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강의 |
참여 |
실습 | |||
놀이를 통한 환경교육 시작하기 |
환경교육의 기초 개념 이해 /환경놀이를 통한 오리엔테이션 |
3 |
1 |
2 |
|
함께하는 학교환경교육 |
학교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연령에 맞는 환경교육의 설계 |
3 |
2 |
1 |
|
쉽게 알 수 있는 환경철학 |
환경철학의 기초개념 /인간중심적 환경철학과 생태중심적 환경철학의 비교 |
3 |
2 |
1 |
|
숲과 체험 |
주변의 식물과 곤충의 이해 및 현장 탐사 |
6 |
2 |
2 |
1 |
함께하는 생태놀이 |
생태놀이의 필요성과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태놀이의 이론 및, 실습 |
6 |
2 |
2 |
2 |
자연에서 만나는 피카소 |
자연적 공간의 탐방을 통해서 환경감수성을 표현하는 수업 사례 및 실제 활용 |
3 |
1 |
1 |
1 |
환경생각나누기 (환경교육브레인스토밍) |
학교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환경교육에 대한 생각 공유하기 |
6 |
|
4 |
2 |
* 개강식 및 폐강식 시간은 연수 시간에 포함시키지 않음
10.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09:00~09:30 |
09:30~10:30 |
10:30~11:30 |
11:30~12:30 |
14:00~15:00 |
15:00~16:00 |
16:00~17:00 | |
제 1일 (7월22일) |
등록 및 개강식 |
놀이를 통한 환경교육 시작하기 |
함께하는 환경교육 | ||||
| |||||||
제 2 일 (7 월23일) |
쉽게 알 수 있는 환경철학 |
자연에서 만나는 피카소 |
| ||||
|
| ||||||
제 3 일 ( 7월24일) |
숲과 체험 -주변의 곤충과 식물- |
숲과 체험 -체험의 실제- |
| ||||
|
| ||||||
제 4 일 ( 7월25일) |
이론으로 만나는 생태놀이 |
주제별(곤충, 식물 등) 생태체험놀이의 실제 |
| ||||
|
| ||||||
제 5 일 ( 7월26일) |
아동들을 위한 환경교육 워크샵 1 -환경생각나누기- |
아동들을 위한 환경교육 워크샵 2 -환경생각나누기- |
폐강식 | ||||
|
|
11. 평가 계획
가. 성적을 산출하지 않는 연수 : 수료에 필요한 최저 이수 기준 시간 제시
나. 성적을 산출하는 연수 : 구체적인 평가 관리 계획 제시( 평가방법 및 평가관리, 평가영역별 배점, 서술형 및 실기평가 채점 기준, 동점자 처리규정, 근태평가 기준)
12. 강사 승낙서 : 별첨
13. 연수비 입금 계좌번호 및 예금주 : 연수비 없음.
14. 연수대상자 선정 방법 : 연수대상자는 연수기관에서 직접 모집, 팩스, 이메일을 통한 선착순
접수 / 팩스 번호 : 2091-6483 / 이메일 : maeuni@hanmail.net
문의 전화 : 02-954-1589 / www.ecocla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