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가의 맨드라미 ]
저희집 근처에 매년 맨드라미가 핍니다. 매년 같은 곳에 피는 것을 보면 씨가 자연적으로 떨어져서 다음해에 또 다시 같은 곳에 싹이나고 맨드라미가 자라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이 맨드라미 꽃으로 음식에 붉은색의 색깔을 넣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 맨드라미꽃차 ]
요즘 맨드라미꽃차를 맛보았습니다. 맨드리미 꽃으로 차를 만들었더군요. 따끈한 물에 맨드리미 꽃잎 몇개를 넣었더니 연한 핑크빛의 맨드리미꽃차가 만들어 졌습니다. 맨드라미가 눈에좋은음식 이라네요. 그래서 오늘은 눈에좋은음식 맨드라미 효능 및 맨드라미 꽃말 등 이런 저런 이야기로 엮어봅니다.
[ 맨드라미 ]
닭의 벼슬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계관. 계두라고도 한답니다. 원산지는 열대의 인도랍니다. 줄기는 위로 곧게 자라며 그 높이는 약 90cm 정도까지 자란답니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피며, 홍색 황색 백색 등이 있답니다. (저는 대체로 이렇게 붉은색의 맨드라미 꽃만 보았네요. ) 꽃은 약용이나 관상용으로 이용한답니다.
[ 맨드라미 꽃말 ]
맨드리미 꽃말
'열정'
이라네요.
[ 맨드라미 효능 ]
맨드라미 효능 -1
( 안과질환에 좋음 )
( 눈의 충혈 )
( 눈의 백태 )
( 야맹증 )
[ 눈에좋은음식 ]
맨드라미 씨에는 지방유가 많이 들어 있고 니코틴산이 함유돼 있어
한방에서 안과질환에 이용한답니다.
눈의 충혈이나 백태가 끼는데도 이용한다네요.
또한 야맹증에도 좋답니다.
맨드라미효능 -2
( 혈압조절 )
간장기능 악화로 고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혈압을 내려주는 기능을 한답니다.
맨드라미 효능 -3
( 월경과다 )
(자궁출혈 )
( 토혈 )
[ 지혈목적 ]
월경과다 자궁출혈 토혈 등에 지혈의 목적으로 이용된답니다.
[ 눈충혈 ]
눈의충혈은 눈의 결막혈관이 확장되면서 눈 흰자위가 붉게 되는 증상을 말한답니다. 결막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충혈은 눈동자에서 먼 쪽부터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눈동자 쪽에 가까울 수록 약해진답니다. 홍채나 각막의 염증에 의한 것은 반대로 눈동자 쪽이 가장 심하고 눈동자에서 멀어질 수록 약해져서 붉은 정도가 연해진답니다.
모든 종류의 세균 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결막염, 각막염, 포도막염 등 눈의 염증이 충혈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안구가 건조해서 눈물이 눈을 충분하게 보호해 주지 못하면 충혈이 잘 생기며, 콘택트렌즈를 오랜기간 착용 할 경우에 각막의 주변에 신생혈관이 생겨나면서 충혈되어 보이기도 한답니다.
[ 야맹증 증상 ]
정상적으로 밝은 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에 들어갈 때는 처음에는 잘 보이지 않다가 적응이 되면서 보이게 된다는데요 이는 망막 시세포의 변화에 의해서 이루어진답니다. 처음에 감도가 높아진 망막 원뿔세포에 의해서, 이후에는 막대세포에 의해서 어두운 곳에 적응을 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야맹증은 밝은 곳에 있다가 어두운 곳에 들어갈 때 적응을 잘 하지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서 또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잘 분간하지 못하는 증상을 야맹증이라고 한답니다.
[ 야맹증 원인 ]
비타민A가 부족하게되면 로돕신의 재합성이 어려워져서 야맹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 외에도 야맹증의 원인은 다양하답니다. 선천성인 야맹증도 있답니다.
[ 야맹증 치료 ]
비타민A 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야맹증을 제외하고는 야맹증을 치료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답니다.
[ 야맹증 예방방법 ]
적절한 식사를 통해서 비타민 A를 충분하게 섭취한다면 비타민A 의 부족으로 인한 야맹증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선천성인 야맹증이나 망막색소변성 등에 의한 것은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네요. 망막색소변성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외출 할 때에 선그라스를 쓰거나 모자를 써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