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에 관해 관심을 갖고, 몇몇 책들을 찾아보던 대학생입니다.
지금은 단국대 특수교육과 2학년에 재학중인데요...
협회에 발도르프 치유모임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오오!! 이거야,이거야~하며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아이소리와 김은영 선생님의 블로그, 협회 자료들을 눈으로
보면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만 커지네요.
본격적인 질문입니다 ^ ^
1. 저희 학교는 초등특수교육과 중등특수교육으로 전공이 나누어 지는데요.
발도르프 특수교육을 적용하고,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
초등을 해야 하는 건지 ~ 중등을 해야 하는 건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의 적용이 유아, 초등 중심인 거 같아서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장애학생들에게 발도르프교육을 어떻게 적용하지..)
2. 저는 지금 대학생인데요. 연수와 세미나가 현장 교사 대상인 것 같아서요 ~
대학생의 신분으로 발도르프특수교육을 공부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을 공부하시고 또~ 발도르프특수교육을 함께 만들어가고 계시는
선생님께~ ........발도르프특수교육을 공부해보고 싶은 저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 ^
-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답변 꼭 부탁드릴게요 ^^
첫댓글 어소세요~ ^^ 음, 여그 쥔장의 대후배이십니당. 답1: 발도르프 교육에는 초딩, 중딩이 따로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8학년까지 한 담임이 이끌어 갑니다. 그러니까, 유아 교육, 초중등교육(학급담임 과정), 고등교육(9학년-12학년)으로 나누어져 있지요. 장애아동들이라 하더라도 교과과정은 일반 발도르프 학교와 똑 같습니다. 단지 일반과정처럼 심화되지 않을 뿐입니다. 답2:세미나는 꼭 교사대상은 아닙니다. 교사일 경우 현장에서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학생이시라면 실습을 하시면 될 겁니다.
협회에서도 갑자기 특수교육세미나 한다는 소문이 여그까지 흘러 왔더군요. 협회답게 독일 선상님들 모셔다 하신다고. 저희 세미나의 강사들은 모두 한국인들입니다. 제가 인식론을, 쥔장이 특수교육학을 하십니다. 쥔장이 특수교육학에 20년 가까이 종사하셨고, 독일에서 공부하시면서 실습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웬만한 독일 특수교육학자는 비교가 안되지요. ^^ 세미나는 여름, 겨울 두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격주 간으로 주말 세미나가 있습니다. 사례 연구 발표도 있고, 음악, 손공예 등이 주말강좌의 내용입니다. 저희 연수는 30명으로 제한 되어있습니다. 그냥 앉아서 듣는 것이 아니라, 토론형식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