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식대행사 GIOM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간대별 보고서 활용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용자와 광고시간에 대한 이해
내 고객은 주로 어떤 매체, 어떤 시간대에 방문할까요?
정답은 '키워드마다, 연령대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검색광고에서 보고서가 중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광고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PC와 모바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PC와 모바일 각 노출 매체에 적합한 타겟과 키워드를 먼저 파악한 후, 시간별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주도로 여행을 가려고 할 때,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검색되는 키워드들은 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간편한 항공권 예약이나, 맛집 탐방을 위해 식당을 검색하는 경우는 모바일 매체 검색량이 높게 나타납니다.
반면, 장기적인 여행 일정을 짜거나, 단체여행을 계회하는 경우는
보다 많은 정보를 검색하고 상품과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PC 매체를 토앻 유입되는 경우가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
이는 이용자 연령대별로도, 직장인인지 학생인지 등에 따라 다양해지게 되므로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해 시간대별로 광고를 노출해야 합니다.
2. 전환 유형별 성과 시간대 파악
그렇다면 여루분이 광고를 진행하시는 목적. 즉 전환 기준은 무엇인가요?
전환 유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환 유형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전화문의를 전환으로 보는 업종의 대표적 예시로는, 보험, 대출 등이 있습니다.
전화 문의를 전환으로 체크할 경우, CS담당자의 응대가 가능한 시간대에 광고를 집중하셔야 할 것 입니다.
예를 들면 오전 9시 ~ 오후 6시가 주요 광고 시간이 되겠죠.
두 번째 온라인 구매를 전환으로 보는 업종은,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들에 해당됩니다.
쇼핑몰의 경우, 오프라인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이용자가 어느 시간에 주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는지,
그리고 구매를 완료했는지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 지점 방문을 최종 전환으로 보는 업종의 예로는, 병원, 학원 등이 있을 수 있겠죠
지점 방문은, 전화 문의와 마찬가지로 영업시간 내에 방문을 유도할 수 있게끔
시간대별로 주요 키워드 입찰 순위에 대한 전략을 모색하셔야 합니다.
3. 시간대별 보고서 종류
네이버 시간대별 보고서는 총 6개의 보고서로 분리됩니다.
크게 분기 단위, 월별 단위 그리고 주별 단위, 일별 단위 마지막으로 요일별,
그리고 매 시간대별로 광고 성과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각 시간대별 보고서 활용을 통해 월별 광고운영 목표나, 주별 예산 전략 수립 및 일별 광고 이슈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살펴볼 보고서는 요일별 보고서와 시간대별 보고서입니다.
4. 시간대별 보고서 응용전략
1) 요일별 보고서
A쇼핑몰의 요일별 전환 보고서를 살펴 보겠습니다.
그래프에서 가장 높은 전환을 확보하는 요일은 월요일, 목요일로 확인됩니다.
전환이 높은 요일의 경우에는 장바구니, 또는 구매 완료로 이어지는 주요 키워드에 대한 순위 상향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 예산을 타요일 대비 넉넉하게 설정하여, 유입 및 전환을 좀 더 확보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금~토요일의 경우에는, 하향 곡선을 그리며 타요일 대비 전환이 낮아지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요일에 전환 성과가 주기적으로 낮게 나타날 경우에는
여러분의 사이트에 구매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시간대별보고서
B쇼핑몰의 시간대별 전환 보고서입니다.
PC 전환을 보라색, 모바일 전환을 주황색으로 표시해보았습니다.
먼저, 오전 10시~ 오후 5시의 경우, PC 캠페인의 전환이 높게 나오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후 6시부터 밤 시간대의 경우에는 모바일에서 주요 전환 성과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캠페인을 PC와 모바일을 분리하여 운영한다면 보다 정확한 성과 파악이 가능해지겠죠?
5. 성과 개선 사례
끝으로 직접 보고서를 통해 성과를 개선했던 사례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상세한 전략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첫번째 업종은 답례품 업체로,
시간대별 보고서 활용 전 대비 수익률 250% 상승하며, 전환율 또한 상승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 PC와 모바일 매체별 캠페인 전략을 분리 운영하여 입찰 효율성을 높였던 사례입니다.
두 번째는 피부과 업종 사례로, 밤 시간대 및 주말 광고 비용을 평일 대비 절약했던 케이스입니다.
시간대별 보고서 전략을 통해 고관여 키워드인지, 단순 문의 키워드인지에 따라 광고시간 전략을 다르게 운영하였고,
관리 전 대비 클릭 수는 상승된 반면, 클릭당 비용 및 광고비는 오히려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내 고객이 어떤 매체, 어떤 시간대에 주로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지금 보고서로 이동해 내 고객을 보다 잘 이해하는 첫걸음을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검색광고 시간대별 보고서 활용전략였습니다!
기타 문의는 GIOM 홈페이지
http://www.giom.co.kr/
혹은
02-6919-0330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및 자료출처
네이버 광고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