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기의 대명사인 비트메인사의 Antminer S9 채굴기 2대가 수리 접수 되었습니다.
Antminer는 SHA-256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비트코인(BCH), 비트코인캐시(BCH)를 채굴하는 채굴기입니다. 고전력을 사용하며 24시간을 쉬지 않고 채굴하는 장비특성상 일반적인 전자기기와는 특성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충격으로 인한 손상과 IP검출, RESET 불능으로 Miner Status로 진입할 수 없는 불량입니다.
채굴장 등에서 1년 이상을 쉬지 않고 계속 작동하기 때문에 먼지 등으로 인한 관리도 필요합니다. 다음 사진은 접수된 채굴기와 파워 모습으로서 1차적으로 먼지를 닦아낸 모습입니다. 먼지가 심해 전과정 바닦에 신문지를 깔고 진행했습니다.
방열팬을 분리하면 내부에 있는 해시보드를 볼 수 있는데 반도체가 붙어 있는 기판을 보면 먼지 상태가 어느정도인지를 감안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먼지는 방열을 제한하고 공기중의 습기 등에 의해 전기적인 쇼트를 유발시켜 반도체를 파괴시킬 수도 있어서 제품에는 악영향을 줍니다.
방열팬을 분리하고 해시보드를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연산용 해시보드가 3개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시스템을 제어하고 해시보드가 연산한 결과를 네트웍으로 송출해주는 역할을 하는 콘트롤보드입니다.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IP도 확인되고 필요시 RESET도 되어야 채굴풀과 워커 등을 세팅할 수 있는데 전혀 접근이 되지 않는 불량으로서 이 원인을 해결하고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굴기의 내부상태로서 해시레이트가 13.5TH/s이지만 실제 그 이상인 14TH/s까지 해시레이트가 나오고 있을 정도로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비트코인 채굴기의 수리과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