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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의 주체로서 개인과 상좌부 불교의 무아론On the Individual as the Subject of Desire and Anātman in Theravāda Buddhism
禪學(선학)
2010, vol., no.26, pp. 685-714 (30 pages)
UCI : G704-001708.2010..26.005
발행기관 : 한국선학회
연구분야 : 인문학
양정연 한림대학
이 논문은 한국연구재단 지원과제의 연구결과물입니다. [KRM 바로가기]
[2008년 중점연구소지원] 근대적 사유와 아시아불교의 변용
목차
Ⅰ. 서 론
Ⅱ. 근대적 개인과 욕망주체 개념
Ⅲ. 상좌부불교의 무아론
Ⅳ. 청정도론의 수행론
Ⅴ. 실천수행으로서의 무아
Ⅵ. 결 론
초록
본 논문에서는 근대의 욕망추구에 따른 대립과 갈등의 문제에 대해 불교의 무아론이 어떠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논자는 이를 위해 상좌부불교의 무아론과 남방불교의 수행서인 청정도론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청정도론은 三學의 내용을 七淸淨(Sattavidhā Visuddhi), 즉 계청정, 마음청정, 견청정, 의심을 제거함에 의한 청정, 도와 도 아님에 대한 지견청정, 도닦음에 대한 지견청정, 지견청정으로 설명하는데 특징이 있다. 불교수행은 분별에 의해 초래된 욕망과 소유욕을 변화시킨다. 불교수행은 자신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그 관심의 대상을 다른 모든 대상으로 확대시킨다. 그 근거가 되는 것이 바로 무아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무아는 ‘나’를 전제로 하는 ‘상대적 무아’가 아닌 ‘절대적 무아’를 의미한다. 근대이후 욕망의 추구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대립과 충돌문제는 무아론의 종교적, 실천적 의미를 통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 욕망 개인 청정도론 칠청정 무아 Desire, Individual, Visuddhimagga, Sattavidhā-visuddhi,Anātman.
피인용 횟수 KCI3회
참고문헌(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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