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그리모/늑대보호센터 설립자/미국의회도서관 연주자( Hélène Grimaud, 피아노 | 미국 의회 도서관) (loc.gov)
엘렌 로즈 폴 그리모 (Hélène Rose Paule Grimaud, 1969년 11월 7일 -) 는 프랑스의 클래식 피아니스트이자 뉴욕 사우스 세일럼에 있는 늑대 보호 센터의 설립자이다. 늑대 보호 센터 (nywolf.org)
Hélène Grimaud Hélène Grimaud: Bach - Chaconne from Partita No. 2 in D minor, BWV 1004 (arr. Ferruccio Busoni) (youtube.com)
초기 생활과 교육[편집]
그리모는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에서 교사 클로드와 조제트 그리모(본명 시렐리)의 딸로 태어났다. [1][2] 그녀는 존 록웰과의 뉴욕 타임즈 인터뷰에서 가족의 국적을 설명했다: "아버지는 아프리카의 세파르디 유대인 출신이고, 어머니의 조상은 코르시카 출신의 유대인 베르베르인이었다." [3] 그녀의 아버지는 어린 시절 프랑스 가정에 입양되어 언어를 가르치는 대학 가정교사가 되었다. [4] 뤽 안토니니(Luc Antonini)[5]에 따르면 그리모(Grimaud)라는 이름은 프로방스(Provence)의 트레츠(Trets) 지역의 전형적인 용어이다. 그녀는 7살 때 피아노를 발견했다. 1982년에 그녀는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6][7] 자크 루비에 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1985년에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을 녹음하여 음악원과 샤를 크로 아카데미 그랑프리에서 1위를 수상했다.
그녀는 하나의 신체 감각이 다른 감각에 더해지는 공감각을 경험하며, 그녀의 경우 음악을 색으로 보며 악보를 암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경력[편집]
그리모는 거장 피아니스트일 뿐만 아니라 헌신적인 야생 동물 보호론자, 인권 운동가 및 작가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그녀는 마르세유의 피에르 바르비제(Pierre Barbizet)와 함께 일하기 전에 지역 음악원에서 재클린 쿠르탱(Jacqueline Courtin)과 함께 피아노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13세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했고 3년 후 피아노 연주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녀는 1987년 도쿄에서 데뷔 리사이틀을 가질 때까지 죄르지 산도르(György Sándor)와 레온 플라이셔(Leon Fleisher)와 함께 공부를 계속했다. 같은 해, 저명한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Daniel Barenboim)의 초대로 파리 오케스트라(Orchestre de Paris)와의 협연이 있었다.
1995년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지휘로 베를린 필하모닉에 데뷔했고, 1999년에는 쿠르트 마수르의 뉴욕 필하모닉에 데뷔했다. 그리모가 뉴욕 사우스 세일럼에 늑대 보호 센터를 설립한 것도 이 무렵이었습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늑대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플로리다 북부에서 우연히 만난 늑대에서 촉발되었습니다. 이것은 환경 교육 센터를 열기로 결심하게 했습니다. "늑대의 눈을 볼 때, 우리는 유대감을 형성한다"고 그리모는 말했다. "늑대에 대해 듣는 것과 늑대를 보는 것은 매우 다른 것입니다. 그것은 봉사 활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즉 야생에 있는 동료들과 이해의 다리를 놓는 것, 그리고 환경 보존에 관한 것입니다. 나를 활동가라고 부르면 행복하다"고 말했다. [9] 또한 그녀는 인권과 사회 변화의 문화를 촉진하기 위해 음악 분야에서 일하는 음악가와 사람들의 전 세계 네트워크인 Musicians for Human Rights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그리모는 또한 다양한 언어로 출간된 4권의 책을 출간했다. 그녀의 첫 번째 작품인 Variations Sauvages는 2003년에 출간되었습니다. 2005년에는 Leçons particulières가, 2013년에는 반자전적 소설인 Retour à Salem이 뒤를 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르네르(Renaître)를 출간했다.
그녀는 솔리스트와 리사이틀리스트로 광범위하게 순회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헌신적인 실내악 연주자인 그녀는 솔 가베타(Sol Gabetta), 롤란도 빌라존(Rolando Villazón), 얀 포글러(Jan Vogler), 트룰스 뫼르크(Truls Mørk), 클레멘스 하겐(Clemens Hagen), 기돈 크레머(Gidon Kremer), 길 샤함(Gil Shaham), 카푸송(Capuçon) 형제 등 다양한 음악가들과 함께 가장 권위 있는 축제와 문화 행사에서 공연을 하기도 했다. 클래식 음악계에 대한 그녀의 공헌과 영향력은 프랑스 정부에 의해 인정받아 Ordre National de la Légion d'Honneur(프랑스 최고의 훈장)에 슈발리에(기사) 계급으로 인정되었습니다.
그리모는 2002년부터 도이치 그라모폰의 전속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음반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그 중 칸 올해의 클래식 레코딩, Choc du Monde de la musique, Diapason d'or, Grand Prix du disque, 레코드 아카데미 상(도쿄), Midem Classic Award 및 Echo Klassik Award를 수상했습니다.
그녀의 초기 녹음에는 Credo와 Reflection이 포함됩니다(둘 다 주제적으로 연결된 여러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쇼팽과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디스크; 그녀가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피에르 불레즈와 함께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연주하는 버르톡 CD; Staatskapelle Dresden과 Vladimir Jurowski가 참여한 베토벤 디스크는 iTunes "Classical Essentials" 시리즈에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클래식 음악 앨범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바흐의 독주곡과 협주곡 작품 중 일부로, 그녀는 피아노에서 Deutsche Kammerphilharmonie Bremen을 지휘했습니다. 루체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와 클라우디오 아바도와 함께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을 DVD로 발매했다.
2010년 그리모는 모차르트, 베르크, 리스트, 버르톡의 음악을 선보이는 솔로 리사이틀 앨범 《Resonances》를 녹음했다. 2011년에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19번과 23번을 낭독한 음반과 같은 작곡가의 Ch'io mi scordi di te?에서 가수 Mojca Erdmann과의 콜라보레이션이 담긴 디스크를 발매했습니다. 첼리스트 솔 가베타와 함께 녹음한 다음 앨범 Duo는 2013년 Echo Klassik Award에서 "올해의 실내악 녹음" 상을 수상했으며, 2013년 9월에는 안드리스 넬슨스와 바이에른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한 두 개의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앨범과 넬슨스와 빈 필하모닉과 함께 녹음한 두 개의 앨범이 나왔다.
그 후 Water (2016 년 1 월)가 이어졌으며, 눈물의 공연 라이브 녹음이 ... [10][11] 터너상을 수상한 예술가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이 그리모(Grimaud)와 공동으로 제작한 뉴욕 파크 애비뉴 무기고(New York's Park Avenue Armory)의 대규모 몰입형 설치물로,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았습니다. 《Water》에는 베리오, 타케미츠, 포레, 라벨, 알베니즈, 리스트, 야나체크, 드뷔시, 니틴 소니 등 9명의 작곡가가 작곡한 작품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들은 이 앨범을 위해 7개의 짧은 《Water Transitions》를 작곡하고 프로듀싱했다. 2017년 4월에는 이전에 CD/스트리밍으로 공개되지 않았던 브람스의 왈츠 인 A 플랫과 스감바티의 글룩의 "축복받은 영혼의 춤"을 편곡한 두 개의 "앙코르"를 포함하여 그녀의 DG 카탈로그의 하이라이트를 개인적으로 선택한 두 장의 디스크인 Perspectives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모의 다음 앨범 'Memory'는 2018년 9월에 발매되었다. 과거에 생명을 불어넣는 음악의 능력을 탐구하는 이 작품은 쇼팽, 드뷔시, 사티, 발렌틴 실베스트로프의 덧없는 미니어처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아니스트의 말에 따르면 "연약한 성찰의 분위기, 과거 또는 존재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한 신기루를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2020년 음반 '메신저(The Messenger)'에서 그리모는 실베스트로프와 모차르트의 흥미로운 대화를 만들어냈다. "저는 항상 예측할 수 없는 커플링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녀가 설명하며, "왜냐하면 어떤 작품들이 서로에게 특별한 빛을 비춰줄 수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2] 그녀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K466과 실베스트로프의 '포스트스크립트와 메신저와의 두 대화(Two Dialogues with Postscript and The Messenger – 1996)'를 카메라타 잘츠부르크와 함께 협연했으며, 이 중 솔로 버전도 연주한다.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것은 모차르트의 판타지아 K397과 K475입니다. 메신저는 2020년 10월 2일에 출시되었습니다.
2023년, 엘렌은 발렌틴 실베스트로프(Valentin Silvestrov)의 노래 앨범으로 우크라이나의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작곡가에게 경의를 표하는 Silent Songs를 발표했습니다. 2018년 국제 헬무트 도이치 리드 콩쿠르(International Helmut Deutsch Lied Competition) 우승자인 젊은 바리톤 콘스탄틴 크림멜(Konstantin Krimmel)이 참여한 그리모는 지금까지 쓰여진 가장 정교하고 아름다운 시의 잔잔한 음악과 조용한 향수를 선사합니다.
'Silent Songs is For Clara'는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로베르트 슈만의 '크라이슬레리아나'를 그의 제자인 요하네스 브람스의 음악과 짝을 이룬 또 다른 앨범이다. 여기에는 브람스가 슈만의 미망인 클라라에 대한 짝사랑을 추출한 노래 모음집이 포함되며, 그리모는 바리톤 콘스탄틴 크림멜과 파트너를 맺었습니다.
그리모의 '23/'24 스케줄 하이라이트는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함께 브람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하는 것(10월/11월)과 룩셈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10월)와 룩셈부르크 필하모니크에서 시즌 동안 룩셈부르크 필하모니크에서 연주하는 것이다.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0번,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와 야니크 네제 세갱 협연(12월); 보스턴, 애틀랜타, 시카고, 토론토 리사이틀 (1월/2월); 비엔나 콘체르트하우스, 드레스덴 음악제,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페스티벌(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에비안 페스티벌(5월/6월)에서 슈만 피아노 협주곡을 카메라타 잘츠부르크(2023-24 시즌에 새로운 예술적 파트너십을 맺음)와 협연했다. 〈Silent Songs〉의 성공에 이어, 그녀와 콘스탄틴 크림멜은 룩셈부르크와 도르트문트(6월)에서 실베스트로프의 곡을 연주할 예정이다.
2024년, 영화 감독 데이비드 세레로(David Serero)는 일련의 개인 인터뷰와 아카이브를 통해 엘렌 그리모(Hélène Grimaud)에 대한 영화 "Between The Notes"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공개했습니다. 야닉 네제 세갱(Yannick Nézet-Seguin), 브린 터펠(Bryn Terfel), 알랭 뒤오(Alain Duault), 자크 루비에(Jacques Rouvier) 등이 출연하는 이 영화는 영화관에서 상영됩니다. 이 영화는 도이치 그라모폰(Deutsche Grammophon)과 공동으로 제작되었으며 전 세계 여러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13][14][15][16]
비평가들의 반응[편집]
비평가들은 작품을 재해석하고 기회를 잡으려는 그리모의 의지를 칭찬하며 그녀를 글렌 굴드(Glenn Gould)와 비교했다.
그리모는 대부분의 피아니스트들처럼 들리지 않는다: 그녀는 루바토 아티스트이고, 프레이징의 재발명가이며, 기회를 잡는 사람이다. "엘랑에서 나오는 잘못된 음은 두려움에서 연주되는 음과 다르게 들립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더 극단적인 선수들을 존경한다. . . 자신의 컨셉을 끝까지 연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그녀의 두 가지 가장 중요한 특징은 독립성과 추진력이며, 그녀의 연주는 가능할 때마다 기존의 피아니즘적 지혜를 뒤흔들려고 시도합니다. 글렌 굴드 재단(Glenn Gould Foundation)의 전무이사인 브라이언 레빈(Brian Levine)은 그리모가 굴드와 닮았다고 본다: "그녀는 음악의 한 조각을 해체하고 그 주변에서 자라난 일반적인 관행 체계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8]
사생활[편집]
1991년, 21세의 나이로 그리모는 플로리다 주 탤러해시로 이사했습니다. 1997년에 그녀는 뉴욕시 북쪽의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 정착했습니다. 얼마 동안 베를린에서 지낸 후, 그녀는 스위스 루체른 근처의 베기스에 거처를 정했다. [17]
그녀는 늑대와 늑대 보호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현재 음악 경력과 뉴욕 사우스 세일럼에 있는 늑대 보호 센터(Wolf Conservation Center)를 오가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18][19]
그리모는 파트너인 독일 사진작가 매트 헤넥(Mat Hennek)과 함께 캘리포니아와 뉴욕 북부에서 살고 있다. [20][8]
수상[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