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명 | 완공 연도 | 내 용 |
KTX 남부 내륙철도 | 2025~2030 | 기본설계 지연으로 2027년에서 2030년 완공으로 변경 예산은 4조 9천억 원어 + 1조 9천억 증액 |
2. 거제-통영 고속도로 | 2035년 |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조 8,811억 원을 들여 거제시 연초면과 통영시 용남면 구간(연장=30.5㎞)을 잇는 공사다. 예산 1조 7,282억 -2024년 1월 5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 |
3. 가덕도 신공항 | 2024~2030 | 예산 13조 4천900억 원 투입하여 2029년 말에 완공한다. 거제시는 배후도시 개발사업으로 20km 이내 권 개발 추진 중( 장목면 전역) 거제시 추진사업: 해양 레저, 관광사업, 비즈니스, mice 사업( 기업 회의, 국제회의, 인센티브관광, 등), |
4. 거제-마산 해상도로 | 육상도로 추진 | ⚫거제 육상구간 구영 로터리 50억 획정/ 전체구간 미정 |
5. 한·아세안 국가 정원 | 2030년 | 사업은 거제시 동부면 산촌 간척지 일원 40만 4천941㎡ 부지에 1천986억 원을 들여 한·아세안 테마정원과 평화 정원, 수생 정원 등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
6. 부산-거제 광역버스추진 | 추진 중 | ⚫ 2023년 12월부터 부산-거제 시내버스 고현 터미널까지 연장 운행 ⚫ 능포-하단 2001번 버스 노선 운행 ⚫ 광역버스 신설추진( 상문-고현-연초-남포동-서면 해운대 ) |
7. 국도 14호선 개량사업 | 2024년 추진 | ⚫지세포-와현/학동-저구 확, 포장 총사업비 2,022억 원 |
8. 사곡 국가산단 | 사업 취소 | ⚫2019~2024년 사업비 1조7,340억 원 |
9. 통영화장장 문제 | 협상 중 | ⚫현재 이용료는 통영시민 1구당 100,000원, 거제시 민500,000원 현재 80만 원 중 거제시에서 50만 원 부감하고 있다. 현재 통영시와 협상 중인데 10만 원 같이 받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
10. 거제 통행로 20% 할인 | 추진 중 | ⚫현재 공휴일 20% 할인하고 있으나 2024년 3월부터 출퇴근 시간에 거제시민이면 20% 할인 예정 |
11. 고현항–중공동 교량개통 | 개통 | ⚫ 고현, 장평 매립지에서 중곡동, 오비를 잇는 교량이 2월 1일 개통되어 차량이나 사람이 다니고 있다. 고현항 재개발사업의 하나로 교량 공사는 2020~2023년 175억 투입되었다. |
12. 상문동교통인터체인지 | 추진 중 | 총예산 2,122억 상동교차로 개선 1,437억 원 단기투자 684억 - 국도 14호선과 지방도 1018호 중심축 -국도 5호선 명진터널 2022년 개통 -2035년 완공인 통영-거제 고속도로 경유지 -2029년 개통 예정인 송정IC 문 동국지도 58호선 -아주동, 장승포동, 능포동 시민은 국지도 58호선 이용해 갈 때 상문동 교차로 U턴 |
⚫예타란(예비타당성조사) | ⚫ 뜻: 예비타당성조사는 주어진 프로젝트 또는 계획의 타당성과 실행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는 사전 조사입니다. 주로 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 신규 사업, 투자, 정책 개발 등을 검토할 때 사용됩니다.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목적: 타당성 평가, 시장조사, 법적 규제 및 사항검토, 재무적 평가, 기술적 신뢰성 평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순서: 계획단계, 자료수집, 분석 및 평가, 보고서 작성을 거치며 예타가 입증되지 않으면 중단된다. 국가 예산 500억 이상 들어갈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