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부터 아침에 출근할려고 보니 차배터리가 방전되어 있더군요.
차량 배터리는 2007년에 60A짜리 교체했고 장거리 운전을 주로 했습니다.(차량 카렌스 2002년식.LPG.배터리상태 정상)
블박의 상시전원은 꺼놓은 상태인데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제는 퇴근할려고 시동을 거니 또 방전.... ㅡ.ㅡ;
실내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전기 장치는 꺼두거나 전원짹을 뽑아 두었는데도 그렇더군요.
어제 저녁엔 운행후 혹시나 해서 1700을 배터리에서 빼두었습니다.
전원을 찍어보니 차 배터리는 12.8v정도 나오고 1700은 10.6v정도(차량에서 제거후) 나오더군요.
오늘 아침에 다시 찍어보니 차 배터리는 12.7v정도이고 1700은 3.6v정도 나왔습니다.
1700을 이렇게 차량 배터리에서 제거해두면 약 8시간 뒤엔 이렇게 전압이 떨어지는건지요?
이렇게 떨어진다면 방전된 이유가 1700이 계속 전기를 먹고 있어서 방전 되었다는 결론만 나오는데(제생각엔...)
점심 먹고 혹시나 해서 한번더 확인했더니 차량 배터리는 12.8v정도 1700은 2.9v 나오네요.
겁이나서 1700을 연결 못시키겠습니다.
차 배터리를 새걸로 갈아야되는지 1700에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고수님들 의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vs는 자체 방전이 있습니다 12.8볼트로 충전시 약 2미리 암페어 이하로 방전을 합니다 전압이 떨어지는 속도로 볼때 제품 자체는 정상으로 판단됩니다 2미리 암페어란 수치는 차량의 주차표시판으로 사용하는 엘이디 표시판의 1/5정도 수준의 소비전류입니다 제가 보기에 하룻밤 주차시 시동이 안걸릴 정도라면 주차시 소모되는 전류가 2미리암페어가 아닌 최소 1암페어(1000미리암페어)이상씩흐르는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배터리나 vs의 문제가 아닌 차량의 암전류 이상으로 보여집니다 카쎈터에 가셔서 배터리 암전류를 측정해 봐달라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측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측정시 vs장착시 암전류와
탈거시 암전류를 측정하시면 되며 vs장착시 현저히 암전류가 증가한다면 vs의 불량입니다 불량이 아니더라도 안심이 안되신다면 보내주시면 검토하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일단 카센터가서 차량 점검후에도 또 방전된다면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보아도 배터리 기타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커보이네요.차량 점검이 먼저일것 같습니다.
전선의 노후로 문제가 발생 되지 않았나 싶네요
음.. 저는 1주일에 1회내외로 운전하기 때문에.. 한번운전하고 차량 방치가 최소 1주일... 길게는 1달까지 갑니다만... 아직까지 방전된적은 없습니다. 차량 내부에 전압을 누수시키는 원인이 있거나.. 1700 문제이거나... 둘중 하나이겠네요... 혹시 접지가 안되어 있으시면 접지를 해보심도 좋으실듯 합니다.
참고로 제차는 레조 2000년식(LPG) 이며 배터리는 60암페어 입니다.
그럴땐 차량에 스위치를 유심히 살펴보심이...윈도우락같은 버튼이 눌려있어서 그럴수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한번 애먹은적 있었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