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출애굽기 12장 7절) - 유월절의 의미 (2)
지난번에는 유월절 이야기의 첫 번째 시간으로
해 질 때 회중이 유월절 양을 잡으라는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가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되어
예수님의 신부가 된다는 뜻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교회의 무리를 상징하는 회중이
유월절 양을 잡으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유월절 이야기 중에 두 번째 시간으로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는
의미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먼저 본문의 말씀을 보면 ....
출12: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피는 유월절 양의 피를 말하는데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라는 것입니다.
피를 바르는 이유를 13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출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애굽 땅을 친다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를 말하는데
심판 때에 그 피를 보고 심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유월절 양이신 예수님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하는 자들은 심판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유월절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자신이 잡은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회중인 교회의 무리가 유월절 양을 잡는 것은
자신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장본인 이라는 것을
깨달은 자가 구원받는다는 뜻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자가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하는 자라는
뜻으로 그 피를 보고 심판하지 않고 넘어간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한다는 것은
십자가 안에 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인 복음의 말씀 안에
거하는 자라는 뜻으로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복음의 말씀 안에 거해야
생명을 얻게 된다는 의미로
마지막 만찬에서 제자들에게 포도주를 주시며
이렇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마태복음 26장 27~28절을 보면 ....
마26: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마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언약의 피라는 것은 창세기 3장 15절에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해 주신다는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는 예수님이라는 뜻입니다.
이 잔을 마셔야 예수님을 믿는 자가 되어
죄를 대속받아 구원받는다는 뜻으로
제자들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신 것입니다.
여기서 이 잔은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의 잔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많은 피를 흘리시며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말합니다.
마26: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이처럼 이 잔은 십자가 대속의 잔을 말하는데 ....
제자들에게 주신 이 잔은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며
이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십자가 안에 거하는
믿음에 이른 자가 되어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뜻인 것입니다.
그런데 성찬식에 참여하여 떡과 포도주를 떼야
유월절을 지키는 자가 되어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성찬식에서 마시는 포도주는 예수님이 십자가
대속의 잔을 받으실 때 흘리신 피를(죽음) 상징할 뿐입니다.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예수님을 영원히 잊지 말라는 뜻으로
성찬식에 포도주를 마시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집에 거하는 자를
모형하고 있는 여호수아 2장 18~19절을 봅니다.
수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수2: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정탐꾼을 숨겨준 라합에게 하는 말로
창문에 붉은 줄을 매고 가족을 불러 모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그 집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것이며
집 밖으로 나가면 죽임을 당하고
나가지 않으면 생명이 보존된다고 말합니다.
유월절에 피를 바른 집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말씀과 동일한 것입니다.
여기서 창문에 붉은 줄을 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 양을 잡고
문설주와 인방에 그 피를 바르는 모습과 같습니다.
즉 십자가 안에(복음의 말씀 안에) 거하는 자라는 뜻으로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라는 뜻입니다.
기생 라합은 여호와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것과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복음의 말씀) 듣고
간담이 녹았다는 것입니다.
즉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었다는 뜻입니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이처럼 믿음은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된다고 사도바울은 말합니다.
그래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은 라합은
이러한 하나님을 믿음으로 주라 입으로 시인하게 되는데 ....
여호수아 2장 11절만 보면 ....
수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기생 라합은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하나님임을 알게 되었다고 입으로 고백하고 있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믿은 믿음의 용사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유월절 양의 피를 바른 십자가 안에 거하는
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기생 라합은 생명을 얻게 되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생명을 얻게 되는지
모형과 그림자로 자세히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기생 라합이 성찬식에 참여하여 포도주를 마심으로
생명을 살린 것이 아니라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음에 이르게 되어
생명을 살리는 것입니다.
이처럼 유월절 양을 잡고 그 피를
유월절 양을 먹을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다는 것은
십자가 안에 거하는 자라는 뜻으로
믿음에 이른 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심판을 받지 않고 심판이 넘어간다는 뜻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어
십자가 안에 거하는 분들이 되셔서
심판을 받지 않고 심판이 넘어가는(유월) 분들이 되어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다음 편은 출애굽기 12장의 유월절 말씀중에
유월절 양의 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