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210E8C39574500AC29)
일산 오토보겐 입니다.
오늘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플래그쉽 모델
BENZ S500L 4MATIC(W221)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 진행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0C0838574500D613)
![](https://t1.daumcdn.net/cfile/cafe/22739838574500D726)
차주님과 대화를 나누다 알고보니 클메회원님이시더라구요ㅋㅋ
차량이 입고된 후 엔진 커버 탈거한 모습입니다.
V8 엔진의 포스가..덩치가 크니 오일도 많이 잡수시겠죠?![](https://t1.daumcdn.net/cfile/cafe/22383A355745011425)
![](https://t1.daumcdn.net/cfile/cafe/2330033A574501341B)
엔진커버에 부착된 에어필터 1SET(2EA) 교환
![](https://t1.daumcdn.net/cfile/cafe/266FD1385745014F29)
차주님께서 에어컨에서 냄새가 조금 난다고 하시어 실내향균필터도 교환 하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177738574501920D)
오토보겐에서 엔진오일교환시 PRESTON社의 플러싱약품을 이용한 플러싱 작업이 포함됩니다!
플러싱액을 주입 후 10분간 공회전을 시켜 엔진실린더 내부의 불순물을 희석시켜줍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57CCC385745019221)
1차 드레인 中 (디젤차인줄..)
![](https://t1.daumcdn.net/cfile/cafe/22163538574501920E)
1차 드레인이 끝난 후 아직도 찝찝하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100%합성유 오일 플러싱을
추가 선택 작업으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이건 마치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후 손을 씻을때 비누칠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라 할수 있죠..
)
![](https://t1.daumcdn.net/cfile/cafe/22178433574501FE28)
2차 드레인을 하기 전 역시나 10분에서 ~15분 공회전을 시키는 동안
워셔액 채워드렸습니다.(S클래스 워셔액 용량이 어마어마하네요 ㅎㄷㄷ)
![](https://t1.daumcdn.net/cfile/cafe/272DB333574501FE1C)
2차 드레인 시 완벽하게 잔유제거를 하려면 기존 오일필터를 제거 하고 캡을 열어놔야 압력도 빠지고,
오일필터 하우징 속에 고여있던 오일도 자연스럽게 오일팬 밑으로 흘러내려 갑니다.
하지만!
오일필터를 제거하려고 하던 중 캡이 마모가 되어 있는데다가 기존 토크값(25 N/M)을 넘겨서 잠긴듯,
열리지 않았습니다.....
앞 전 오일교환을 벤츠서비스센터에서 진행하셨다는 차주분..
물론 서비스센터가 무조건 잘못되었다고 볼순 없지만 앞 전 작업자가 메뉴얼을 지키지 않았다는 사실은
확실해 보이네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263B6F36574502351F)
![](https://t1.daumcdn.net/cfile/cafe/2134FA33574502001A)
어쨋든! 캡에 손상없이 요령껏 자~~~알 풀어냈습니다 ㅠㅠㅠㅠ 힘들었다는....
![](https://t1.daumcdn.net/cfile/cafe/2149A3335745020111)
앞에 1차 드레인 시 보다 확실히 오일색깔이 달라진게 느껴지시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235B1B335745020109)
![](https://t1.daumcdn.net/cfile/cafe/2262BC335745020105)
드레인이 끝나고, 행여나 아직도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하기위해
오일필터 하우징, 오일팬에 suction장비를 사용해 완벽하게 제거하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0F7133574502022F)
![](https://t1.daumcdn.net/cfile/cafe/25111833574502022B)
드레인볼트, 오일필터 캡은 정확한 토크값을 준수하여 체결하였습니다!
(어떻게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준 토크값을 넘어가서 그냥 힘으로 냅다 조이게 되면,
나사선이 압착되어 오일 누유의 결정적 요인이 될수 있거든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214604355745020321)
5월 이벤트 중인 바달 엔진오일 5W30 주입하였습니다! 오일 색깔 이쁘죠?![](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cafeimgs.naver.net%2Feditor%2Femoticon%2F1_03.gif)
![](https://t1.daumcdn.net/cfile/cafe/234A8535574502031C)
출고전, 향균필터를 교체하였지만 행여나 에어 덕트 안에 남아있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연막장비를 이용해 냄새제거도 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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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15000KM 오일 서비스 리셋까지~
이상 BENZ S500L 4MATIC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 마칠께요~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2.16 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