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분봉나오는 시간 벌 마음이다. 그러나 평균이라는 것이 있으니 기온과 기후와 연관된다. 20도 전후인 봄철에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2시 사이다 아침부터 고온인 경우 분봉시간이 앞당겨진다. 반대로 흐리거나 몇 차례 분봉 나온 경우 오후 늦은 시간이 된다
6월 고온이 되면 분봉 시간이 더 앞당겨진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오전 8시 분봉이 가장 빨랐고 오후 5시 분봉이 가장 늦었다. 비오는 날은 원칙적으로 분봉이 없지만 급한 경우 비를 맞으며 분봉 나오는 경우도 몇 번 경험했다
10. 분봉 횟수 조절 분봉 횟수를 조절하는 것은 강군 육성으로 채밀을 많이 하기 위함이다. 나의 경우 한번이나 두번만 분봉 받는다 약군 5군 채밀량보다 강군 1군 채밀량이 더 많기 때문이다.
분봉 횟수 조절은 왕대 수를 조절하는 것이다. 첫번 분봉은 기존 여왕이 나오므로 이론상 왕대는 하나만 남기면 더 이상 분봉이 없다.
그런데 왕대 제거 시기에 변수가 있다 첫번 째 분봉과 두번 째 분봉 사이가 7일인데 5일 되는 날 처녀왕이 출방하므로 첫 분봉 .후 5일 되는 날 왕대 하나만 남기고 다른 모든 왕대를 칼로 도려내어 제거하는 것이다. 한번 더 분봉 받으려면 두개를 남겨 두면 된다.
변수가 또 있다. 벌통 안에서 분봉을 기대하고 여러 왕대가 있었는데 갑자기 왕대 수를 줄이면 일벌들이 변성왕대를 만든다. 이론적으로 산란 6일 안에 있는 알이나 충은 여왕이 될 수 있다. 기존왕이 떠난 지 5일 되는 날은 이런 충이 적거나 없거나 한 날을 노린 것이다. 첫번 째 분봉 나가고 바로 다른 왕대를 제거하면 이런 변성왕대 조성 때문에 분봉 횟수 조절이 실패한다.
두번째 분봉 이후 더 이상 분봉을 받지 않으려면 분봉 직후 한두시간 내에 벌통을 눕히거나 뒤집어 놓고 뚜껑 열린 왕대 수를 세어본다. 왕대뚜껑이 떨어져나갔거나 금이 간 경우 출방왕대인데 하나면 두번 분봉(기존왕과 처녀왕) 나간거고, 두개면 세번 분봉 나간 것이 된다.
왕대 하나를 남기고 나머지를 모두 제거하면 더 이상 분봉이 없는 것이다. 하나 남긴 왕대에서 태어나는 여왕이 그 벌통을 이끄는것이다. 왕대 모두를 제거하면 태어날 여왕도 변성왕을 만들 알이나 충이 없어 무왕군이 되는 것이다.
11.왕대 이식 왕대 뚜껑은 산란 8.5일이 지나면 덮이기 시작하는데 산란 9일 째(6일령 이라함)인 왕대 뚜껑은 하얗다.13일령이 지나면 출방. 여왕은 산란 16일만에 출방하는 것이다.
산란 몇일 후와 부화 후 몇일은 부르는 용어가 다르다 (산란 4일=1일령)
일벌들이 하얗게 된 왕대뚜껑을 갉으면서 내부 막인 연한 갈색이 7일령에 드러난다. 시간이 지나며 고동색으로 짙어지다가 출방일이 가까워지면 내부에서 왕도 막을 갉아내기에 갈색으로 다시 옅어진다
아뭏든 출방 임박한 왕대를 카터칼로 주변 벌집들을 포함 넉넉하게 도려내어 햇볕을 등지고, 바로 휴지등으로 많이 감싸서 30도 이상 되게 유지시키려고 노력하여 이둉(종이컵에 담아 가슴에 품고 이동하면 반나절 정도 가능) 하여 필요한 통에 이식시킨다. 차량이동시 에어컨 바람 닿지 않게 주의.
12.이충 자연왕대가 아닌 변성왕대를 만드는 방법인데 이충으로 만들 수 있다. 이론적으로 산란된 알은 3일 지나야 부화한다. 일벌과 여왕벌 알은 같은 알이다.
부화되면 충이라 부르는 애벌레에게 일벌들이 로얄제리를 먹인다. 3일 동안(충이 작기에 먹이는 로얄제리양은 많이 들지 않는다) 먹이고, 이후 꿀과 화분을 섞은 먹이를 주는데 꿀과 화분을 섞은 먹이를 먹은 충은 여왕벌 될 자격을 잃는다.
이충이란 1일령에서 3일령인 충을 인공왕대(밀납으로 왓대를 만듬)에 옮겨 놓는 것을 이충이라한다. 1일령은 너무 작아 옮기기 어렵고 3일령은 커졌기에 사용치 않고 1.5일령이 성공룰이 가장 좋기에 선호한다.
인공왕대에 이충된 알을 일벌들이 받아주면서 바로 왕대에 밀납을 붙이기 시작하며 왕대 속에는 로얄제리를 채우고 4일이 지나면 뚜껑이 덮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