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핵병균 (Sclerotinia sclerotiorum (Lib.) de Bary)
- 다양한 기주식물에 침입하여 균핵을 형성하는 식물병원성 곰팡이
□ 분류
○ 한글명 균핵병균 : Sclerotinia sclerotiorum이 형성하는 균핵 (sclerotium)은 고대 그리스어 “단단한 (skleros)”에서 유래되었다. 속명과 종명도 균핵을 의미하므로 한글명을 균핵병균으로 명명하였다.
○ 유사종과 차별성: 유사종인 Sclerotinia minor는 S. sclerotiorum보다 좁은 기주 범위에 균핵병을 일으키며, S. sclerotiorum보다 작은 크기의 균핵을 가지고 있다.
□ 기주 및 발생생태
○ 기주식물: 균핵병균은 전 세계적으로 400종이 넘는 기주식물에 병을 일으킨다. 대부분의 기주식물은 쌍떡잎식물 (예시: 해바라기, 콩, 유채, 채소류)이고 농업적으로 중요한 외떡잎식물 (예시: 양파, 튤립)도 포함된다. 국내에서는 엽채류 (예시: 상추, 쑥갓, 배추), 과채류 (예시: 오이, 호박, 참외, 수박, 토마토)에 피해가 심하고, 들깨, 미나리, 바질, 박과, 익모초, 인삼, 잠두, 파프리카, 콜라비, 콩, 꽃범, 씀바귀 등 보고가 있다.
○ 병징: 균핵병에 의한 감염된 잎은 수침상으로 썩고 빠르게 잎자루까지 확산되고 줄기로 침입한다. 기주 식물에 따라 감염된 줄기는 처음에 검은색 병반이 보이거나 수침상으로 줄기가 썩고 눈처럼 흰 곰팡이가 피며 균사가 뭉쳐져 나중에는 검은 균핵을 형성한다. 병환부에 균핵이 형성이 되어 다른 병해와 구별되기 쉽다.
○ 발생생태: 병환부에 형성된 균핵은 땅에 떨어져 월동을 한다. 환경이 적합해지면 균핵에서 균사를 발아하거나 자낭반을 형성하여 자낭포자를 만든다. 발아된 균사가 기주식물에 침입하거나 자낭포자가 바람이나 비에 의해서 기주식물에 접촉하여 칩입한다.
□ 특성 및 중요성
○ 특성: 쥐똥 같은 검은 균핵을 형성한다. 자낭반에서 유성생식에 의해서 자낭포자를 형성을 하는데 인공배지에서 자낭반을 형성하려면 특별한 조건을 만들어줘야 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 경제적 중요성: 미국에서 S. sclerotiorum에 의해 매년 2억 달러가 넘는 피해를 입는다. 국내에는 주요 엽채류 및 과채류에 피해가 심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중요하다.
□ 인체병원성 및 안정성
○ 인체병원균 및 곰팡이 독소는 보고된 바가 없다.
□ 한국 연구 논문 [(국가디지털과학도서관(NDSL) 검색 결과)]
○ 국내논문(62편)/ 학위논문 4편: 국내에서 다양한 기주식물에 균핵병을 일으키는 보고가 있고, S. sclerotiorum에 생물학적 특성과 균핵병의 방제에 대한 논문이 있다.
□ 추천 : 상현규 (전남대학교)
콩균핵병
완두콩균핵병
Sclerotinia sclerotiorum 균총
Sclerotinia sclerotiorum 균사
참고 문헌
Bloton MD, Thomma BPHJ, Nelson BD. 2006. Sclerotinia sclerotiorum (Lib.) de Bary: biology and molecular traits of a cosmopolitan pathogen. Mol. Plant Pathol. 7: 1-16.
Purdy. 1979. Sclerotinia sclerotiorum: History, diseases and symptomatology, host range, geographic distribution, and impact. Phytopathology 69: 875-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