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락루어 낚시에 적합한 릴이 가져야 하는 몇 가지 요소는
첫 번째, 가는 줄이 꽉 차게 감기는 얕은 스풀(쉘로우 타입의 스풀)
두 번째, 느린 리트리브를 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낮은 기어비
세 번째, 경량의 루어대에 맞고 장시간의 낚시에도 피로감을 덜 주는 경량화 된 소형 릴
네 번째, 캐스팅 비거리를 늘이고 라인 트러블을 줄일 수 있는 기능
쉘로우 스풀은 볼락루어낚시에서 주로 쓰는 원줄인 0.4~0.6호 합사나 0.8~1.0호 카본을 밑줄을 감지 않아도 스풀에 꽉 차게 감을 수 있어 편리하다. 스풀에 줄을 꽉 차게 감는 이유는 캐스팅 시 줄이 스풀의 턱에 닿지 않고 풀려나가 보다 먼 비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낮은 기어비의 릴은 사용자가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 리트리브를 하지 않아도 저속의 릴링을 가능하게 해 준다. 볼락루어낚시에서 볼락의 입질을 받기 위해서는 탐색 수심을 유지하면서 되도록 느린 속도로 채비를 움직여 주는 것이 관건이다. 단지 느리게 릴링을 하면 되지 않느냐고 한다면 직접 해 보시라 권하고 싶다. 고속 기어비를 가진 릴을 되도록 천천히 그 속도를 유지하면서 감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소형릴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무게 관계도 있지만 릴링 속도와도 관계가 있다. 아무래도 큰 릴은 1회전 당 권사량이 많기 때문에 리트리브가 빨리 될 수밖에 없다. 소형릴은 회전당 권사량이 적으므로 리트리브에 그만큼 유리하다. 또한 무게가 가벼우면 낚싯대를 들고 있는 손의 감각이 예민해 지므로 약은 입질에도 빨리 대응할 수 있다.
또 한가지 감안할 것은 드랙력이다. 볼락루어장비라고 해서 볼락철에만 잠시 쓰는 것은 아니다. 잔 씨알의 농어나 큰 씨알의 우럭, 전갱이, 갈치 등의 루어낚시에도 볼락루어낚시에서 쓰던 릴은 곧잘 사용된다. 본인의 시즌 낚시패턴을 잘 생각해서 다양한 낚시를 즐기고 싶다면 드랙력을 비롯한 릴의 또 다른 성능을 고려해서 릴을 구입하는 것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볼락루어용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릴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은성 VISION VSF 525
1000번 크기의 릴로 기어비 5.0:1. 볼락루어 입문자용으로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로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다. 1.5호 130m 감기는 스풀이 볼락루어용 가는 원줄을 감기에는 마땅찮지만 밑줄을 감아 쓰면 된다. 에어베일과 V형 라인롤러로 라인트러블을 줄인 것이 장점이다.
은성사의 브랜드 파워와 A/S 서비스를 고려하면 이만한 가격대에 대적할만한 릴이 없을 정도다.
은성 VISION VSF 525 판매가 29,000원
2. SOREX QX850FD 릴
블랙과 레드의 칼라 배치가 강렬한 인상을 주는 QX850FD 릴은 지난 시즌 청해수 볼락루어낚시대로 재미를 본 소렉스의 신상품이다.
1호 라인이 200m 감기는 본 스풀과 170m 감기는 보조스풀이 보너스로 들어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보조스풀도 본 스풀과 같은 소재의 알루미늄이라는 것도 자랑거리.
SOREX QX850FD 판매가 35,000원
3. 시마노 울테그라 1000S
스풀의 깊이가 얕은 쉘로우 타입의 스풀을 장착한 릴. 판매점에 따라 9~10만원 대의 가격이 형성된 제품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입문용으로 사용하는 릴이다. 원줄 매듭으로 인한 라인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 매듭구멍이 있으며 SR원피스 베일은 줄 꼬임을 방지해 라인트러블을 줄일 수 있다. 기어비는 5.0:1
울테그라 1000S 판매가 12500엔
4. 다이와 REVROS 2004
전용릴 타이틀을 달고 나오지 않았지만 그와 유사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다이와의 리브로스2004(타사 릴 1000번).
4.7:1의 기어비, 깊이가 얕은 쉘로우 스풀, 원줄 고정을 위한 매듭구멍, 라인트러블 감소에 효과적인 에어베일과 트위스트 버스터 등 락피쉬루어낚시 용도로는 거의 모든 조건을 갖춘 릴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이와의 주력라인 제품이 아니라 다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저렴한 가격과 전용릴에 준하는 스펙이 눈에 띄는 릴이다.
리브로스 2004 판매가 9,300엔
5. 다이와 월하미인 2004
볼락루어낚시 전용릴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판매되는 유일한 릴. 4.4:1이라는 기어비가 초저속 리트리브를 보장해 준다.(솔티스트 월하미인2004 기준)
전용릴 답게 앞서 언급한 볼락루어용 릴의 필수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올해 INFEET 월하미인2004가 출시되면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용릴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솔티스트 월하미인2004 판매가 37,000엔
인피트 월하미인2004 판매가 19,000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