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 수행평가로 준비한 '유용한 정보 발표하기'.
말하기 수행평가를 한다고 하면 애들이 온몸을 떨 정도로 긴장을 많이하지만 이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살면서 공식적으로 말해야 하는 순간, 긴장을 다스려야 하는 순간들이 늘 있으니까...
그래서 이 수행평가를 하면서 1)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경험 해보기 2) 발표할 때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하는지를 애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었다.
애들한테 안내할 때는 '중 2친구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 발표하기라고 했다.
수행평가 사전 안내 유인물
* 평가 기간, 평가 기준 분명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기
* 사전 안내 시 미리 주제를 고민해 오라고 해야 시간이 밀리지 않는다.
* 주제 예시는 우리 학교 중2 아이들의 관심 분야를 고민해 내가 작성했는데, 애들에게 정 생각이 나지 않으면 저 중에 하나로 해도 된다고 해준다.
*시간이 빠듯하지만 중간에 '발표 연습하기' 순서를 넣어 모두가 실제 평가 전, 한 번씩 나와서 발표를 연습 삼아 해보고 피드백을 받도록 했다. 연습 때는 1분 30초, 실전 때는 3분 말하기를 한다. 연습 때 준비를 잘해 나가면 '발표 보완하기' 단계에서 매체 자료 2개를 추가하는데, 그러면 3분 정도 시간이 저절로 맞춰진다. 추가, 수정, 보완해서 더 나은 발표 만들기!
총 5차시
1차시 발표 대본 쓰기
*이때 쓰는 건 발표 연습(1분 30초)을 위한 대본임.
*대본 쓰기가 어려운 친구들은 예시 대본을 마음껏 참고하라고 함. 대본 작성 시간이 빠듯하므로 딴소리 금지.
*대본을 다 쓰면 발표 연습을 하게 함. 시간이 부족하니 마칠 때 폰으로 대본 찍어 가서 말하기 연습 더해 오라고 함. 말하기 연습할 시간까지 다 수업 중에 주고 싶었으나 불가능. 너무 아쉬움.ㅠ
*보통 다음 날 바로 발표 연습하기(1분 30초)를 하므로 준비할 시간을 의미 없이 많이 주지 않고 연습이니 해보자 하고 그냥 바로 번호순으로 할 거라고 해버림.
2차시 발표 연습하기
*연습, 형성평가이기 때문에 '한번 해본다'는 마음으로 하라고 함. 그 후 자기, 교사 피드백으로 보완해보라고 함.
*번호순으로 진행하며 교사 피드백 간결하게 해줌. (이 피드백은 보완할 점 위주로 말한다)
**많이 하는 피드백: 연습이어도 애들이 엄청 긴장한다. 긴장은 나쁜 게 아니고 필요한 것이니 잘 다루어보라고 함. 긴장할 때 특유의 습관이 있는 친구들에게 주의를 준다. 반언어적(목소리가 너무 작거나 빠른 친구들), 비언어적 메세지(시선 처리나 몸짓이 발표에 방해될 정도인 친구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읽기X, 읽기 수행이 아니라 말하기 수행임을 강조한다. 부끄러워서 대본을 읽는 학생이 정말 많다. 심지어 대본으로 얼굴을 다 가리고 읽는 친구들도 있다. 노~~!! 더듬거리거나 조금 힘들어도 말하기가 되도록 연습하자고 했다. 읽으면 좋은 점수 없다고 하고... 마스크도 반언어적 표현을 고려해 되도록 벗으라고 했다.
3차시 발표 보완 및 매체 자료 추가하기
*피드백을 바탕으로 대본 다시 작성하고 발표 연습하기
*매체 자료 2개 패들렛에 올리기. 핵심 정보, 자신의 발표를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자료를 올려라고 함. 그냥 아무 사진이나 올리지 않도록.
*출처를 밝히라고 했으나... 출처 쓰는 방법을 알려준 지가 너무 오래돼 적어놓은 게 천차만별이었다. 다시 한다면 출처 교육 따로 하고 할 테다. 아쉬움. ㅠ
4차시-5차시 실전 발표하기
*연달아 2일간 하기 때문에 먼저 하나, 나중에 하나 대단한 차이가 없다, 할 사람은 어떻게든 연습했다고 설명해주고. 가위바위보로 번호순/역순 중 순서 정해서 시작! 하루에 10~11명씩 진행했다.
*패들렛에 올려진 매체 자료를 발표에 맞게 세팅해두고 타이머 누르고 시작하라고 함.
*마찬가지로 끝나면 교사 피드백 간결하게 해줌.(이 피드백은 잘한 점 위주로 말한다. 뿌듯함, 후련함 느끼도록)
*영상 녹화를 하지만, 말하기 평가의 경우 채점표를 들고 가서 듣고 바로바로 평가함. (편함)
+6차시 성찰하기 및 수행평가지 보완하기: 10분 더 주었음.
수행평가 때 붙여두었던 포스트잇..
실제 수행평가지 자료
발표 연습하기
지난 번에 교과서의 자료를 그냥 활용했더니 우리가 할 수행이랑 관련이 떨어져 아쉬웠던 그 후회를 잊지 않고, 발표 대본 예시는 내가 직접 썼다. 하하하 주제는] 고민하다가 뉴스 기사에서 찾은 '볶음밥 증후군'으로 작성했고 대본 쓰기가 어려운 친구들은 예시를 참고해서 처음-중간-끝 내용을 고민해보라고 했다.
발표 보완하기
체크리스트, 성찰하기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발표 준비를 하라고 했고 시험 문제에도 냈다. 연습(1분30초) 때보다 실전(3분) 발표에서 보완해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 친구들이 꽤 있었다. 피드백이 의미가 있었구나.
실제 학생 결과물
발표 대본
매체자료 고르기
발표 후 성찰
끝으로, 평가 계획
[출처] 중2-1수행평가)유용한 정보 발표하기|작성자 국어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