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작년부터 아마추어 시합 ddgt 라는 곳에 참가를 하여
영암 서킷을 1년에 6번 정도 갔었습니다.
11년도는 란에보 10기로 데뷰를 하면서 많은걸 배우고 경험을 했고..
12년도는 1M 이라는 차를 가지고
본격적인 FR 수동 차량에 대한것을 배우고 경험을 했습니다..
4륜차를 주로 타왔던 저에겐..
FR 수동차는 장난감 같기도 하면서...
매우 위험한 수류탄을 가지고 차를 타고 다니는것 같은 맘도 들었죠.
그래도..
전혀 감이 없지는 않는지...
금새..
영암 상설 서킷에서...
선두권 M3 들과 초를 다투면서 재밌게 보냈습니다.
허나...
문제는 경험 해보지 못한 빗길에서의 후륜차 였습니다.
사진 아래의 후기를..... 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152F4349508DE5731F)
![](https://t1.daumcdn.net/cfile/cafe/1127B149508DE5752B)
![](https://t1.daumcdn.net/cfile/cafe/1828E249508DE5782A)
2012년 10월26일
3시간을 자고 새벽에 내려간...
연습날 금요일은 구름에 날씨가 최적인 상황이었습니다.
10월 F1 경기 때문에...
연습을 못한
굼주린 선수들이 대거 투입이 되어서
연습 타임에 어택을 거의 할수가 없는 상황이었고요..
경차까지 같이 연습을 하다보니..
참가자 전원 통합스프린트 는낌입니다..
저번 전과도 있고..ㅎㅎ
mdm 모드로 악셀링을 세밀하게 다루는 연습을 하려고
MDM 모드
1M 과 M3 등에 있는 기능으로..
평상시 모드,MDM 모드, 완전 오프 모드 세가지로
차량 을 ECU가 제어하여 그립을 제어 합니다.
드리프트나 뒤바퀴를 날려서 타려면 완전 오프.
어느정도만 간섭하고 왠만하면 나 하는데로 타게 놔더라 모드가 MDM 모드
평상시 모드는..
그냥 관광모드로 .. 안전하게 서킷을 즐길수 있습니다.
차가 다 잡아 줍니다.. 정말 무리한 과속으로 코너만 진입하지 않는다면요.
탈출시
3번,7번,9번 에서 악세링을 하니..
예전처럼 밟으면 간섭불이 4-5번 정도 껌벅이면서 차가 나가질 않습니다.
이전보도 세밀하게 밟으면서 연습하니..
1-2번정도로 껌뻑임이 줄면서
랩타임이 줄어갑니다..
이전 악셀링이 얼마나 거칠게 하고 있어서 로스를 하고 있는지 증명을 해주네요..
mdm 모드로 해리스랩타임은 29초대이고 드리프트박스는 30초대 몇번나옵니다..
----------------------------------------------
처음 서킷을 접하시거나.. 어느정도 타셨어도.. 후륜차에 경험이 적은 오너분들은..
저와 같은 상황이라고 봅니다..
트랙션 컨트롤 완전 오프 하고 타지 마시길...ㅎㅎ
올해 동안 영암가서.. 1번,3번,6번,7번,9번 코너 탈출하며서 당골 스핀 지역 입니다.
다행히 사고는 없었지만..
저번에 온다온다. 하다가 왔죠..
수업료 내고..ㅜㅜ
잘못된 부분을 어떻게 고칠까.. 생각하다..
mdm 모드로 연습을 해보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옳은 방법인지 .. 몇분께 물어보니 옳다고 합니다..
거의 간섭껌뻑임이 사라지고.. 랩타임의 단축이 어렵다면..
그때 부터
완전 오프로 타야 한다고 합니다.. 서서히 악셀과 핸들링 조정을 하면서요..
맞나요?
----------------------------------------------------------------------------------
2012년 10월 27일 (경기날)
전날 영암까지 지인들이 내려와서.. 거하게 한잔 하고 1시즘 뻗어 버렸네요..
6시기상.....
비옵니다...
전날 연습후 타이어를 보니 아웃쪽이 거의 닳아서.. (6천키로정도 쓰던것들중 좋은것만 골라서 끼고 갔음)
목포 시내나가서 앞뒤 좌우 교체 하였습니다.
비오는거 별거 있겠어..?
생각 했습니다.
오산.. 이었습니다.
2단 탈출을 못합니다..
직선구간에서 .. 변속할때마다 뒤가 움직입니다.. 좌우측의 콘크리트 벽이 팔을 벌리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서 오라고...
앞차 두어대가 있으면 브레이킹 포인트도 안보입니다..
다운쉬프트를 조금이라도 거칠게 하면.. 뒤가 흐르면서
차는 껌벅껌벅.. 핸들로 잡고..
거의 멘붕으로 ... 1차 2차 타고..
안타려다..
이런날 연습이 많이 도움이 된다길래..
3차에 들어갔습니다.
차가 물고인구간에 들어가면 순간 이동을 하더군요..
4바퀴타고..
도망 나왔습니다.
좋은곳 여행 갈돈을 수리비로 쓰고 싶지 않거든요...ㅎㅎ
다행히 무빵으로 돌아왔습니다.
1M...
드라이 그립에선 M3 형 한테도..
1년동안 업치락 뒷치락 하면서.. 도전장을 내밀만한 서킷 가능성이지만...
빗길 들어가니..
짧은 휠베이스에 터보 토크 특성때문에...
무릅꿇어야 하더군요..
빠른 M3 를 쫒아 가려 했으나..
그러다 죽겠더군요..( 제실력의 한계일수도..)
그 빠른 M3 는 어제 웻그립에서 40초대..
제 1M 은 45초대...
저보다 1초정도 늦던 젠쿱은 43-44초대...
꼴뜽하고 왔습니다...ㅎㅎ
하지만 좋은 경험 하고 왔네요..
1차보다 2차.. 2차보다 3차에 비가 더 왔는데..
랩타임은 비슷했으니 좀 발전을 한듯도..
사진...
![](https://t1.daumcdn.net/cfile/cafe/176F394A508DE64814)
2번코너니.. 핸들이 오른쪽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왼쪽으로 돌리고 있네요..
뒷차 바짝오고있는데..
저때 스핀하면? ㅎㅎ
전방의 GTR35를 보고 간게 실수 였지요... 과진입..ㅎㅎ
![](https://t1.daumcdn.net/cfile/cafe/03680347508DE66704)
계속 카운터 하면서.. 다닙니다..ㅜㅜ
고프로 영상보고 있음.. 너무 느려서 졸린대도.. 말이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324324C508DE67F29)
4번코너 내려서.. 막강 사륜 GTR35 도 스핀...
다해히 풀밭에 살짝 걸쳤네요..
저거 보고...
아.. 안되겠다.. 빗길낭만 드라이브라 생각하고.. 코스나 좀더 익히고
살아서 가자....
![](https://t1.daumcdn.net/cfile/cafe/135F1248508DE6902E)
결국 살아 왔죠...ㅎㅎ
-------------------------------------------------------------------------------
장마철이나 겨울철엔.. 조심조심 다녀야 겠습니다..
4륜타던거 생각하고 밟다간 ...
가겠습니다... ㅜㅜ
고프로 영상 편집 쉽게 하는 프로그램 없나요? (잘라내고 붙이고.. 노래도 넣고..ㅎㅎ)
그동안찍어논건 좀 있는데.. 편집툴이 없어서.. 그냥 .. 하드만 차지 하고 있네요....ㅜㅜ
첫댓글 gtr이 스핀 날 정도면 역시 빗길 코너 과속은 아찔 할수 있다는...승표형 내년에는 프로 데뷔 하시는건 아닌지...ㅎㅎ
한.. 10년정도 더하면 프로팀에서 받아 주려나... ㅎㅎ 피트 청소하라고... ㅎㅎ
형님 전문용어라 좀 어려웠지만 글이 박진감 넘치는것 같아 재밌게 읽었습니다..살아 돌아오셔서 축하드려요...ㅋ
감솨~~
얻으려면 욕심을 버려야 하는 이치가 모든것에 통한다는 말로 정리 됩니다..ㅎㅎ
뒤가 돈다는 게 어떤 공포인지 경험해본 적이 있어서 더욱 아찔합니다;;; 홍고문님은 진땀을 읽는 저는 아찔함을;; 졸려도 개안으니 고프로 영상도 올려주세요 ^^
고프로 영상 편집을 못해서요... ㅜㅜ
보면 진짜 잠 와요...^^
동영상을 보는듯 리얼한 글들이 넘 잼나게 보았습니다. 이런 글들을 보면 볼수록 갈길 먼듯....열정이 점점 식어가는듯 합니다...그래서 요즘 무식한 사하라 구경 다니고 있어요...ㅋ
맥가이버 태균형님은 루비콘이 어쩌면 형하고 더 잘어울릴지도요..
이제 서킷타기는 좀 늦은감이....ㅎㅎ
벌써 시즌이 끝났고..
수련이 많이 필요한 세계입니다.. ㅜㅜ
저도 내년까지만 달리고 그후론 천천히 투어나 다니면서 예전의 제모습을 찾고 미래를 준비 하려고요..
카페생활 시한부 1년 남았을지도.. 모릅니다.ㅋ
예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많은걸 놓고 끊어야 하거든요.. 그게 맞는것 같은 생각이 요즘 듭니다..
열정이.. 운전 실력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노력하면 다 됩니다... 단.. 시간과 머니가 투자 되어야 합니다...ㅎㅎ
떠나시면 아니되옵니다!.. 흑흑.. 비가와도.. 와도.. 너무 많이 왔어요.. 저도 3차시기때는.. 직선구간에서. 수막현상땜에.. 가속이 안되더라구요.. 고생많으셨습니다 ^^
대파 찬스 몇번 있고나서 .. 정신 차리고.. 타이어가 내 발바닥이다..하고생각면서 인내력으로 달렸어....ㅎㅎ
축하해.. 감귤~
대박감귤.....ㅎㅎ
후륜 빗길주행은 또다른 세계더라구요! 그래도 사고없이 즐기시다오셨으니 다행이네요~ 저도 지난번 랩핑시 비가 엄청 온 후였는데 코너마다 뒤가 돌더라구요. 속도를 얼마 낸 것도 아니고 엉금엉금 기어다녔는데. 차량이 완전히 직선이 아니면 조금만 악셀링을 해도 뒤뚱거리구요. 랩타임이고뭐고 그냥 너무 재미나게 깔깔깔 웃으면서 놀다 왔습니다. 너무 어이없게 차가 도니까 웃음만 나더라구요. 내년에 1M으로 더 멋진 모습 보여주세요~
공터라면.. 뒤를 돌려가며 재밌게 놀았을텐데요.. 나름 경쟁차량끼리 랩타임 경쟁도 있었지요..
허나...
허무하게 꼴등입니다...ㅎㅎ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동참 하세요....ㅎㅎ
항상 건강하셔야 해요. 그래야 계속 보고 배우지요. 이젠 혼자만의 몸이 아닌 클럽아우디의 진정한 매니아스펙을 만들어가는 한 축이랍니다. 오늘 느낀 건데 홍고문님의 아카데믹한 열정이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으로 꽃을 피우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자랑스러웠습니다. 클럽아우디에서 함께 하고 있음을....
오데서 누굴 만났길래요..? ^^
조용히 풍류를 즐기면서 나를 감추고 낮추고 예전으로 돌아가고픈 회귀본능이 ..
당분간 돌아보며 다져야 겠어요..
너무 중구난방으로 남지않는 잊혀질 추억에 시간을 소비한 부분이 많음을 느끼는 이 감정이 ..
내 기록을 조금씩 남겨놓는 페이지말고는 부질없는것 같기도 하고..
간만에 웃으며 그동안 얘기 할수 있는 그런 존재가 좋은것 같아요..
결과야 어찌됐든 승표님의 열정은 제가 뵐때마다 참 많은걸 생각하고 닮고싶은게 참많은것 같습니다..앞으로도 쭈욱 화이팅하는 모습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반가웠습니다..
원래 가까우면 멀리 하는법 입니다..
서울살면서 63빌딩 남산타워 안가는것과 같아요...ㅎㅎ
저는 본문의 글들도 재밌었지만, 고문님의 댓글들에서..많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앞만보고 달려야 할때~~
뒤가 날리는 아찔함... ㅜㅜ 이제 누구보다 잘 알것같아요... 무탈하게 다녀오셔서 참 다행입니다 ^^
전자장비의 힘이 아니면 빗길엔 슈마허도 꽝....ㅎㅎ
형님~ 수고하셨습니다!^^
인사도 못드리고 올라와서 죄송합니다~
후륜과 터보의 토크로 고생하신게 몸으로 느껴지네요^^
언제 스쿨때 뵙도록할께요~
간만에 반가웠어요~^^
언제 기회되면 드리프트좀 가르쳐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