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치조림 : 다른반찬 필요없는 칼칼한 밥도둑!
■ 남대문 시장 “갈치조림” 레시피
드디어 집밥 대접할 기회가 왔다.
남대문 시장에서 먹었던 갈치조림이 먹고 싶었다. 인터넷에 깔려있는 여러 레시피를 조합해서 저만의 레시피를 만들었다. “내가 원한 그 맛이었다!“ 한국의 맛진 맛으로 자랑스런 한국인의 긍지를 가지고 살아가는 중년의 한국 아줌마가 되보자.
* 요리 : 2인분 / 30분이내 / 아무나
* 재료 : 갈치 1마리, 감자 2알, 양파 1/2개,
잔파 4대,
* 양념 : 고추장 1T, 고춧가루 3T, 간장 4T,
다진마늘ㆍ매실액ㆍ맛술 2T씩, 생강즙 1T, 후춧가루 약간.
1. 감자ㆍ양파ㆍ대파를 손질한다.
● 양념장 : 고추장 1T, 고춧가루 3T, 매실액ㆍ다진마늘ㆍ맛술 2T씩, 간장 4T, 생강즙 1T,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잘 섞어놓는다.
2. 갈치 비늘에는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다. 칼로 살살 긁어 제거해 준다.
3. 감자 or무를 1cm 두께로 썬다.
4. 냄비 바닥에 깔고 (감자 2개) 갈치 1마리를 올려 놓는다.
5. 양파 1/2개 굵게 채썰고 잔파 4대를 5cm길이로 잘라 넣어 준다.
6. 쌀뜬물 1.5컵을 붓고 (쌀뜬물은 갈치의 비린맛을 잡아준다)
7. 양념장을 넣고
8. 뚜껑을 연채 중불에서 20분 졸여 준다. 갈치는 뒤집으면 살이 모두 으스러진다.
국물을 갈치에 끼얹어가며 졸여 준다.
국물이 짜다 싶으면 쌀뜬물을 조금 더 넣어가며 졸이면 된다.
blob:https://www.10000recipe.com/3cddb085-2b36-49a1-a87a-4b861af46f18
9.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 든 갈치와 양념이 쏘옥 밴 감자를 함께 접시에 담아 상에 올린다.
●●●●●●●●●●●●●●●
■ 남대문시장 유명한 최막래할머니표 갈치조림 레시피. 양념장비율대로 만든다.
http://blog.naver.com/jungmimoor
* 요리 : 2인분 / 30분 이내 / 중급
* 재료 : 갈치, 무, 양파, 청양고추, 대파, 다시마,
* 양념 : 간장, 설탕, 물엿, 고추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맛술, 후추,
1. 무ㆍ양파ㆍ청양고추ㆍ대파ㆍ간장ㆍ설탕ㆍ 고춧가루ㆍ다진생강ㆍ맛술,
1. 육수는 무 넙적하게 썰어주고, 다시마 4~5장, 무가 잠길정도의 물로 끓여줍니다. 끓기시작하면 다시마는 빼주세요.
2. 남대문표양념장 : 간장8, 설탕1, 물엿1, 고추가루3, 다진마늘1, 다진생강 약간, 여기에 맛술2, 후추조금 더 추가했네요.
3. 갈치는 내장과 비늘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물기를 빼줍니다~생선비린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야 없어집니다
4. 끓어오른 육수에 바로 갈치올리고, 양념장 두둑하게 올려줍니다.
5. 양파,청양고추,대파까지 올리고, 뚜껑닫고 한소끔 끓입니다.
6. 중간에 갈치위로 양념국물 덮어줘가며 끓이면 완성^^
* Tip 생선비린내를 엄청 싫어할 경우엔, 다진마늘에 생강비율을 1:1/2 로 많이 넣는다. 설탕에 물엿이 들어가야 깊은맛이 난다. 남대문표레시피에 육수는 복잡한데, 무와 다시마로도 훌륭한 맛이 난답니다.
Tip 이 레시피는 갈치조림을 맛있게 만들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간장과 액젓의 비율이 조림의 간을 잘 맞춰주며, 생강이나 특별한 재료 없이도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갈치조림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
인공지능이 요약내용을 생성하여 다소 어색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며, 의미없는 내용이라고 판단되는 리뷰는 요약에서 제외 될 수 있다.
●●●●●●
■ 김다현을
https://youtube.com/shorts/3UWTIhUThk8?si=cbRnzLZ0v5e202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