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청리 이형기(성림농원)회원의 대규모 현대화 시설 하우스에서
김재붕 기자 기사입력 2024-02-19
화순군 샤인머스켓 연구회(회장 류기덕)는 현장중심의 중점교육을 실시했다.
연구회는 지난 2월 16일(금) 오후 도곡면 죽청리 이형기(성림농원)회원의 대규모 현대화 시설 하우스에서 월별 핵심기술인 '2월중 중점교육'으로 '수핵 이동기 발아및 신초생자익 관리'에 대한 현장교육을 실시 한 것.
이날 현장교육에서 류기덕 회장은 "이제부터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되어 바쁜 와중에도 많은 회원들께서 교육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샤인머스켓 8년차인 화순군 선두 주자로써 그동안 쌓은 경험과 마이스터 대학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을 40여 회원 여러분께 골고루 전수해 드리겠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현장교육에는 (주 )휴바스 코리아 마케팅부 최상익 이사가 농장체험과 실습과정에서 검증된 내용을 토대로 실속 있는 교육이 이뤄져 포도재배농가의 소득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샤인머스켓 재배에 큰 고민거리로 등장한 '과피 얼룩증상'에 대한 효율적인 치료방법과 바이러스치료에 대한 방안, 수액 이동시기 물관리와 적당량의 영양소 공급이 이뤄져야 꽃이 잘 피고 열매가 풍성하다며 욕심이 회를 부르니 적당한 착과량과 600g정도의 적당한 크기의 송이를 만들이 당도와 비대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잇도록 제대로 된 영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다시비와 과다 수분공급으로 큰 잎과 기다란 마디로 기르지 말고 적당량 공급으로 작은 잎, 가는 가지, 짧은 마디로 길러야 한다며 포도재배에서는 항상 저장양분, 수분, 생장조절제 처리, 월동 후 뿌리활력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이 끝난 후 김민우 사무국장은 금년도 화순군 보조사업 박스공급에 대한 40여 회원농가 마다의 필요량 신청 등을 당부하며 오늘의 일정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