. 상처가 생기자마자 모든 치유력이 작용하여 회복시키는 일을 하게 된다.” (ED 113)
②천연치료는 자연 치유력에 방해가 되는 것은 제거하고 도움이 되는 것은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질병치료는 치료과정에서 후유증은 극소화시키고 치료효과는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③역천자는 망하고 순천자는 흥한다. 이 세상에 모든 생명체들은 자연에 순응하지만 오직 인간만은 자연에 역행한다. 건강 교육이란 자연에 역행하는 인간을 순응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자연에 역행하면 병들고 고생하다 죽는다!
자연에 순응하면 건강하고 행복하고 영생한다!
이와 같이 자연에 순응하는 삶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생애이다.
5. 하나님께서 주신 건강기별의 특징
①가장 좋은 치료법이다(렘 32:17).
②자연 치유력을 활용한다(Healthful Living 224).
③인간 회복에 목표를 둔다(살전 5:23).
④건강은 목적이 아니고 하나의 수단이다(고전 6:19, 20).
⑤진정한 치료자는 오직 하나님뿐이시다(출 15:26).
⑥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린다(고전 10:31).
⑦사랑이신 하나님을 만나도록 인도한다(요일 4:8).
C. 우리가 강신술 의사에게 진찰을 받을 것인가?
1. 어떻게 분별할 것인가?
①인간에게 축복을 가져오고 질병을 치료하고 지속적으로 건강 생활을 유지시켜 주는 모든 것들은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②하나님의 뜻과 위배된 모든 치료법들은 그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다른 영 곧 강신술과 연결되어 있다. (5T 443 참조)
2.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①병고치는 능력을 주장하면서 사람들을 현혹시킨다.
“거의 모든 형태의 강신술 주창자들은 병자를 고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노라고 주장한다. 자기들의 힘은 전기와 최면술과 소위 ‘최면 치료’ 라는 것, 혹은 인간의 정신 안에 도사리고 있는 잠재력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그리스도교 시대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능력과 유능한 그리스도인 의사를 의지하는 대신에 이러한 치유자들에게 몰려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복음전도 592)
②병은 고치면서 병의 원인이 되는 그릇 된 생활은 고치지 않는다.
“마귀가 사울 왕에게 보낸 기별, 그것은 비록 죄를 비난하고 천벌을 예언해 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절망과 파멸로 달려가도록 자극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고대에 악마들의 가르침은 최악의 방종을 조장하였다. 진리가 무너지고 불순한 행동이 허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즐기기까지 되었다. 강신술은 죽음도, 죄도, 심판도, 천벌도 없다고 주장하며, ‘인간은 타락하지 않은 반신반의(半身半人)이고, 욕망은 최상의 법이며 인간은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책임이 있다고 역설한다”. (복음전도 593, 594)
③치료방법에만 의존하고 모든 영광을 인간에게 돌린다.
“질병은 그들이 자연법칙을 범한 결과이지만 그들은 그들의 잘못을 고치고자 노력하지 않고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의사들을 찾아간다. 만일 그들이 건강을 회복하게 되면 그들은 모든 영광을 약물과 의사에게 돌린다. 그들은 언제나 인간의 능력과 지혜를 우상화하고자 하고 피조물 곧 티끌과 재에 불과한 피조물 외에는 어느 하나님도 알지 못하는 것 같다”. (교회증언 5권 196, 197)
④일시적 치료로 그치고 결국은 다시 발병한다.
“생명이 연장되고 세속적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하더라도 결국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것이 유익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외관상으로는 혜택인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최종적으로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손해임이 판명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사단의 권세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 세우신 장벽을 하나라도 무너뜨리는 자들은 반드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R&H 1914년 1월 15일)
“주님의 지시에서 한 발자국만 벗어나도 우리는 위험을 면할 수 없다. 우리의 의무가 명하는 분명한 길을 벗어날 때 불가항력적인 힘으로 우리를 정로에서 점점 멀리 벗어나게 할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의무가 명하는 길을 걷고 있는 당신의 백성들을 보호해 줄 것이다. 그러나 임의로 사단의 영역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이러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보증이 없다.” (복음전도 593)
⑤유일한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오해를 일으킨다.
“많은 경우에 부절제 생활의 결과로 중병에 걸리면 사람들은 죄 값으로 천벌을 받아 병들었다고 생각한다. 자업자득한 부절제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하나님께 전가시킨다.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사랑하시고, 인간의 도움을 얻지 못할 때 그 분의 백성을 도우시는 분이시다.” (복음전도 198, 199)
3. 어떤 종류의 치료법들이 있는가?
①그리스도인 정신요법의 가르침과 접신론과 동양종교의 신비주의 (복음전도 592)
②전기와 최면술과 최면치료, 잠재력 활용 (복음전도 592)
③강신술 영매, 천리안, 점쟁이 (5T 195)
④전기, 최면술, 공명치료 (5T 195)
Magnetism
Hypnotism
Clairvoyant
Mind cure
Electric physician
Sympathetic remedies
Hypnosis
Mesmerism
4. 하나님께서 지극히 불쾌히 여기신다.
①아하시아 왕의 대담무쌍한 불경한 행동
아합의 아들 아하시아가 병들어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병이 낫겠나 물어 봄(왕하 1:2-4)
“이 이야기는 하나님을 떠나서 사단의 대리자들을 찾아가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가장 분명하게 나타낸다. 아하시아 왕의 죄와 형벌의 역사는 아무도 무시하고는 무사할 수 없는 경고의 교훈이 된다. 비록 우리가 이교의 신들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을지라도 수많은 사람들은 바로 이스라엘의 왕이 한 것과 똑같이 사단의 신전에서 경배를 하고 있다. 비록 과학과 교육의 영향을 받아 더욱 세련되고 매력적인 형태를 취하기는 했지만 바로 이교의 우상숭배의 정신은 오늘날 매우 널리 퍼져 있다. 분명한 예언의 말씀을 믿는 믿음이 신속히 줄어들고 있는 슬픈 증거가 날마다 더해 가는가 하면 그 대신에 미신과 사단의 마법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5T 195)
②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의사나 의술을 의지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고 있지 않는 의사들을 의지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 자아의 과시가 그들의 목적이다. 의학의 전문성이라는 가면 아래 어떠한 죄악이 숨겨져 있으며 어떠한 기만이 지지를 받고 있는가! 의사는 그의 품성이 타락한 상태이고 그의 행동이 생명의 법칙과 반대될지라도 큰 지혜와 놀라운 기량을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5T 197)
③미혹에 빠질 위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하나님께서 이 백성에게 큰 빛을 주셨지만 우리는 유혹이 미칠 수 없는 곳에 놓여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중 누가 에그론의 신들에게서 도움을 구하고 있는가? 심지어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 사이에서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주도적 특성을 보일 것인가? 한 환자, 분명히 매우 양심적이지만 고집이 세고 자부심이 강한 한 환자는 하나님께서 자비하시사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가 받아들이도록 이끄신 건강과 생명의 법칙을 서슴없이 경멸한다. 그의 음식은 그의 병적인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방법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건전한 음식물이 제공되는 식탁에 앉기보다는 그는 음식점들의 단골 손님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거기서 자유로이 식욕에 방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영향력 있는 절제 옹호자인 그가 그 기초적 원칙을 무시한다. 그는 구제되기를 바라지만 극기의 대가로 그것을 얻고자 하지 않는다. 그 사람은 왜곡된 식욕의 신전에서 경배하고 있다. 그는 우상숭배자이다. 성미 급한 기질, 혼난한 뇌, 약화된 신경은 그가 자연법칙들을 무시한 결과들이다.” (5T 199)
④우리의 유일한 안전책은 옛 지계표를 보존하는데 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빛을 보지 못하고” (사 8:20)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적으로 가까이 해야 한다. 우리는 그 말씀의 경고와 격려, 그 말씀의 위협과 약속이 필요하다. 우리는 오직 우리 구주의 생애와 품성을 통해서만 주어진 완전한 모본이 필요하다.” (5T 200)
D. 예언의 신에 언급된 천연치료제들과 적용
1. 치료제들을 사용한 화잇여사의 개인적인 경험 (2기별 369-385)
①단순한 치료제들 : NEWSTART
②단순한 약초들의 활용
㉠숯가루와 여뀌류(smartweed) 찜질 - 심한 통증과 염증의 경우
㉡개박하(catmint) 차 - 신경안정제
㉢홉스(hops) - 수면제
㉣홉스 습포 - 진통제
㉤겨자가루를 탄 물에 손 발을 담금 - 충혈 상태의 두통
㉥숯가루와 올리브유를 섞어서 복용 - 소화불량, 장 청소
㉦숯가루와 아마씨 습포 - 독충에 물러서 부어오른 경우
㉧유칼립티스유와 꿀 - 기침에 가장 좋은 치료제(취침 전에 마심)
㉨유칼립티스 나뭇잎을 더운 물에 넣고 발을 담금 - 기침, 페와 가슴의 통증
㉩소나무, 삼목 및 전나무의 향기 속에는 치료의 요소가 있다.
㉪붉은 클로바 꽃잎 (처음으로 핀 것)과 잎으로 만든 차 - 정혈 작용
㉫약으로 사용된 차와 커피 - 심한 구토증의 경우
㉬건강한 닭의 계란과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 - 강장제, 독소중화
“고통을 완화시키고 건강을 회복시키는 생리적인 작용을 도와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치료제들을 사용하는 것은 믿음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협력을 요청하여 저들 자신의 병의 회복에 가장 유리한 상태에 두는 것 역시 믿음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법칙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우리 자신에게 주셨다.” (치료봉사 211, 212)
2.엘렌 화잇이 사용한 천연치료제들의 분류 (by M. G. Hardinge)
①자연치료제들
a. 무해한 치료제
㉠가공되지 않은 자연 건강식(통곡류, 과일, 채소, 견과류) (MM 267)
㉡숯가루 - 장염 (2SM 299)
㉢숯가루와 올리브유 - 완화제, 구풍제 (PHRT 24,25)
㉣박하(peppermint) - 산통, 개스, 오심 및 구토 (R&H Jan. 20. 1910)
b. 해가 적은 치료제
㉠생강즙이나 가루 - 소화불량, 위염, 산통, 설사, 구풍제 (11MR 70)
㉡홉스 (차, 또는 냉침제) - 히스테리아, 진정제, 수면제 (2SM 297)
㉢개박하 (차, 또는 냉침제) - 진정제 (2SM 297)
㉣유칼립티스유와 꿀 - 기침, 호흡기관 감염, 방부제 (2SM 300,301)
㉤검은 후추(black pepper) - 고창(개스), 산통, 구풍제 (15MR 246)
②단순한 치료법
a. 수치료
㉠고온 찜질 - 발열 (AY 1891ー1900, vol.4, 293)
㉡고온 염수 - 눈의 감염과 통증 (2SM 297)
㉢여뀌류를 탄 물 - 피부 자극제, 세정제(만성궤양), 설사, 이질, 자궁장애 (2SM 294)
㉣겨자욕 -인적약(피부자극제) (2SM 297)
b. 전기 치료
㉠전기열 (6 volt?) - 허리와 대퇴부 통증 (7MR 118)
㉡전기충격 - 심박이 약한 환자 (The Lonely Year 1876-1891, vol.3, 180)
㉢X 선 - 암 (2SM 303)
c. 치료준비
㉠숯가루 - 설사, 궤양, 통증 (2SM 295)
㉡아마씨 - 완화제 및 점활제. 습포나 찜질 (2SM 300)
3. 약품 및 혼합제
a. 약품 (drugs)
㉠차(tea) - 오심 및 구토를 위한 수렴제, 구풍제 (2SM 301,302)
㉡커피(coffee) - 자극 및 흥분제(충혈성 두통), 구풍제(구토, 배멀미) (2SM 302, 303)
㉢발효된 술(wine) - 강장제 (Testimonies on the Case of Elder E. P. Daniels 55)
b. 강한 약품 (strong drugs)
㉠알콜(alcohol) - 통증완화 (MS 43,1890)
㉡키나수피(cinchona) - 방부제, 강장제, 말라리아, 열 (2SM 282)
㉢콜레라 혼합제(cholera mixture) - 콜레라 병 (8MR 85)
㉣암 분말(cancer powders) - 피부암 (Letter 236, 1906)
3. 천연치료제들을 사용한 임상 경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여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출 15:26).
E. 결론
1. 인류에게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하고 지속적이면서도 참된 축복을 가져오는 모든 것들은 다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다.
2. 의술을 시행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하늘나라가 인정하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뿐이다.
3. 약물사용과 수술을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현대의학은 부절제 생활의 결과로 병들고 고통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 되며 그들의 생명을 보존하는데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4.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천연치료는 절제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는 도중 병들게 되는 자들에게 가장 좋은 치료법이 될 것이다. 그들은 약물치료의 도움 없이도 자연치료제들을 통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5. 자연에 순응하면 건강과 장수를 누리고 자연에 역행하면 질병과 고통과 죽음에 이르게 된다.
6. 천연치료는 자연 치유력에 방해되는 것들을 제거하고 이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추가하는 것이며 부작용은 극소화하고 치료효과는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7. 이 세상의 모든 생명체들은 모두 다 자연에 순응하지만 오직 인간만은 자연에 역행한다. 자연에 역행하는 삶의 방법을 순응하는 생활로 전환하는 것이 건강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8.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건강을 수단으로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바로 자연을 만드신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이며 이것이 인간의 원래의 모습을 전 존재적으로 회복(구속)하는 것이다.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 들아 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대하 20:20)
참고 문헌
Ellen G. White 저서들 다수
Murray, Michael T. and Joseph E. Pizzorno. Encyclopedia of Natural Medicine. Revised 2nd. ed,. (Rocklin, CA: Prina Publishing, 1998).
Hardinge, Mervyn G. A Physician Explains Ellen White's Counsel on Drugs, Herbs, and Natural Revedies. Hagerstown, (MD: Review and Herald Publishing Association, 2001).
기적을 가져온 믿음의 승리
-이 숙희 집사 님의 체험수기
몇 주일 전 서울 면목 동에 자리잡고 있는 SDA동부교회에서 건강세미나 강의 요청이 있어서 방문하게 되었다. 빛나는 눈빛으로 뉴스타트 건강생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보여주는 청중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였다.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이지만 오직 하늘을 바라보면서 정직하고 성실하게 인생을 살아가려고 애쓰는 분들의 모습은 항상 깊은 감명을 느끼게 한다. 강의가 마칠 무렵 담임 목사님께서 회중 앞에 특별히 소개해 드릴 분이 있다면서 여자노인 한 분을 앞으로 나오시게 하였다. 50대 말이나 60대 초반으로 생각되는 한 여집사님이 나오셨는데 이분은 15년 전 위암으로 생명을 잃을 뻔하였으나 어려운 투병 생활을 믿음으로 극복하고 지금은 건강의 축복을 누리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전 생애를 바쳐 헌신하고 있다고 하였다. 눈이 번뜩 뜨이는 순간이었다. 바로 15년 전에 이 여집사님의 투병소식을 들었고 또 그의 아들과 아들의 친구들이 삼육대학에 재학 중이어서 천연치료에 대한 정보를 함께 나누었으며 그가 극적으로 건강을 회복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최근에 그를 직접 만나보기는 이것이 처음이었기 때문이었다. 다시 한번 치료자이신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을 인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게 되었다.
약관 32세에 이 여집사님은 사업에 실패한 남편을 사별하게 되고 철부지한 네 자녀 그리고 시어머님을 모시고 20여 년의 세월을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리며 꽃다운 시절을 흘려보내게 되었다. 말로 다 할 수 없는 심신의 고통으로 부대끼면서 결국 현대 의학으로도 고치기 힘든 병을 얻게 되었다. 1979년 그때로부터 1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는 사이에 소화불량 증상으로 고생하면서 노루모산을 때때로 복용하였다. 약을 먹어도 소화장애는 호전되지 않았으며 이런저런 치료를 해 보았지만 별다른 효험이 없었다. 답답하여 누워있으면 복부에 주먹만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하였다. 이런 고통을 참아 오다가 평소에 다니던 병원에서 종합진찰을 받게 되었다. X선 검사, 내시경 및 조직검사 등 종합진찰의 결과는 위암 3기로 판명되었다. 그 때가 1980년 기가 막힌 순간이었다. 환자에게는 진상을 정확하게 이야기하지도 못하고 위궤양 수술을 해야 한다면서 입원하게 되었다. 입원 후 다시 정밀 검진을 받게 되었으며 주치의의 견해로는 수술을 한다고 해도 6개월 정도밖에는 살수 없다는 것이었다. 수술 날짜를 기다리며 온 가족이 눈물과 한숨 속에서 지내던 중 지금은 현직 목사로 일하는 아들이 당시 삼육대학교 신학과에 재학 중이었는데 천연치료에 대한 정보를 듣고 어머니의 치료에 이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신념을 얻게 되었다. 아직도 자기의 병상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는 어머니,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생명이 더 위험하다고 충고하시는 의사선생님, 아직은 천연치료에 대한 그럴만한 상식이나 증거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현실 속에서 갈등과 갈등 사이를 눈물과 한탄으로 채우면서도 드디어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만 가지고 천연치료를 적용하기로 하였다.
퇴원 후에 삼육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이 기도와 정성을 모와 천연치료를 최선을 다하여 적용하였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말할 수 없이 힘겨운 고통의 시간들과 통증이 계속되면서 환자는 자신의 병이 단순히 위궤양이 아니라 위암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충격을 받았으나 이로 인해 더욱 더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이 병은 오직 하나님께서만 고치실 수 있다는 믿음으로 치료에 임하게 되었다. 삶과 죽음을 하나님의 뜻에 다 맡긴 마당에 마음은 편하게 되었으나 아직은 어미의 도움이 필요 되는 어린것들을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해진다고 하였다. 이런 절망적인 형편이 비탄과 좌절로 이어지는 대신에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에게 모든 것을 의탁하게 하는 큰 자극이 되어 주었던 것에 대하여 두고두고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불행 중 다행스러웠던 것은 오래 전부터 소수의 성실한 SDA 신자들이 자급선 교원을 운영해오며 선지자의 기별대로 살고자 하는 신앙의 모본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또한 삼육대학에서도 천연치료에 대한 일련의 관심과 연구가 시작되고 있었다. 당시 미국의 유치파인 (Uchi Pine) 천연치료 병원에서 사용되던 암을 위한 천연치료법에 관한 책자를 얻게 되었으며 천연치료의 적용에 있어서 과학적 데이터에 의하여 입증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천연치료가 단순히 민간요법이 아니라 과학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에게 근거를 둔 치료법이라는 사실에 대한 신념을 가져다주었다. 암이 열에 약하다는 사실은 여러 과학저널에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중형타월 30여장을 가지고 복부와 가슴 그리고 등 전체를 찜질을 하고 발은 따끈한 물에 담그는 방법으로 구강체온을 39°C 이상 올리게 되고 이렇게 40-50분 동안 지속되는 치료과정에서 이런 높은 체열의 영향으로 악성 종양이 억제되거나 치명적인 손상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찜질준비가 다 완료된 때로부터 20-25분 지나는 사이게 체온이 39°C나 그 이상으로 상승되며 이런 상태에서 최소한 20분 이상 지속시켜 주어야 한다. 치료 시작 후 20여분이 지나면서 목과 얼굴, 이마에 찬물이나 얼음물에 타월을 적셔 짜낸 냉 습포를 2분 간격으로 적용시켜 주어야 한다.
이 여집사님의 경우는 이런 치료를 첫 번째 주일에는 매일 2회씩 그리고 두 번째 주일부터는 매일 1회씩 적용하여 4주를 계속하였다. 처음 1-.2주일은 주로 과일과 야채 중심의 식사를 하였고 3주부터는 단순한 통곡류를 추가하고 점진적으로 콩류, 견과류, 그리고 다른 잡곡류를 보충하면서 4주 이후에는 음식의 단순성과 다양성을 유지하는 정상식사로 들어가게 하였다. 규칙적인 운동, 일광욕, 심호흡, 충분한 수면, 식간에 마시는 충분한 물 등 뉴스타트 건강원리을 생활에 적용하며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삶을 이어갔다. 잠시도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떠나서는 삶의 희망을 가질 수 없는 살얼음을 걷는 심정이었으며,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축복이 이렇게 감사하게 느껴지는 때도 일찍이 없었다고 하였다.
4주 동안 피눈물나는 치료를 계속한 다음 처음 진찰을 받았던 병원에서 다시 검진을 받게 되었다. 전신 찜질이나 과일 중심의 식사가 적지 않은 체력의 소모를 가져오기도 하였으나 식욕이 더 좋아졌고 운동도 어느 때 보다도 더 가볍고 상쾌하게 느껴졌으며 전반적으로 건강이 호전되었다. 여러 가지 검사를 한 뒤 그 결과를 놓고 의사들 사이에 여러 가지 상이한 의견들이 있었으며 오진이 아니었느냐 하는 의혹 때문에 다시 한번 정확한 검사를 하게 되었는데 3/4이 암으로 퍼져 있었던 위의 상태가 거의 정상 상태로 회복된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 처음 진찰과정에서 검진을 담당하였던 의사는 x선 필름과 다른 의학 기록들을 확인하며 검진에 오진이 없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도 하였다. 오진은 아니었다. 이 여인의 악성 종양은 분명히 소멸되어가고 있었다. 결국 지금도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인간의 필요를 채우시고 도움을 주시는 사실을 더욱 분명하게 깨닫게 되었고 사랑이신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드리게 되었다.
병원에서 좋은 결과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서 전신 찜질을 이틀간격으로 한번 씩 1개월을 하였으며 식사는 2개월 정도는 무염식으로 하였고 현미, 구운 감자, 과일, 싱싱한 야채 등 건강 채식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였다. 그러던 중 진찰을 받았던 병원에서 다시 연락이 와서 재 검진을 하게 되었는데 처음 진찰을 받을 때 나타났던 종양의 흔적이 거의 사라지고 아주 호전된 결과를 확인하게 되었다. 그 후로도 이 여집사님은 더 철저하게 믿음 생활을 하면서 식생활을 완전히 개선하고 감사와 봉사의 생활을 하게 되었다. 불과 몇 달밖에 살 수 없다고 사형선고를 받았던 위암말기 환자가 지난 15년 동안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된 것은 우리 모두에게 치료자이신 하나님을 다시 한번 바라보게 하는 산 증거인 것이다. 이 여집사님은 지금도 건강한 모습으로 매주 2일씩 구도자 방문을 하시며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기별과 생활로 증거하며 살고 있다. 이 숙희 집사 님의 장남은 현재 SDA 목회자로 일하고 있으며 친구의 어머니를 간병하며 친구를 돕던 그 아들의 친구는 그 집사 님의 사위가 되었으며 그도 SDA 현직 목회자로 봉사하고 있다. 또한 자녀 손의 선물도 받으셔서 8명의 손 자녀들에게서 큰 기쁨을 얻기도 한다. 현재 65세의 나이이지만 나이보다 훨씬 더 젊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적을 가져온 믿음의 승리의 산 증인으로 그는 우리와 함께 머물고 있다!
주: 위의 인터뷰는 6년 전에 시행한 것이며 이 숙희 집사 님은 지금은 71세이시며 지금도 여전히 건강하시며 정규적인 선교봉사 활동에서 큰 기쁨을 얻으시며 생활하십니다. 이 기사는 이 집사 님과 가족들의 양해를 얻어 독자들에게 제공하는 바입니다.
2001년 10월 6일 제공자: 김 평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