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를 이루는 관절 중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어깨는 하루 약 3천회 이상 움직임을 가지고 있지만 불안정한 구조였기 때문에 쉽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정동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서는 걸리는 느낌이 동반된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였어요.
어깨의 견봉과 대결절부 사이에는 공간이 존재하고 있으며 회전을 도와주는 힘줄 조직인 회전근개가 위치하고 있어요. 여러 원인에 의해 공간이 좁아지거나 근육이 붓게 될 경우 지속적인 마찰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중장년층과 젊은층에서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차이가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중장년층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변화가 시작되며 뼈에 골극이 형성되거나 주변 조직이 비대해지며 공간이 좁아지게 되었으며 젊은 층에서는 아래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근육이 부어오르거나 사이가 좁아지게 되었어요.
1. 과격한 운동을 자주하는 경우
2.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
3. 어깨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기형인 경우
4.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을 자주 하는 경우
※ 팔을 들어 올릴 때마다 “뚝” 하는 소리와 걸리는 느낌 발생
※ 낮보다는 밤에 야간통으로 통증이 심화
※ 팔을 위로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 발생
※ 통증 발생 부위로 돌아 눕는 자세에 제한 발생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주변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며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 치료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회전근개 조직이 파열로 이어져 다른 이차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초기에 감정동정형외과 가자연세병원 김포점에 내원을 권해드리고 있어요.
어깨충돌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통증의 정도와 증상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초기 경미한 증상에는 우선적으로 주사치료,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체외 충격파는 절개가 필요 없이 근골격계의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회당 2000~2500회 정도의 충격파가 조직과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해서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정성이 입증된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입니다. 시술 시간이 짧고 지속적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