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아 질문과 글의 내용이 사진 밑으로 가게 되었네요.
노무사님 한번 보시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24대비 프리패스 평일반 수강생입니다.
1971년생, 전업으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노무사 시험 준비는 이제 한달도 안 되었습니다.
현재는 2차 노동법 평일반 수업을 온라인 강의로 듣고 있습니다.
인사노무 수업이 평일반은 11월에 개강인지라
23대비 0순환 1회차 수업을 들었습니다.
복습인증을 어찌 해야 할지 난감했는데, 각 장마다 학습문제가
교과서에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진도에 맞게 4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하루에 한문제 정도씩 정리한 내용입니다.
시대에듀 교재를 우연히 가지고 있게 되어 참고해 가며 정리했습니다.
정리하면서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목차 작성입니다.
처음으로 해보는 것인데, 지금 방법으로 하는 것이 맞는지
조언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로 교과서에 있는 그림(표) 3개를 정리용으로 사용했는데,
실제 시험 답안지에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해서 여쭈어 봅니다.
참고로 처음 하다 보니 각 문제에 대한 답안량이 너무 많지 않았나 걱정이 됩니다.
중간에 10쪽이 찍히지 않아 다시 찍었습니다. 10쪽과 11쪽이 바뀌었네요.
죄송합니다.
첫댓글 정지원님,
전업으로 노무사 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다고 하는 것을 보니
인생의 큰 전환에 도전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합격하고 시간 나실 때, 어떻게 이 자격증을 갖추려고 하게 되신 것인지 얘기를 들려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의에 대한 저의 의견입니다..
1. 목차 작성에 관하여 - 0기 교과서 강의와 함께 진행되는 복습인증은 교과서의 내용들을 배운 후, 교과서 본문의 내용들을 다시 배개필목종방장단제시의 구조에 맞춰 재구성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배개필목 체계에 맞게 수월하게 작성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만, 이렇게 정리해 보려고 하는 과정에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해가 안 된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기도 함)와 더불어 간접적으로 답안지에 논리적인 글을 작성하기 위한 연습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목차는 일단 해당 주제 + 배개필목.....의 형태로 나가시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 충분한 학습이 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너무 목차를 지키려고 하시기 보다는 교과서의 내용을 한번 잘 정리해 보겠다는 마음으로 편하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 답안의 목차는 질문의 순서가 됩니다.
2. 교과서 그림/표 등에 대한 사용 여부 - 교과서의 그림과 표 중 답안에 반드시 옯겨 제시해야 하는 그림/표는 2X2 매트릭스로 된 것 밖에 없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일부 XY축을 가지고 있는 그래프들을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외 나머지 그림이나 도표들은 각 교수님들이 뭔가 설명의 편의를 위해 나름대로 제시한 것들이기에 굳이 그 그림과 됴표를 옮기는 것이 답안지를 더 충실하게 만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항상 하는 말이지만 우리 시험은 논술형 시험이지, 작도 시험이나 그리기 시험이 아니다라고 주장합니다. 저는 2X2 매트릭스 하나 그렸었고 84.7을 받았었습니다. 그림이나 표가 필요한 부분은 제가 강의 시간에 짚어 드릴 것입니다.
3. 답안의 양 - 지금은 최대한 많은 것들을 교과서의 표현 방식과 유사하게 써 보면서 암기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다보니 복습인증 하는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시기가 아니면 이렇게 공부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없습니다. 나중에 써야 할 것이 많이 암기되어 있고 쓸 수 있을 때는 그 중에서 골라서 줄여 쓸 수 있지만, 처음 공부할 때 너무 줄여서 그것만 머리 속에 넣고 달달 외웠을 때는 답안의 양을 불려야 할 때, 불릴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부실한 답안지를 작성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니, 시간이 허락된다면 지금처럼 가급적 주어와 동사를 모두 가진 문장형태로 정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번 복습인증 잘 해내셨습니다.
그리고 혹시 시대에듀가 아니라 나눔에듀에서 나온 강의워크북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