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저림과 해결책 이은주(해남농민약국)
보통 손발이 저리면 단순한 혈액순환장애로 생각하거나 중풍이 아닌가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손발이 저린 부위나 위치에 따라 그 원인이 다르다고 봐야하며 질환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손끝만 저린지 오른 쪽과 왼쪽 중 어느 쪽이 더 심한지, 어떤 자세에서 더 심한지, 얼마나 지속되는지, 밤과 낮 중 언제 더 심한지 등 평소에 꼼꼼히 확인 하는 것이 나중에 병원을 찾아 병명을 판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1. 저린 위치와 증상별 병명 찾기
① 휴식을 취할 때(가만히 앉아 있을 때, 밤에 잘 때) 다린 저림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 하지 불안증을 의심해야 한다.
② 한쪽 팔, 다리. 또는 같은 방향의 얼굴주위까지 동시에 저린 느낌이 올 때(몸의 절반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5분에서 10분정도 증상이 계속된다.
⇒ 뇌졸증(중풍)을 의심
③ 부분적으로 저린 증세가 있다. 한쪽 팔 또는 팔 안쪽, 손등이나 손가락 몇 개가 저린다. 발은 양말이나 장갑을 낀 것 같은 느낌, 화끈거리거나 시리기도 함. ⇒말초신경염(당뇨병에 의한 말초신경염은 손보다 주로 다리 쪽)
④ 찬 공기나 찬물에 손을 담그게 되면 금방 손가락 끝이 새파랗게 질려 오고 저린 경우 ⇒레이노씨병 의심
⑤ 목이나 허리를 구부리거나 뒤로 젖힐 때 목이나 허리가 아프면서 한쪽 손 또는 한쪽 발이 저리거나 통증이 있다. 시일이 지나면 양쪽이 다 저릴 수 있다.
⇒목이나 허리디스크, 척추관 협착증(허리를 뒤로 젖힐 때 심하고 앞으로 구부리거나 그리고 앉으면 증상이 완화)
⑥ 젊은 사람이나 손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엄지와 중지에 감각이 둔하고 저리고 찌르는 감각, 주로 손바닥만 저리고 밤에 통증이 더 심하다.
⇒ 손목터널중후군(수근관증후군)
⑦ 온몸이 저린 경우
⇒ 실제로 병이 있기 보다는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초조할 경우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생긴다..
⑧ 검지, 중지 손가락과 손목을 구부릴 때 특히 저리고 아프다.
⇒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염증성 의심.
⑨ 기타
알코올 중독, 만성 신부전증, 만성 간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염증성 질환, 중금속 중독, 결핵약 아이나 복용자, 항암제 부작용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2. 의료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 인가요?
기본적으로 신경과를 찾아 상담을 해보고 원인 질환에 따라 더 세부적인 과를 본다면 신경외과, 정형외과, 당뇨나 알콜중독에서 오는 경우는 내과, 말초순환장애라면 흉부외과 등이 전문과이다.
① 목, 허리, 손목을 움직여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항상 저린 경우
② 지속적으로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③ 당뇨가 있거나 갱년기 등 다른 질환으로 인해 손발 저림이 동반되는 경우
④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감각이 없어지고 움직일 수 없는 경우 혈관이 완전히 막힌 경우일 수 있으니 즉각 병원을 찾아야 한다.
3. 치료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손발 저림의 원인이 다양하니 해당 원인에 따른 치료가 원칙이다. 한마디로 쉽게 정리하게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대략 정리해본다면..
① 손발 저림의 원인이 신경 또는 혈관문제 인지에 따라 달라지며 신경이나 혈관이 눌린 경우는 손목보호대 착용이나 장기간 컴퓨터 사용중단등과 함께 수술이나 물리치료를 통해 눌린 부위를 풀어준다.
② 말초 순환 장애 시에는 좁아진 혈관이 더욱 좁아지지 않도록 혈액순환제제 복용과 고지혈증의 경우 이를 치료 관리해야 한다.
③ 광범위한 신경의 문제나 말초혈관의 문제는 주로 약물치료.
④ 근육이 굳어서 오는 경우나 척추이상인 경우 물리치료나 마사지, 침 또는 척추교정을 위한 추나요법이 행해지기도 한다.
⑤ 당뇨환자는 철저한 혈당관리 필요
4. 어떤 진단검사들이 있을까?
① 신경근전도 검사 ② 유발전위 검사 ③ 자기 공명 사진 (MRI)
④ 혈액검사 ⑤ 기타 :동맥 초음파 검사, 신경생검 등..
5. 도움이 되는 혈액순환 영양제
① 신경재생비타민 복용( 비타민(B1,2,6,12) 포함 영양제)
비타민 결핍 역시 손발 저림의 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주당들의 손발 저림에는 비타민제 복용이 필수이다.
② 은행잎 추출 영양제
③ 혈관에 좋은 항산화 영양제와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④ 토코페롤과 마그네슘 함유 영양제
6. 손발 저림에 좋은 한방차
① 생강계피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를 내 계피가루와 5대1의 비율로 섞어 차로 마신다.
② 은행잎차 : 말린 은행잎을 끓여 꾸준히 마신다.
③ 오가피차와 두충차
끓여서 수시로 마신다. 처음 물이 2/3정도로 졸 때까지 달여 마신다.
7. 손발저림 예방 생활법
① 과로 및 음주를 피하고, 흡연자의 경우 담배를 끊어야 한다.
② 찬바람이나 찬 곳에 노출을 피하고 여름에도 손발과 아랫배는 항상 따뜻하게 해준다.
③ 따뜻한 음식을 먹고, 저녁에는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 한다.
④ 정신적 스트레스와 긴장도 혈액순환에 장애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⑤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한다. 바르지 못한 자세는 근육이 뭉치게 하고 척추가 틀어질 수 있다.(다리를 꼬는 자세×,목을 앞으로 뺀 자세×, 높은 베개×,빨래 쥐어짜는 것 ×)
⑥ 평소에 손발을 자주 비비거나 주물러 주고 규칙적으로 목, 허리 다리를 스트레칭을 한다.
⑦ 기름지고 자극성 있는 음식, 짠 음식을 피하고, 채소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것을 섭취한다.
⑧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인다.
⑨ 비타민 결핍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함유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⑩ 따뜻한 물로 목욕하거나 찜질을 하면 증상이 좋아진다. 쑥, 귤껍질, 유자 등을 넣고 손발만 담그는 것도 좋다. 반신욕, 족탕도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발목펌프 운동
직경이 6~10cm되는 통나무나 대나무 조각에 수건을 감싸서 놓고 한 쪽 다리를 20~30cm높이로 올린 후 툭 떨어뜨리면 된다.
오른쪽을 20~30번 한 후 다른 쪽 발로 교대한다.
③ 박수를 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주먹박수 : 주먹을 쥔 후 양손을 맞대고 손가락이 닿는 부분끼리 박수를 친다. 처음에는 손가락이 아프다가 경쾌한 목탁소리가 나며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
-교차주먹 박수 : 한쪽 손은 펴고 한쪽 손은 주먹을 쥔 채로 박수를 친다.
-손바닥 박수 : 손가락을 쫙 펴서 뒤로 젖히고 손바닥만으로 박수를 친다.
-손등 박수 : 양손을 교대로 손등을 칩니다.
저리다는 것은 피가 통하게 하려는 몸의 반응이다. 저리는 증상이 계속 나타나는 것은 몸이 뭔가 문제가 있으니 미리 대비하라는 몸의 신호이니 방치하지 말고 내 몸에 관심을 가지며 미리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