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은 마블 코믹스에서 처음 등장한 슈퍼히어로이며, 첫 등장은 1963년이다. 그 후로 수많은 코믹스 시리즈,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서 등장하였다.
하지만, 여기서는 아이언맨 영화 시리즈의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알아보겠다.
2008년에 첫 번째 아이언맨 영화가 개봉되었을 때, 이 영화는 마블 코믹스의 인기 캐릭터인 아이언맨을 기반으로 한 첫 번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영화였다. 영화는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Robert Downey Jr.)가 토니 스타크(Tony Stark)를 연기하며, 마블 코믹스의 아이언맨이 된 배경과 그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를 다루고 있다.
그 후로, MCU는 아이언맨 2(2010), 아이언맨 3(2013) 등의 후속작을 내놓았다. 이 시리즈에서는 토니 스타크가 자신의 기술과 힘으로 매우 강력한 갑옷을 만들고, 이를 사용하여 악당과 싸우며 세계를 구하는 모험을 하고 있다.
이 시리즈는 물론 매우 인기 있었지만, 그 뒤로도 MCU에서 아이언맨이 등장하는 작품들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아이언맨은 MCU의 초창기부터 이어진 거대한 이야기의 일부분이며, MCU를 이루는 중요한 캐릭터 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이언맨 시리즈는 종료되었으며, 아이언맨의 이야기는 엔드게임에서 끝났다. 그러나, 아이언맨은 MCU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제는 다른 캐릭터들이 이를 계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