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치(治)를 논(論)하다
一. 두현(頭眩)은 비록 상허(上虛)에 속(屬)하지만, 하(下)와 관련(:涉)되지 않을 수 없다. 대개 상허(上虛)란 양(陽) 중의 양(陽)이 허(虛)한 것이고 하허(下虛)란 음(陰) 중의 양(陽)이 허(虛)한 것이다.
양(陽) 중의 양(陽)이 허(虛)하면 마땅히 그 기(氣)를 치(治)하여야 하니 사군자탕(四君子湯) 오군자전(五君子煎) 귀비탕(歸脾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으로 하여야 하고, 만약 구토(嘔吐)를 겸하면 마땅히 성출전(聖朮煎)에 인삼(人蔘)을 많이 가한 류(類)로 하는 것이 옳다.
음(陰) 중의 양(陽)이 허(虛)하면 마땅히 그 정(精)을 보(補)하여야 하니 오복음(五福飮) 칠복음(七福飮) 좌귀음(左歸飮) 우귀음(右歸飮) 사물탕(四物湯)의 종류(類)로 하는 것이 옳다.
그런데 하(下)를 벌(伐)하면 반드시 그 상(上)이 고(枯)하게 하니, 묘(苗)를 자(滋)하려면 반드시 그 근(根)에 관(灌)하여야 한다. 따라서 대개 상(上)의 허(虛)를 치료(治)하려면 당연히 기혈(氣血)의 보(補)를 겸(兼)하는 것이 최고(最)이니, 대보원전(大補元煎)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및 여러 보음(補陰) 보양(補養)하는 등의 제(劑) 모두를 마땅함을 참작(酌)하여 사용(用)하여야 한다.
一. 현운(眩運)의 증(證)은 대개 앞에서 논(論)한 첫 조문(條)에서 그 병(病)의 근원(源)을 기재(載)하였으니, 당연히 각각 그 증(證)으로 인(因)하여 구(求)하고 치(治)하여야 한다.
화(火)가 있으면 마땅히 청화(淸火)를 겸하고, 담(痰)이 있으면 마땅히 청담(淸痰)을 겸하며, 기(氣)가 있으면 마땅히 순기(順氣)를 겸하여야 한다. 또한 그 기(機)로 인(因)하여 응변(應變: 융통)하여야 한다.
그렇지만 당연히 허(虛)를 치(治)하는 것을 우선(先)으로 하지 않음이 없으니, 겸치(兼治)를 좌(佐)하여야 한다.
一. 고법(古法)에서의 현운(眩運)을 치(治)하는 데서도 역시 살펴야 할 것이 있다.
단계(丹溪)가 이르기를 "습담(濕痰)에는 대부분 이진탕(二陳湯)이 마땅하다. 화(火)이면 주금(酒芩)을 가한다. 기허(氣虛)를 협(挾)하면 상화(相火)이니, 치담(治痰)을 우선(先)으로 하면서 기약(氣藥)과 강화(降火)를 겸(:挾)하여야 하니 동원(東垣)의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의 종류(類)이다.
현운(眩運)을 감당(當)하지 못하면 주초(酒炒)한 대황(大黃)을 가루 내어 차(茶)의 탕(湯)에 개어(:調) 하(下)하여야 한다.
화(火)가 그 담(痰)을 동(動)하면 이진탕(二陳湯)에 황금(黃芩) 창출(蒼朮) 강활(羌活)을 가(加)하여 사용(用)하여야 하니, 산풍(散風) 행습(行濕)한다." 하였다.
부록([附錄])에서는 이르기를 "아침에(:早) 일어나서(:起) 현운(眩運)하고 잠시(:須臾)만에 저절로 안정(定)이 되는데, 만약 이를 날마다 일상(日常)으로 한다면 정원산(正元散)으로 흑석단(黑錫丹)을 하(下)하여야 한다. 습(濕)에 상(傷)하여 두운(頭運)하면 신착탕(腎著湯)에 천궁(川芎)을 가한 것으로 하여야 하니, 이를 제습탕(除濕湯)이라고도 명(名)한다. 담(痰)이 있으면 청주백환자(靑州白丸子)로 하여야 한다." 하였다.
내가 현운(眩運)을 치료(治)하는 고법(古法)에 대해 말하겠다.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은 비담(脾痰)을 치료(治)한다.
이진탕(二陳湯)에 황금(黃芩)을 가한 것은 열담(熱痰)을 치료(治)한다.
청주백환자(靑州白丸子)는 풍담(風痰) 한담(寒痰)을 치료(治)한다.
신착탕(腎著湯)은 습담(濕痰)을 치료(治)한다.
이 외에 대황(大黃) 가루로 현운(眩運)의 감당(當)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治)하는 것은 오직 담화(痰火)가 옹(壅)한 경우에만 마땅하다.
흑석단(黑錫丹)의 중추(重墜: 무겁게 떨어지다)함은 오직 기(氣)가 상(上)에서 실(實)한 경우에만 마땅하니라. 다만 현훈(眩暈) 일증(一證)은 실담(實痰) 실화(實火)가 거의 없으니(:無幾) 상성(上盛)의 병(病)이 아니다.
이로 고방(古方)을 사용(用)하는 것이 적합한지의 여부(:宜否)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첫댓글 두현(頭眩)은 비록 상허(上虛)에 속(屬)하지만, 하(下)와 관련(:涉)되지 않을 수 없다. 상허(上虛)란 양(陽) 중의 양(陽)이 허(虛)한 것이고 하허(下虛)란 음(陰) 중의 양(陽)이 허(虛)한 것이다.
양(陽) 중의 양(陽)이 허(虛)하면 마땅히 그 기(氣)를 치(治)하여야 하니 사군자탕(四君子湯) 오군자전(五君子煎) 귀비탕(歸脾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으로 하여야 하고, 만약 구토(嘔吐)를 겸하면 마땅히 성출전(聖朮煎)에 인삼(人蔘)을 많이 가한 류(類)
음(陰) 중의 양(陽)이 허(虛)하면 마땅히 그 정(精)을 보(補)하여야 하니 오복음(五福飮) 칠복음(七福飮) 좌귀음(左歸飮) 우귀음(右歸飮) 사물탕(四物湯)의 종류(類)
하(下)를 벌(伐)하면 반드시 그 상(上)이 고(枯)하게 하니, 묘(苗)를 자(滋)하려면 반드시 그 근(根)에 관(灌)하여야 한다. 따라서 대개 상(上)의 허(虛)를 치료(治)하려면 당연히 기혈(氣血)의 보(補)를 겸(兼)하는 것이 최고(最)이니, 대보원전(大補元煎)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및 여러 보음(補陰) 보양(補養)하는 등의 제(劑)
현운(眩運)의 증(證)은 그 증(證)으로 인(因)하여 구(求)하고 치(治)
화(火)가 있으면 마땅히 청화(淸火)를 겸하고, 담(痰)이 있으면 마땅히 청담(淸痰)을 겸하며, 기(氣)가 있으면 마땅히 순기(順氣)를 겸하여야 한다. 또한 그 기(機)로 인(因)하여 응변(應變: 융통)하여야 한다.
그렇지만 당연히 허(虛)를 치(治)하는 것을 우선(先)으로 하지 않음이 없으니, 겸치(兼治)를 좌(佐)하여야 한다.
고법(古法)에서의 현운(眩運)
단계(丹溪)가 "습담(濕痰)에는 대부분 이진탕(二陳湯)이 마땅하다. 화(火)이면 주금(酒芩)을 가한다. 기허(氣虛)를 협(挾)하면 상화(相火)이니, 치담(治痰)을 우선(先)으로 하면서 기약(氣藥)과 강화(降火)를 겸(:挾)하여야 하니 동원(東垣)의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의 종류(類)이다.
현운(眩運)을 감당(當)하지 못하면 주초(酒炒)한 대황(大黃)을 가루 내어 차(茶)의 탕(湯)에 개어(:調) 하(下)하여야 한다.
화(火)가 그 담(痰)을 동(動)하면 이진탕(二陳湯)에 황금(黃芩) 창출(蒼朮) 강활(羌活)을 가(加)하여 사용(用)하여야 하니, 산풍(散風) 행습(行濕)한다." 하였다.
부록([附錄])에서는 "아침에(:早) 일어나서(:起) 현운(眩運)하고 잠시(:須臾)만에 저절로 안정(定)이 되는데, 만약 이를 날마다 일상(日常)으로 한다면 정원산(正元散)으로 흑석단(黑錫丹)을 하(下). 습(濕)에 상(傷)하여 두운(頭運)하면 신착탕(腎著湯)에 천궁(川芎)을 가하니, 이를 제습탕(除濕湯)이라고도 명(名)한다. 담(痰)이 있으면 청주백환자(靑州白丸子)로 하여야 한다."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은 비담(脾痰)을 치료(治)한다.
이진탕(二陳湯)에 황금(黃芩)을 가한 것은 열담(熱痰)을 치료(治)한다.
청주백환자(靑州白丸子)는 풍담(風痰) 한담(寒痰)을 치료(治)한다.
신착탕(腎著湯)은 습담(濕痰)을 치료(治)한다.
이 외에 대황(大黃) 가루로 현운(眩運)의 감당(當)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治)하는 것은 오직 담화(痰火)가 옹(壅)한 경우에만 마땅하다.
흑석단(黑錫丹)의 중추(重墜: 무겁게 떨어지다)함은 오직 기(氣)가 상(上)에서 실(實)한 경우에만 마땅하니라. 다만 현훈(眩暈) 일증(一證)은 실담(實痰) 실화(實火)가 거의 없으니(:無幾) 상성(上盛)의 병(病)이 아니다.
요약
1. 음양의 양허
2. 증으로 인한 치료
3. 고법에서의 처방 및 나의 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