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 |
시장 규모 |
2007 |
10,406 |
2008 |
9,759 |
2009 |
6,866 |
2010 |
7,778 |
2011 추산 |
8,041 |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2011)
- 자동차용 위성라디오의 매출은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음향기기는 다소 성장세를 보임.
- 자동차업계에서는 자동차 내에 DVD 플레이어를 기본옵션으로 장착하는 추세여서 매출이 활발함.
- 향후 2012년까지 자동차용 엔터테인먼트 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OE(Original Equipment) 설치율도 증가해 2012년에는 신차의 66%가량에 기본적으로 설치될 전망임.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 판매 동향
자료원: CEA
○ 자동차용 정보·보안기기
- 2010년 기준, 자동차용 정보·보안기기 제품의 시장규모는 약 18억3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급감함.
- 전체 자동차용 보안기기·휴대용, 분리형 내비게이션 제품의 수요는 자동차 판매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므로 자동차 산업의 판매부진에 따라 타격을 입음.
- 또한 최근 스마트폰에 내비게이션이 탑재되고 TomTom사 등 기존의 내비게이션 생산업체들도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내비게이션 단말기 자체의 판매실적은 부진함.
- 최근 경기회복의 부진과 소비자들의 구매부진으로 2011년에는 약 17억 달러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되며 2012년에는 약 15억6300만 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차량용 정보·보안기기
(단위: 백만 달러)
연도 |
시장 규모 |
2007 |
2,756 |
2008 |
4,091 |
2009 |
2,163 |
2010 |
1,836 |
2011 추산 |
1,701 |
2012 예상 |
1,563 |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2011)
□ 휴대용기기 시장동향(1)
○ 시장 개관
- 소비자 가전제품시장의 화두로 부상하는 휴대용 기기는 2011년에도 폭발적으로 성장해 시장규모가 약 640억 달러에 달함.
- 휴대용 전자제품은 디지털 이미지 제품(Digital Imaging Devices),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Portable Entertainment Devices), 휴대용 게임기(Electric Gaming Devices)와 휴대용 통신기기(Portable Communication Devices)로 구분됨.
○ 디지털 이미지 제품
- 디지털 이미지 제품은 디지털 카메라·캠코더와 디지털 액자제품이 포함되며 2011년 기준으로 시장규모는 약 80억 달러임.
- CEA에 따르면 디지털 이미지 제품 시장은 2010년에 약 88억25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0.9% 증가했으나 2011년 매출은 감소세로 돌아섬.
- CEA는 당초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디지털 이미지 제품 중 디지털 카메라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2012년에는 매출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 2011년 CEA의 Annual Household CE Ownership and Market Potential Study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전체가구의 80%가 디지털 카메라 제품을 보유함.
-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이므로 2012년에는 매출이 그다지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13년에는 매출이 전년대비 4% 감소할 것으로 CEA 관계자들과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 디지털 카메라의 최근 트렌드는 높은 화소(Megapixel)로 요약됨. 삼성전자가 2011년 CES에서 18만 화소 디지털 카메라를 출시하면서 끝없는 화소 높이기 전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
- 2009년에는 디지털 액자 제품의 수요가 급증해 7억7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나 2010년에는 약 7억4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다소 감소함.
- 전반적으로 디지털 액자 제품의 2009년 평균가격은 83달러였으며 2010년의 경우 76달러, 2011년에는 71달러로 하락세를 보임.
-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과 원자재 가격의 하락으로 신기능이 추가되는 등 제품변화가 빠르게 진행돼 평균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 새롭게 출시된 MP3 재생기능, 비디오 재생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이러한 추세를 반영함.
전체 디지털 이미지 제품 시장
(단위: 천개, 백만 달러, 달러)
연도 |
판매 개수 |
판매액 |
개당 평균 가격 |
2007 |
43,040 |
9,197 |
214 |
2008 |
46,248 |
9,416 |
204 |
2009 |
48,518 |
8,746 |
180 |
2010 |
52,924 |
8,611 |
163 |
2011 추산 |
53,074 |
8,038 |
151 |
2012 예상 |
52,899 |
7,551 |
143 |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
-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는 MP3 플레이어, 휴대용 헤드셋 오디오(Portable Headset Audio)와 MP3 플레이어용 스피커 닥(MP3 Player Speaker Docks) 제품군으로 분류됨.
- 전체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제품의 매출은 2011년 기준으로 약 6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 매출은 이보다 약간 감소한 5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1년 기준으로 평균 도매가격은 대당 132달러였으며 2012년에는 128달러에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됨.
- 그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던 MP3 플레이어 제품의 성장이 최근 주춤하면서 MP3 플레이어 시장이 성숙기에 도달함.
- 최근 스마트폰 제품이 급격히 보급되면서 스마트폰 제품에 MP3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와 음성녹음 기능이 일반적으로 탑재되고 화상채팅 기능도 탑재됨.
- 다양한 기능이 통합된 휴대용 기기의 수요 증가가 두드러지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
전체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
(단위: 천개, 백만 달러, 달러)
연도 |
판매 개수 |
판매액 |
개당 평균 가격 |
2007 |
69,403 |
7,349 |
106 |
2008 |
66,198 |
7,325 |
111 |
2009 |
61,214 |
6,716 |
110 |
2010 |
60,852 |
8,211 |
135 |
2011추산 |
59,765 |
7,906 |
132 |
2012 예상 |
57,205 |
7,304 |
128 |
자료원: CEA US Sales & Forecasts (2011)
○ 휴대용 게임기
- 게임기 제품은 게임기뿐만 아니라 게임기용 소프트웨어도 포함되며 전체 휴대용 게임기 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약 223억2600만 달러에 달함.
- 이 중 게임기 하드웨어 시장규모는 2010년 기준 약 58억 달러이며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약 165억 달러를 기록함.
- 2010년과 2011년에는 게임기 매출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다만 콘솔제품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 Kinect과 소니사의 플레이스테이션3 Slim Move가 2011년에 출시되면서 전체 게임기 하드웨어 시장이 성장함.
- 특히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 콘솔의 경우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수요가 높아짐.
-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 확대로 향후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큰 성장을 하지 못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전망함.
□ 시사점
○ 자동차용 전자제품과 휴대용 전자제품 상승세
- 자동차 업체들이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자동차에서 정보·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자동차용 전자제품 수요가 늘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임.
- 또한 휴대용 전자제품은 여러 기능이 통합된 원스톱 기기의 인기가 상승하며, 이에 따라 단일 기능만을 보유한 제품은 경쟁에서 다소 뒤처질 가능성이 크다고 시장전문가들은 전망함.
자료원: CES 참관 및 바이어 인터뷰, CEA 보고서, WSJ, LA Times, IBD 등 현지 언론,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