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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경 : 잠 3:1-18절
제 목 :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의 복
일 시 : 2023. 4. 23.
잠 3:1-18/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2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3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7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8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를 윤택하게 하리라 9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10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13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16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잠언서에는 지혜와 명철의 가치와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잠언 4:5-9/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6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8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9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지혜가 제일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본문 말씀도 동일하게 지혜와 명철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귀한 것임을 말씀하고 있고 지혜와 명철을 얻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18절 말씀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구절은 13절입니다.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시제가 중요합니다. 지혜와 명철을 얻을 자가 아니라 이미 얻은 자입니다. 현재 그것을 가지고 있는 자라는 뜻입니다. 지혜와 명철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성실함과 노력이나 선행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노력해서 얻는 것이라고 한다면 공부를 잘하고 부지런한 재벌회장이나 자수성가 한 사람들은 다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노력으로 재물은 얻을 수가 있고 건강은 얻을 수가 있고 세상의 권력과 명예는 얻을 수가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와 명철은 얻을 수가 없습니다.
지혜와 명철은 받은 것이고 얻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입니다. 그래서 잠4:5,7/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고 했으며, 잠6:6/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고 했으며, 잠8:33/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고 했으며, 잠13:20/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고 했으며, 잠19:8/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고 했으며, 잠23:19/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정로로 인도할지니라/고 했으며, 잠27:11/내 아들아 지혜를 얻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겠노라/고 했습니다. 반복해서 지혜를 얻으라고 했습니다. 지혜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에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행16:31/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고 했습니다.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 주 예수를 믿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까? 열심히 교회 다니는 사람이 구원을 받습니까? 열심히 기도하는 사람이 구원을 받습니까?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예수님을 믿으려고 힘쓰고 애쓰는 자가 구원을 받습니까? 아닙니다. 해답은 간단합니다. 주 예수님을 믿는 자입니다. 예수님이 자신의 주인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가 구원을 받습니다. 예수님이 나의 주가 되시고 구원자가 되심을 인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내 마음속에 들어오셔서 나의 주인이 되어 주시고 내 인생을 인도하시고 다스려 주십니다. 어린아이와 같은 단순한 믿음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참된 믿음에는 지적인 동의와 함께 전인격적인 순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와 명철을 얻는 비결은 그분의 말씀을 어린아이처럼 받아들이고 거기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 13절에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지혜와 명철은 얻는 것이고 받는 것입니다. 내가 만드는 것이 아니고 내가 스스로 준비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잠2:6-7/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지혜와 지식과 명철은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고 준비하셔서 필요한 자에게 사모하는 자에게 주십니다. 그것은 노력의 대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믿음과 순종과 사모하는 자에게 주십니다. 지혜와 명철과 지식의 필요성을 깨닫는 자에게 주십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받으십시오. 갈급한 마음으로 받으십시오. 목마른 사슴처럼 지혜와 명철을 사모하셔서 그것을 받아 마시기 바랍니다.
13절에서 시제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① 지혜를 얻은 자라고 했는데 얻다란 마짜라고 하는데 소유하다, 즉 발견하다, 혹은 획득하다 라는 뜻으로 완료형입니다. 즉 영속적인 것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명철을 얻는 자라고 했는데 얻다란 푸크라고 하는데 산출하다, 공급하다, 확보하다, 얻다, 획득하다 라는 뜻으로 미완료형입니다. 계속적인 갱신과 획득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얻은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얻어야 되고, 계속해서 받아야 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구원을 예로 들면 이미 얻은 것이지만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이루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혜와 명철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고 받는 것이지만 단회적으로 받는 것이 아닙니다. 연속적이고 반복해서 받는 것입니다. 더 많이, 더 깊이, 더 풍성하게 얻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맛 있는 음식(냉면, 설렁탕, 피자, 삼계탕, 짜장면 등등)을 한 번 먹어 보았는데 너무나 맛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한 번 먹은 것으로 끝납니까? 아닙니다. 기회가 있으면 다시 그 음식을 먹으려고 찾아갑니다. 그래서 맛 집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지혜와 명철이라는 것도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서 지혜와 명철은 한 번 얻고 맛을 보면 결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더 많이 얻으려고 하고 더 풍성하게 얻으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천국의 맛을 한 번 경험한 사람은 결코 한 번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더 깊이 더 많이 더 풍성하게 맛 보고 싶어서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고 그것을 맛 보려고 노력합니다. 사도 바울이 좋은 예입니다. 빌3:7-11/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11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서 가장 고상하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더 많이 알고 더 깊이 체험하고 싶어서 지금까지 추구하던 세상 것들을 다 버렸습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와 명철의 특징입니다. 누구든지 지혜와 명철과 그 외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은사)을 맛보고 나면 한 번 받은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더 많이 얻고 더 많이 받아 먹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팔아서 그것을 사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지혜와 명철과 지식의 복을 원수들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목숨을 다해서 지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2. 그러면 어떻게 하면 지혜를 얻습니까?
방금 말씀드렸던 것처럼 지혜와 명철을 한 번 얻고 맛을 본 자들은 결코 한 번 받은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하게 될 것이고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지혜와 명철을 얻으려고 갈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13절에서 지혜와 명철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고 받는 것이지만 그것을 한번 맛본 사람들은 더 많은 지혜와 명철을 얻으려고 갈망하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1-12절까지는 지혜와 명철을 얻는 방법과 비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섯 가지의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그 방법은 믿음으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잠언의 오복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씀 드리면 잠언의 오복이 아니라 여섯 가지 복입니다.
1) 첫 번째 비결은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시는 진리의 법(말씀)을 잊어버리지 않고 마음 판에 새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들은 바 말씀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러 버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에 영원히 간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받은 말씀을 마귀에게 빼앗기고 놓쳐 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보석처럼 간직하는 것입니다. 지키다란 나짜르 라고 하는데 보호하다, 방어하다, 순종하다, 준수하다, 보존하다(보존자), 파수자라는 뜻입니다. 받은 것(말씀)을 잃어버리거나 빼앗기지 않도록 잘 보존하고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2절에 그리하면 그것이 네가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장수와 평강은 지혜와 명철을 얻어서 잘 지키고 보존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열매입니다.
2) 두 번째 비결은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고 했습니다. 인자와 진리는 곧 예수님을 상징하는 단어입니다. 요한복음에서는 은혜와 진리라고 표현했습니다. 요1:14,17/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고 했습니다. 구약적인 표현은 인자와 진리이고 신약적인 표현은 은혜와 진리입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오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이 주시는 것이며, 곧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셔 드리고 그분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의 성품을 품고 그분과 함께 동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3:20/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고 했습니다.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는 말씀은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시고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4절에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는 것은 지혜와 명철을 얻은 결과와 열매입니다. 즉 주님을 모시고 주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열매입니다.
3) 세 번째 비결은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고 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여호와 하나님만 신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모든 시간, 모든 장소, 모든 상황에서 항상 전능하신 하나님만을 신뢰하며 그분만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마음을 품지 않는 것이며, 세상과 하나님, 물질과 하나님, 인간 의사도 의지하고 예수님 의사도 의지하는 식의 양다리 걸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심으로 하나님만을 신뢰하고 그분을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대상28:9/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비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뭇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사상을 아시나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고 했으며, 대하15:2/저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 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저가 너희의 만난 바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고 했습니다. 모든 환경 모든 상황에서 오직 하나님만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라고 했습니다. 지도하다란 야샤르라고 하는데 곧다, 평탄하다라는 뜻이며, 상징적으로 옳은, 기쁘다, 번영하다, 곧게 하다, 곧게 인도하다, 똑바로 행하다,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다, 올바르다 라는 뜻입니다.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는 말씀은 똑바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않도록 올바로 인도하여 번영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실패하지 않고 성공으로 인도하신다는 뜻입니다.
4) 네 번째 비결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라고 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과 악하게 사는 삶, 두 가지는 결코 병행할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둘 중에 한 가지만을 선택해야 합니다.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든지 아니면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나든지 둘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나에게는 지혜가 없습니다라고 고백하며 하나님만을 경외하고 하나님께서 미워하시고 싫어하시는 모든 악에서 떠나든지 아니면 스스로를 가장 지혜로운 자라고 생각하고 하나님을 부인하고 살든지 둘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는 죄인 중의 죄인이요 세상에서 가장 미련하고 어리석은 자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분을 경외하는 삶을 사는 것을 선택한다면 모든 악을 버리게 될 것이고 선하신 진리의 말씀만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그 결과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를 윤택하게 하리라/고 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지혜와 명철을 얻은 결과는 골수가 윤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의 복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5) 다섯 번째 비결은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고 했습니다.
재물과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는 말씀에는 두 가지의 뜻이 있습니다. 처음 익은 열매라는 말씀의 첫 번째 의미는 첫 번째로 수확하는 열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첫 열매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나 두 번째로 확대해서 해석하면 수확하여 얻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의미합니다. 구약율법에도 양의 첫 새끼는 다 하나님의 것인데 첫 번째로 태어난 양이 병들고 흠과 점이 있다면 그 대신에 양의 새끼 중에서 가장 기름지고 아름다운 것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라고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처음 익은 열매라는 것은 가장 귀하고 가장 아름답고 좋은 것을 의미합니다. 신약시대는 십일조와 감사헌금을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고 했습니다.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지혜와 명철을 얻은 결과와 열매입니다.
앞의 모든 말씀들도 동일하겠지만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내가 하나님께서 명령하는 대로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도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자신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십니다. 몸은 몸으로, 물질은 물질로, 시간은 시간으로, 예배는 예배로 반드시 갚아 주십니다. 즉 물질의 복은 물질을 심어야 됩니다. 작게 심은 자는 작게 거두고 많이 심은 자는 많이 거두게 됩니다. 그래서 고후9:6/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라고 했습니다.
6) 여섯 번째 비결은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아들을 반드시 징계하십니다. 사생자에게는 징계가 없습니다. 남의 아들을 징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낳은 아들이요, 내가 정말로 사랑하고 아끼는 아들이라면 반드시 징계합니다. 잘못된 길, 망하는 길, 저주 받는 길로 갈 때 사랑의 아버지께서는 사랑하는 아들을 징계하십니다. 질병과 가난과 불통으로 징계하십니다. 그 길로 가면 너는 망하게 돼, 그 길로 가면 너는 저주 받게 돼, 그 길로 가면 너는 멸망하게 돼 라고 하시면서 채찍으로 때리십니다. 아주 사소하고 작은 일에도 징계하십니다. 그냥 내버려 두시지 않습니다. 징계를 받고 매를 맞아서 아파서 돌이키고 회개하는 삶이 곧 지혜와 명철을 얻는 비결과 열매입니다. 만약 우리의 삶에서 징계가 없다면 완전히 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감사한 것은 내가 잘못된 길로 가면서도 나는 무지하여 그것을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의 징계하심과 채찍으로 때리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잘못 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와 우리가정과 성도들을 잘 살핍니다. 무엇인가 잘못되고 병들고 문제가 생기게 되면 가장 먼저 나 자신을 돌아봅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나를 고치려고 합니다.
3. 다시 한번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가 받는 복을 소개합니다.
이미 앞에서 여섯 가지의 복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또 다시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가 받는 복을 소개합니다.
14-17절에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16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1) 첫 번째는 지혜를 얻는 것의 유익을 소개합니다.
14-15절은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고 했습니다. 지혜를 얻는 것은 금과 은을 얻는 것보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진주보다 귀하고 내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비교할 수 없는 가장 귀한 것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2) 두 번째는 장수와 부귀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라고 했습니다. 지혜와 명철을 얻게 되면 반드시 장수와 부귀가 따라옵니다.
3) 세 번째는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고 했습니다.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의 삶은 즐겁고 평강이 있습니다.
4) 네 번째는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나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천국에 들어가서 생명나무 열매를 먹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앞(1-12절)에서 소개한 지혜와 명철을 얻는 자에게 주어지는 여섯 가지 복은 주로 세상적이고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복입니다. 즉 이 땅에서 잘 먹고 잘 살고 잘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두 번째 복(14-17절)은 물질을 초월하고,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어떤 것보다 귀하며, 즐거움과 평강이 있으며, 생명나무인신 예수님을 얻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돈이 많아도 즐겁지 않고 평강이 없으면 그것은 복이 아닙니다. 동시에 이 땅에서 아무리 많은 것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가 없다면 그것은 복이 아니라 저주입니다. 즉 천국에 들어가서 생명나무이신 예수님과 함께 풍성하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은 결코 복이 아닙니다. 결국 지혜와 명철을 얻는 자는 이 땅에서도 잘되는 복을 받게 되고 더 나아가서 영원한 천국에 가서 영원히 영생복락을 누리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골2:2-3/...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시고 예수님과 함께 살아가는 것인 곧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입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이 이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 홀로 앉으십시오.
1. 잠3:1-18절을 읽고 이미 받은 복과 아직 받지 못한 복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 함께 나누십시오.
1. 본문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구절은 무엇입니까?
2. 지혜와 명철을 얻는 것을 완료형과 미완료형으로 기록한 이유는?
3. 지혜와 명철을 얻는 여섯 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4. 지혜와 명철을 얻는 자가 누리는 복 네 가지는 무엇입니까?
5. 지혜와 명철을 받아 누리를 실제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골2:2-3)?
아멘
1.13절 지혜를 얻은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복이 있나니 지혜와 명철은 얻는 것이고 받는것
아멘
1.잠3:13지혜를 얻은자와 명철을 얻은자는 복이 있나니 - 하나님께로부터 지혜와 멍철을 받아서 현재 가지고 있는자가 복이 있는자입니다
2.한번 얻은것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더 많이 더 깊이 더 풍성하게 계속해서 더받아야 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3.1)내아들아 나의법을 잊어버리지말고 네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2)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말게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3)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말라 너늘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4)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5)네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6)내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같이 하시느니라
4.1)지혜를 얻는것이 세상 금은보화보다 더 유익하고2)장수와 부귀가 따라오고 3)지혜와 명철을 얻은자의 삶은 즐겁고 평강이 있고 4)지혜를 얻은자는 생명나무이신 예수님을 얻어서 이땅에서도 잘되고 천국에 가서도 영생복락을 누립니다
5.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시고 예수님과 함께 살아가는것입니다
할렐루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