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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장애인화가(6) _폴 클레(Paul Klee)
화가이자 시인이자 철학자인 파울 클레( (Paul Klee_1879~1940, 스위스)는 스위스 베른 근처의 Münchenbuchsee에서 독일 음악 교사인 Hans Klee와 스위스인 어머니의 둘째 아이로 태어났다. 화가로서의 그의 훈련은 1898년 뮌헨에서 3년 동안 드로잉과 회화를 공부하면서 시작되었다.
파울 클레는 초현실적인 자연을 그린 수많은 그림과 스케치를 남겼다. 비록 독일에서 오랜기간 많은 작품제작 활동을 해 오면서도 1920년대와 1930년대 파리의 초현실주의 예술가들과 연결되었다.
왕성한 많은 작품을 창작하던 중, 파울 클레는 1935년부터 알 수 없는 희귀 병에 걸려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클레의 희귀병 증상에는 피부 변화와 장기 문제의 합병증세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마침내 1940년에 병으로 사망했지만 당시에는 첨단의학의 부재로 사망관련 직접적인 원인 진단도 내리지 못했다. 사 후 10년, 마침내 진단명은 '경피증'으로 밝혀졌다.
경피증(Systemic Sclerosis)은 근골격질환으로 분류되며 전신경화증을 일으켜 피부, 관절, 내부 장기(특히 식도, 하부 위장관, 폐, 심장, 신장)의 미만성 섬유증과 혈관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희귀 만성 질환으로 알려졌다.
이 병세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레이노 증후군, 다발관절통, 연하곤란, 속 쓰림, 부기, 폐성 고형압, 레이노드 병 등이 있으며 결국에는 피부가 조여지고 손가락의 구축이 발생하며 폐, 심장 및 신장의 침범이 대부분의 사망을 차지하는 불치병이다.
클레의 병은 희귀하고 복잡하였으나 말년의 작품 90여 점의 스타일과 주제는 자신의 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Klee는 알려지지 않은 전신 질환을 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애 말년 5년 동안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는 창작업에 불태우며 자신의 예술을 영성으로 채웠다.
판타지 독일 표현주의를 이끌었던 장애를 가진 추상 미술의 거장 폴 클레(Paul Klee)
누군가가 쇠약해진 상태로 병마와 사투를 벌려야만 한다는 진단을 받는 것은 항상 끔찍한 일이고 불운한 인생이다. 특히 추상화로 인해 자신의 예술이 공개적으로 "퇴화"되었다고 선언되어 주활동지역을 떠나야 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파울 클레(Paul Klee)가 왕성하게 활동하며 추상미술을 이끌던 주요화가 중 한명으로 독일에서 쫓겨나 고국인 스위스로 돌아가기로 결정한 후 그런 일이 일어났다. 다른 많은 장애 예술가들처럼 클레의 상황이 스스로 하여금 예술 활동을 포기하게 만들지는 않았다. 클레의 화려하고 다채로운 작품은 확실히 그의 미학이 어떤 식으로든 훼손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쟁의 신이라는 제목의 Paul Klee의 그림(1937). 빨간색 배경에 얼굴과 막대 모양이 있는 노란색 직사각형.
1931년에 Klee는 병마와 싸우는데 소진한 체력이 덜 힘든 뒤셀도르프 미술 아카데미의 미술 교사 자리를 위해 바우하우스 직위를 사임했다.
1933년 히틀러와 나치가 정권을 잡았을 때 클레는 해고되었고 그의 예술품은 “퇴폐적”이라는 이유로 압수되었으으며 지속적으로 창작업에 몰입할 재정적 뒷 받침이 되는 직업도 없는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래도 불확실한 상대적인 예술적 고립의 스위스로 돌아와야만 했다.
더욱이 Klee는 1935년에 쇠약해지는 질병인 경피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으며 그의 후기 그림에 반영된 심한 고통을 야기했다.Klee는 독일에서 추방된 후 유럽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확실히 예견이라도 한 듯 작품의 구성은 단순해졌고, 등고선은 두꺼워지고 스타카토가 되었으며, 팔레트는 더욱 단순해졌다.
히틀러의 가명일 가능성이 있는 God of War는 당시 유럽의 정치적 상황, 즉 폭력, 차별, 이주를 요약하고있다. Klee의 그림에 나오는 특징은 눈길을 사로잡을 정도로 자비로움이 머리에 가득찬 혼란스러움을 가리고 있다. 그의 어린애 같은 막대기 모양의 원시적인 표현은 어린 시절의 순수함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애처로운 소망일 수도 있다.
학문적 기준이 아닌 개인의 비전에 대한 인상파와 후기인상파의 탐구에서 시작된 예술의 본질에 대한 재평가는 1900년대 초반에 본격적으로 꽃피웠다. 후원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작품을 제작하는 예술가의 개념은 과히 혁명적이라 말할 수 있다.
1900년대 첫 20년 동안 많은 예술가 그룹은 물리적 세계를 맹목적으로 복제하기보다는 예술에서 내면적 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물리적 주제와 관련되지 않는 색상(비국소적 색상)에 대한 실험, 물리적 현실의 왜곡, 논리적인 회화적 공간감의 말살 등은 관찰된 사실보다 원칙에 더 많은 기반을 둔 총체적 추상으로 이어졌다.
많은 예술가들이 국가적, 정신적, 감정적 영향을 기반으로 한 표현 수단으로 무척 사적인 감성을 반영한 개인적인 환상을 선택했다. Klee의 독특한 예술적 비전은 물질적 현실이 인간의 표현에 열려 있는 많은 것 중 하나일 뿐이라는 그의 초월적인 아이디어의 일부로서 현대추상미술의 층을 두텁게 하는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그의 예술은 그의 철학적 원리를 통해 다양한 다른 세계를 탐구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데, 음악가 부모의 슬하 아들 Klee가 자신들의 뒤를 따르기를 바랐지만 Klee가 어릴 때부터 예술가가 되고 싶다는 것을 일찌감치 알고 있었다.
미술가에 입문한 클레의 초기 작품제작은 판화와 그림에 중점적으로 몰입.
클레는 뮌헨에서 상징주의 현실주의자 프란츠 폰 슈투크(1863~1928)와 함께 그림 공부를 시작하며 모더니즘으로부터 고립되었지만, Klee가 1911년 독일 표현주의 그룹 The Blue Rider(Der Blaue Reiter)의 다른 멤버들과 함께 Vasily Kandinsky(1866-1944)를 만났을 때부터 이러한 상황은 바뀌었다.
정서적 혼란, 날카로운 도시 장면, 폭력적인 주제를 강조한 다른 주요 표현주의 예술가 그룹인 The Bridge와 달리 The Blue Rider 예술가들은 민속 문화를 강조하고 중세와 같은 과거 시대를 낭만화하며 영성에 대한 매력을 보여주었다.
Klee는 그룹과 함께 전시했으며 1912년에는 Pablo Picasso(1881~1973), Robert Delaunay(1885~1941), Georges Braque(1882~1963)와 같은 파리 출신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작품을 접하게 되었다. 추상화에 대한 그의 실험은 바로 그 시점에서 시작되었다.
Klee의 작품에 영향을 준 주제에는 음악, 그의 어린 시절, 스위스 민화, 인간 상태의 필수적인 부분인 슬픔과 고통에 대한 비난보다는 일반적인 수용이 포함되었다.
특히 음악은 완전히 비객관적인 추상이었던 Klee의 작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Klee에게 색상은 음악과 같은 힘을 가졌다. 음악을 색으로 변환하는 시각에 매료되어 독특한 영역을 열어나갔다.
1920년 바우하우스 학교의 교사가 된 클레는 학생들에게 그림의 시각적 리듬과 음악의 타악기 리듬을 비교하는 방법을 이끌어 내며 현대미술의 한 영역을 확장시키는데 노력했다.
Paul Klee의 전쟁의 신(God of War)작품은 그의 경력 후반에 완성한 대담한 색상, 두꺼운 회화적 선, 상형 문자 구성을 갖춘 일련의 대형 작품에 속한다.
이 작품이 제작된 시기는 1930년대 유럽에서 정치적 혼란이 커지면서 예술가에 대한 불안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제안하기 위해 Klee는 신문에 그림을 그려 인쇄된 텍스트가 자신의 기호 같은 표시와 섞이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 표시되는 기사는 스페인 내전을 논의합니다. 무거운 눈꺼풀이 있는 큰 얼굴, 노란색 페인트로 묘사된 수수께끼의 미소, 칠하지 않은 부분으로 묘사된 전경의 춤추거나 달리는 여러 인물 등 작품을 지배하는 인물들은 이 위기를 더욱 미묘하게 암시한다.
이 그림은 파울 클레(Paul Klee)의 예술에서 보기 드문 정치적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그는 이전에 스와스티카의 형식적 잠재력을 실험했지만 이 상징은 1937년에 God of War의 하단에 있는 세 개의 연속 인물의 기초로 사용하면서 정치적 의미를 갖게 되었다.
4년 전, 이 예술가는 독일에서 그의 모국인 스위스로 추방되었고, 1937년 나치 정부는 "퇴폐 예술"이라고 불리는 모더니즘을 비난하는 전시회에 클레의 작품을 포함시켰다. God of War에서 Klee는 특유의 서정적 기호 제작을 통해 자신의 고민을 표현했다. 주요 인물은 꼬리를 치켜들고 상형문자로 표시된 자비로운 대스핑크스를 암시하고 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자신의 작품90점 기증한 클레
하인츠 베르그루엔(Heinz Berggruen)이 파울 클레(Paul Klee)의 전 생애에 걸친 90점의 작품을 기증함으로써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이 독일 예술가 연구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다. Klee는 단순한 막대 모양, 매달린 물고기, 달 얼굴, 눈, 화살, 색상의 퀼트 등을 환상적이고 어린이 같으면서도 깊이 명상적인 작품으로 조화시킨 작품으로 유명하다.
1911년에 클레는 그 도시로 돌아와서 1911년 Vasily Kandinsky와 Franz Marc가 설립한 독일 표현주의 그룹 Der Blaue Reiter(The Blue Rider)에 참여했다. Klee와 Kandinsky는 평생 친구가 되었고, 나이든 화가는 절실히 필요한 격려를 해주었다. 그때까지 Klee는 캐리커처와 상징주의 그림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스타일과 매체를 실험하고 나중에는 주로 흑백으로 종이에 작은 작품을 만드는 등 상대적으로 고립된 작업을 해왔으며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의 입체주의와 로베르 들로네(Robert Delaunay)의 추상적인 반투명 컬러면의 영향을 받았다.
1914년 클레는 튀니지를 방문했던 경험은 그의 인생과 경력에 전환점이 되었다. 북아프리카의 맑은 빛이 그의 색채 감각을 일깨웠다. 머무는 동안 Klee는 점차 물리적인 묘사에서 색상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추상화를 향한 최종 추진력을 제공하는 기점이 되었다.
모스크가 있는 함마메트의 모스크 풍경(1914; 1984.315.4)은 추상화를 향한 클레의 길을 보여준다. 1915년에 그는 자연에 등을 돌리고 다시는 모델을 따라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상상(1984.315.23), 시, 음악(1984.315.36), 문학(1984.315.26), 주변 세계에 대한 반응(1987.455)에서 이끌어낸 가장 다양한 주제를 추상적인 형태와 유쾌한 상징으로 표현했다.
그의 주제는 그의 엉뚱한 유머(1987.455.7)와 환상적(1987.455.16)과 명상적(1984.315.54)을 향한 성향을 드러낸다. 항상 단어의 울림에 사로잡혀 있는 제목은 그의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이러니하든, 시적이든, 불경스럽든, 무표정하든, 경솔하든, 아니면 그의 인생이 끝날 무렵에 우울하든, 그의 제목은 그가 작품을 보길 원하는 관점을 설정했다.
1920년에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는 클레를 바우하우스 교수진에 초대했다. 바이마르(1919~25)와 데사우(1925~32)에서 처음으로 운영된 건축 및 산업 디자인 학교로, 예술과 공예도 포함했다. 클레의 약 10,000점에 달하는 작품(주로 소규모 수채화와 종이에 그린 그림) 중 거의 절반이 그가 바우하우스에서 가르친 10년 동안 제작되었으며 그 작품은 매우 다양하다.
일부는 그의 강좌 주제, 즉 1923년에 제작된 Static-Dynamic Gradation(1987.455.12)과 같은 색상 관계에 대한 그의 집착과 관련이 있다. 같은 해에 Klee는 Ventriloquist와 Crier in the Moor(1984.315.35)를 그렸는데, 이 작품은 유머와 그로테스크한 환상으로 많은 관객에게 전형적인 "Klee"로 인식하는 아이콘의 인상을 남겼다.
1931년부터 1933년 12월까지 Klee는 뒤셀도르프 미술 아카데미에서 가르쳤다. 1933년 국가사회주의자들이 자신의 예술이 "퇴폐적"이라고 선언하자 클레는 고향인 베른으로 돌아왔다. 개인적인 고난과 유럽의 정치적 상황의 심각성은 그의 후기 작품의 침울한 어조에 반영되었다. 코미디언의 광고지(1938; 1984.315.57)나 Angel Applicant(1939; 1984.315.60)에서처럼 선은 검은색 막대로 변하고, 형태는 넓어지고 일반화되며, 규모는 커지고, 색상은 단순해졌다.
클레의 바우하우스 교육이론
클레가 1921년 독일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학교에 도착하여 "마이스터"라는 직책을 맡았을 때 그는 이미 유명한 아방가르드 예술가였다.
비우하우스 설립자인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의 말에 따르면 "예술과 기술 – 새로운 통합"을 모토로 하는 이 학교는 새로운 장인 길드를 배출하는 소명을 가졌다.
그로피우스에 따르면 본질적으로 사회주의적인 이 연구소는 "장인과 예술가 사이의 오만한 장벽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라고 말했다.
바우하우스 초기에는 예술가가 장인에게 맡겨졌는데, 그 아이디어는 전체를 두 영역으로 구분하었다. 전자는 공식적인 과정 내용을 가르치고 다른 하나는 실무를 가르쳤다.
이곳은 예술가 Klee가 처음 제본을 가르치고 나중에 스테인드 글라스와 벽화 작업장을 담당하였으며 자신의 예술 창작의 이론적 측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다.
바우하우스에서의 교수생활
데사우에 있는 바우하우스 재단의 학자인 볼프강 퇴너(Wolfgang Thöner)는 swissinfo에 Klee가 성실한 교수로서 생활하였다고 말했다. "그는 바우하우스에서 가르치는 다른 어떤 예술가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세밀하게 수업을 준비했습니다."라고 Thöner는 말했다.
이러한 증언자의 말에도 Klee의 가르침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Klee 연구자들은 한 가지에 동의하고 있는데 그의 가르침은 지적으로 까다롭다는 것이다. 일부 학생들은 그것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다른 많은 학생들은 그것을 정말로 즐겼고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라고 Thöner는 말했다.
Klee의 교육 스타일의 또 다른 특징은 그의 방식이 유일한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그는 자신이 어떻게 특정 결정을 내렸는지 강조했고 다른 마이스터들과 달리 독단적이지 않았습니다."라고 Thöner는 설명했다.
이 기간 동안 그가 개발한 이론은 때때로 자신의 예술에서 명백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는 형태에 대한 역동적인 이해를 갖고 있었으며 그의 '정사각형 그림'에서 볼 수 있는 '템플릿'을 체계적으로 개발했습니다."라고 Thöner는 말했다.
그러나 Klee가 자신의 교육 약속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음을 암시하는 증거가 있다. 그는 때때로 수업에 전혀 나타나지 않았고 학생이나 동료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자신의 예술이 우선임을 알리는 Klee의 태도는 다음 요청 중 하나에 대한 응답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일하는 예술가입니다..."
Dessau 시대에 Klee와 그의 가족은 좋은 급여, 존경받는 직업, Gropius가 디자인한 대형 스튜디오가 있는 넓은 집 등 중상류층의 안락함을 누릴 수 있었다. Thöner는 "Klee는 항상 부르주아적 삶을 영위하고 싶었고 Dessau에서 개인적인 삶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라고 말했다.
Klee는 바우하우스에서 교수와 같은 직함과 그 직업에 수반되는 특권을 자랑스러워했다.1920년대 후반 바우하우스 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자 그로피우스는 그에게 급여를 삭감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클리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한때 그는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마이스터였다.
"물론 이것은 모순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부르주아와 같은]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자기 스타일의 아방가르드 어려운 예술가가 있었습니다."라고 Thöner는 덧붙였다.
Thöner는 또한 Klee가 Dessau에 너무 만족해서 남은 생애를 그곳에서 보내고 싶었을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Klee는 자신의 예술적 이상과 바우하우스의 이상을 조화시키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1928년 릴리에게 보낸 편지에서 클레는 이렇게 설명하고 하고 있다. "내부와 외부 모두의 요구가 너무 커서 시간 감각을 모두 잃었습니다... 나의 나쁜 양심이 나를 따라옵니다...“
Klee는 Dessau를 떠나기로 결정했고 Düsseldorf Fine Arts Academy는 1930년에 그에게 자리를 제안했다.
1년 후, 그는 가족을 데사우에 남겨두고 새로운 직책을 맡았다. 그들은 적합한 아파트를 찾은 후 1933년에 이사할 예정이었지만 역사적 사건으로 인해 추방당했다.
같은 해 독일에서 나치가 권력을 잡았고, 좌파 성향의 현대 예술가로서 정권의 친구가 아니었던 클레에게는 글이 벽에 걸렸다.
그의 가족이 그와 합류하기 불과 며칠 전에 Klee는 자칭 국가 사회주의 추종자라고 공언한 아카데미의 새 이사였던 아카데미에서 즉시 해고되었다. 1933년 12월, 클레 가족은 나치 정권하에서 그들에게 미래가 없다는 것이 분명해진 후 독일을 떠나 스위스로 다시 이주했다.
선형 유추: Paul Klee의 흑백 석판화
Paul Klee의 형태와 구성에 대한 다양한 탐구에서 선이 주요 표현매개로한 작품이 특별한 자리를 차지한다. 작가의 유명한 인용문에서 선을 “산책하러 간 점”으로 묘사하며, 그림이나 드로잉의 공간을 가로질러 인간의 시선을 유도하는 수단으로서 선의 역동적인 성격을 강조하도 있다.
바우하우스 강의 무한한 자연사(밴드 2: Unendliche Naturgeschichte, 1946년 처음 출판) 컬렉션의 두 번째 볼륨에서 Klee는 그림 형식과 자연 과정의 비유를 다루며 구성의 선이 특정 성장 논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소개하고 있으며 또한 식물의 조직 시스템을 그림의 선형 조직과 비교하고 있다
Klee의 선형 작품 중 일부는 상상의 도시나 풍경을 불러일으키며 도시 기념물, 스카이라인, 거리 또는 영토 요소를 패턴이나 연속적인 기하학으로 축소하여 추상화와 형상 사이를 떠다닌다. 반복은 결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 마치 자연의 요소들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서로 연결되고, 긴장감을 해소하고 특정 지점으로 수렴하는 것처럼 선의 진화에 있어서 연속적인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폴 클레의 작품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