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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합
* 4대성인(四大聖人)으로 공자, 석가, 예수, 소크라테스를 일컫는다.
* 4서(四書)는 유교의 경전(經典)으로 대학(大學), 중용(中庸), 논어(論語),맹자(孟子)를 일컫는다.
* 4시(四始)는 그해, 그달, 그날, 그때의 처음이라는 뜻으로 ‘정월 초하룻날 아침‘을 이 르는 말.= 원단(元旦)
* 고사성어(故事成語)도 대부분 사자성어(四字成語)로 대어 있다. 경천애인(敬天愛人),
남가일몽(南柯一夢), 감지덕지(感之德之), 일장춘몽(一場春夢), 감언이설(甘言利說)
* 천자문(千字文)도 네(4)글자를 이루어 뜻을 나타낸다.
천지현황(天地玄黃):하늘은 위에 있고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에 있고 그 빛이 누르다.
우주홍황(宇宙洪荒):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 것 이다.
* 4원소는 불, 물, 공기, 땅을 말한다.
* 야구에서는 4 자가 대단히 좋다. 포(4)볼이면 1루를 진출한다. 야구의 최고 타자가 4 번 타자가 아닌가
* 4군자(四君子)는 文人畵의 절개를 상징하는 매화(봄), 난초(여름), 국화(가을), 대나무 (겨울)를 四君子라고 한다.
* 문방4우(文房四友)는 서예가들이 필수적인 도구인 <붓,벼루,먹,종이>를 일컫는 말이다.
3)나쁜 인식
* 나쁜 인식을 가진 수(數)로는 우리나라는 사(四)를 사(死)로 인식이 바꾸어져서 일상 생활에 까지 영향이 있다.
* 그런데 한국은 4 에 대한 나쁜 인식을 갖는 것은 「넉사(四)」자가 「죽을사 (死)」로 오 해하는 것이다. (4)가 아니지만 발음상 4로 들리니 사람들이 잘* 아파트 등 빌딩의 4층 은 F로 표기한다던가, 병원의 병동실의 번호 4는 사라지고 없다.
* 숫자상으로는 「4」가 아니지만, ‘사’라는 발음상으로 보면 「선비사(士)」「스승사 (師)」「맡을사(司)」「일사(事)」등 얼마나 좋은‘사’자가 있는가? 박사(博士), 의사 (醫師), 변호사(辯護士), 교사(敎師), 회계사(會計司), 판사(判事) 검사(檢事)등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업이다.
※ 「5」의 용어
* 5행(五行): 동양철학에서 만물이 생성하고, 만상(萬象)을 변화시키는 다섯가지 원소인 ‘목( 木),화(火),토(土),금(金),수(水)’를 이르는 말. 삼라만상(森羅萬象)을 오행(五行) 에 맞추어 진 것이 보인다
* 오계(五季)는 사계절(四季節)에 장하(長夏)(음력6월), 또는 음력3,6,9,12월을 묶어서 오 계(五季)로 한다.
* 오방(五方)은 네방향(四方向)에다 중앙을 넣어서 오방(五方)으로 하며,
* 오기(五氣)로 기후(氣候)는 한난조습(寒暖燥濕)에다 바람(風)을 더해서 五氣로 하며, 또 는 조(燥)대신에 온(溫)과 냉(冷)을 넣어서 한란습냉온으로 오기(五氣)로 하기도 한다.
* 오장(五臟)오부(五腑)는 육부(六腑)에 삼초(三焦)를 빼고 오부(五腑)로 해서 오행에 맞 춘 예를 볼 수 있다.
* 5음계로 궁,상,각,치,우는 중국 음계로 우라나라 음계 「중,임,부,황, 태」에 해당 된다.
* 5곡(五穀)으로 쌀, 보리, 조, 콩, 기장의 다섯 가지 곡식으로 조상 대대로 가장 중요한 식량이었다.
* 5과(五果)는 다섯 가지 과일을 말하는데, 복숭아, 자두, 살구, 밤, 대추이다.
* 5복(五福)은 유교에서 말하는 다섯가지 복(福)으로 수(壽),부(富),강녕(康寧),수호덕(修 好德),고종명(考終命)으로 친다.
* 5륜(五倫)은 유교와 도덕의 기본이 되는 5가지 도리: ①군신유의(君臣有義),②부자유친 (父子有親),③부부유별(夫婦有別),④장유유서(長幼有序)⑤붕우유신(朋友有信)으로,의 (義),친(親)함,분별(分別),차례,믿음을 말한다.
* 5미(五味)는 신맛,쓴맛,매운맛,단맛,짠맛의 반찬에 적당히 조화를 이루어야 진미(珍味)가 난다는 것이다.
* 5장(五臟)은 신체내의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간장(肝臟),신장(腎臟),폐장(肺臟),비장(脾 臟),심장(心臟)이다.
* 5상(五常)은 동양사상으로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로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 이다.
* 5감(五感)은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다섯가지 감각을 이른다.
* 5청(五淸):문인화(文人畵)의 소재로 쓰이는 다섯가지, ①소나무,대나무,매화,난초,돌. 또는 소나무,난초 대신에 ②대나무,파초,매화,국화,돌을 친다.
* 오전(五典)은 오상(五常)이라고도 하는데 부,모, 형, 제, 자식이 저마다 지켜야 할 도리 를 말한다. 아버지는 의리, 어머니는 자애, 형은 우애, 동생은공경, 자식은 효도이다.
* 5결5욕이란 사람의 5가지 욕심 ① 재물욕 ②명예욕 ③식욕 ④수면욕 ⑤색욕(色慾)
* 5성(五性)이란 다섯 가지 성정으로 기쁨, 노여움, 욕심, 두려움, 근심
*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로 일년중 가장 양기가 왕성한 시기로 그네뛰기, 창포물에 머리감 기의 유래가 종래에는 행해졌는데 오늘날에는 차츰 잊어지고 있다.
* 오륜기는 세계올림픽대회를 상징하는 기로써 다섯 개의 원에 다섯 가지색으로 나타내어 오대륙들 의미한다. 청(유럽).황(아시아), 흑(아프리카). 녹(오세아니아),적(아메리카)
2.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것
* 5방색(五方色)=오채(五彩): 우리나라의 색채는 고구려 벽화에서 보듯이 5방색(方色:다섯 방향을 의미하는 색)으로 동쪽청룡(파랑), 서쪽백호(하양), 남쪽주작(빨강), 북쪽현무 (검정), 중앙황룡(노랑)으로 다섯 가지 색이 전통 색임.
* 세종대왕님의 엄명하에 집현전 학자들이 만든 훈민정음에서 해례본을 보면 자음(子音)을 5음(五音)으로 되어있다. 어금니소리(ㄱ,ㅋ,ㄲ), 혓소리(ㄴ,ㄷ,ㄹ,ㅌ), 입술수리(ㅁ,ㅂ, ㅍ), 잇소리(ㅅ,ㅈ,ㅊ), 목구멍소리(ㅇ,ㅎ)으로 했으며, 세계적으로 과학적인 우수한 한 글로 인정받고 있다.
* 5일장: 우리 전통 장날이 5일을 주기로 되어 있다. 예전에는‘시골사람들의 생일 날’이 란 말도 있다.
* 5악산(五岳山):① 우리나라의 아름답고, 험하고, 높은 산으로 금강산,묘향산,백두산,한 라산(지리산), 삼각산을 오악산(五岳山)이라 부른다.
②신라인들이 호국 신군으로 받드는 산악숭배사상으로서 삼산오악(三山五岳)을 들었는 데, 오악(五岳)은 동악(토함산), 서악(계룡산), 남악(지리산), 북악(태백산), 중악(팔공 산)이다.
* 5진(五鎭): 우리나라 다섯 진산을 말한다. 백악산(白岳山)을 중심으로 동쪽에 오대산, 서쪽에 구월산, 남쪽에 속리산, 북쪽에 백두산을 일컫는다.
※종합 견해
◉ 서양에서는 럭키 세븐(Lucky seven)으로「 7 」을 행운을 상징한다고 보며, 동양에서는 3과 4, 5의 숫자가 많이 쓰이는 예를 찾아 볼 수 있다.
◈서양에서는 「13」이 불행의 숫자로 알고 있다. 「최후의 만찬」에 참석한 사람도 13명, 이 중 13번째 사람이 바로 예수를 배반한 가리웃 유다라는 것이다. 예수가 죽은 날인 13일 금요일을 금기시 했다고 한다.
◉동양권에서 많이 쓰인 용어로는 역시 「5, 3」 인 것 같고. 「4」도 자연계에서 사용되었다. 주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종교적인 측면에 널리 활용된 것을 볼 수 있었다.
◈ 한국에서는「4」[발음상 사자(字)를 숫자에 대입 시켜서 불길한 것으로 인식함] 를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실생활에도 기피하는 현실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수없이 많겠지만 생략한다.
◉다음은 참고로 나이 별칭(別稱)에 대한 한자(漢字)를 숫자화 한 연관성.
*16세-과년(瓜年)이라 하여 혼기(婚期)에 이른 여자의 나이의 별칭이다.
‘이팔(2✕8) 청춘은 십육(=16)세이다.’
*61세-회갑(回甲), 환갑(還甲), 화갑(華甲)이라고 한다, <화갑(華甲)>의 화(華)자 는 십 (十) 이 여섯 개에 일(一)이 하나 있다는 해석
*66세-미수(美壽) :미(美)자가 六十六을 아래위로 붙여 쓴 것과 비슷하다는 해석
*70세-고희(古稀),희수(稀壽),종심(從心)이라 한다. 칠질(七耋)은 일흔을 뜻함.
*77세- 희수(喜壽),(喜)자는 약자로 쓸 때 七을 위에 하나 밑에 두글자를 쓴다.
그래서 七이 상하로 세자가 된다. 세자를 七十七로 해석함. 사람 나이의 ' 일흔 일곱 살'을 이르는 말. 오래 살아 기쁘다는 뜻.
*80세-산수(傘壽), 우산 산(傘)자가 八과十의 파자로 해석, 사람의 나이‘여든살' 을 이른다고 한다.
*88세-미수(米壽), 쌀 미(米)자는 八十八을 의미 한다고 함. 사람의 나이 '여든 여듧살'을 이르는 말. 쌀농사에 88번의 손길이 가야 쌀이 된다는 의미 에서 쌀의 글자인 미(米)가 八十八을 의미한 것이라고 한다.
*90세- 졸수(卒壽), 卒자의 약자가 九밑에 十을 쓴다. 그래서 '九+十'이므로 사람 의 나이 '아흔 살'을 이른다고 한다. 단, 사전에서는 찾을수없음.
*99세- 백수(白壽), 「百」(100)字에서 위에 한일字 「一 」획(1)을 빼면「白」자 가 되고, 100-1=99로 해석함.즉 사람의 나이 '아흔 아홉 살'을 이르는 말.
첫댓글 두메님! 감사합니다. 숫자에관해서 너무나 상세하게 올려주셔서 감탄했습니다만 일본에선 축하할일엔 홀수를 많이
애호하고 그왼 짝수가 되겟습니다.제 두번재 오빠는 그런풍습을 몰랐는지 지인인 일본인의 경사에 2만엔하라해서
곤란한 적이 있었습니다. 조금 안다고 걱정이 되어 부주금을 3장으로 해서 부친적이 있습니다만 법도에 맞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