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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독서
“내가 너의 얼굴을 보았으니, 기꺼이 죽을 수 있겠구나.”
<창세기의 말씀 46,1-7.28-30>
그 무렵
1 이스라엘은 자기에게 딸린 모든 것을 거느리고 길을 떠났다.
그는 브에르 세바에 이르러 자기 아버지 이사악의 하느님께 제사를 드렸다.
2 하느님께서 밤의 환시 중에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셨다.
하느님께서 “야곱아, 야곱아!” 하고 부르시자, “예, 여기 있습니다.” 하고 그가 대답하였다.
3 그러자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느님, 네 아버지의 하느님이다.
이집트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그곳에서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겠다.
4 나도 너와 함께 이집트로 내려가겠다.
그리고 내가 그곳에서 너를 다시 데리고 올라오겠다.
요셉의 손이 네 눈을 감겨 줄 것이다.”
5 그리하여 야곱은 브에르 세바를 떠났다.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아버지를 태워 오라고 파라오가 보낸 수레들에 아버지 야곱과 아이들과 아내들을 태웠다.
6 그들은 가나안 땅에서 얻은 가축과 재산을 가지고 이집트로 들어갔다.
야곱과 그의 모든 자손이 함께 들어갔다.
7 야곱은 아들과 손자, 딸과 손녀, 곧 그의 모든 자손을 거느리고 이집트로 들어갔다.
28 이스라엘은 자기보다 앞서 유다를 요셉에게 보내어, 고센으로 오게 하였다.
그런 다음 그들은 고센 지방에 이르렀다.
29 요셉은 자기 병거를 준비시켜, 아버지 이스라엘을 만나러 고센으로 올라갔다.
요셉은 그를 보자 목을 껴안았다.
목을 껴안은 채 한참 울었다.
30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말하였다.
“내가 이렇게 너의 얼굴을 보고 네가 살아 있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는 기꺼이 죽을 수 있겠구나.”
✠ 복음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아버지의 영이시다.”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 10,16-23>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16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 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23 어떤 고을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다른 고을로 피하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이스라엘의 고을들을 다 돌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다.”
♠ 반영억 라파엘 신부님의 묵상글
<예수님이시라면?>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는 말을 합니다.
인간이기에 한계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사실 참다 보면 병이 생깁니다.
그래서 마음속에 쌓아두지 말고 풀어버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더군다나 주님의 이름 때문에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고 가족 간에도 마음이 갈라질 텐데 그 때에 참고 견디라고 하십니다.
서로의 뜻이 다르고 오해가 있을 때 참고 기다려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때야말로 인내가 필요한 때이고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처신할 때입니다.
강한 것은 부러지고 그래서 부드러운 것이 굳센 것을 이깁니다.
그러니 어떠한 처지에서도 더욱이 주님을 증거하는 자리에서는 예수님께서 취하셨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처지에 구애됨이 없이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묻고 행해야 합니다.
그리하면 지금 당장은 지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은 이깁니다.
감정이나 분위기에 휘둘리지 않고 신앙 안에서 굳건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매사에 '예수님이시라면?'이라는 자문이 필요합니다.
열왕기 하권 20장에 보면 히즈키야 왕이 병들어 죽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이때 히즈키야 왕은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울며 기도를 드렸습니다.
히즈키야 왕이 마주한 벽은 인간이 절대로 넘을 수 없는 죽음의 벽입니다.
그러나 히즈키야 왕 자신의 한계 상황을 하느님께 내어놓고 울며 기도했을 때 그 벽을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그의 눈물을 보시고 세상에서의 생명을 15년 더 연장해 주셨습니다.
15년을 연장해 준 것이 대단한 의미가 있느냐고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기간에 회개하고 하느님과의 관계를 회복하였다면 모든 것을 얻은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벽이 참으로 많습니다.
인간적인 한계 상황의 벽이 산 넘어 산입니다.
생로병사는 물론이고 고독, 미움과 분노, 죄가 한계 상황으로 다가옵니다.
이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견디는 것입니다.
특별히 일상 안에서 히즈키야 왕처럼 벽 앞에서 기도하며 주님 이름으로 말미암아 참고 견디면 반드시 구원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공격을 공격으로, 모욕을 모욕으로, 미움을 미움으로 되갚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혹 참을 수 없다면 잠시 동안 하느님께서는 ‘나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항상 참아주신다.’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분은 따지지 않고 참아 주시는데 내가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서 되겠는가?’
은혜를 입었으면 은혜를 베풀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그래도 참을 수 없다면 사랑으로 하느님께 앙갚음 하십시오.
참고 견뎌서 모두가 구원을 얻기를 바랍니다.
모함이나 수근거리는 소리에 속상해 하지 말고, 뒤에서 딴소리하는 사람 때문에 억울해 하며 상처 받지도 말고 오직 주님의 이름 때문에 견디시길 바랍니다.
잠잠하게 참고 견디면 의심 없이 주님께서 도와주실 것입니다.
이 순간 다가오는 한계를 주님으로 말미암아 극복하시길 기도합니다.
힘들고 지칠 때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십시오.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에 하느님의 모든 사랑이 존재합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할 때 악, 고통, 죽음은 힘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왜냐하면 그분이 우리에게 생명과 희망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미움과 실패, 그리고 죽음의 도구에서 사랑과 승리와 영광, 그리고 생명의 표징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2013,7.26 세계청소년대회)
- 청주교구 청주성모병원 원장
♠ 전삼용 요셉 신부님의 묵상글
<살기 위해 수영을 배우려는 친구가 있거든 물고기가 되는 법을 알려줘라>
오늘 복음은 세상 속에 속한 교회가 가져야 하는 세계관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세상 속으로 파견하시며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과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양들이 이리들의 마음에 들려 하고 그들에게 속하려 한다면 결국엔 잡아먹히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우리가 세상 속에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이렇게 권고하십니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뱀이 사람을 믿으면 될까요?
맞아 죽거나 술에 담기게 됩니다.
비둘기가 사람을 믿으면 될까요?
언젠가는 사람들의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르는 것이 어리석음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세상이 우리에게 연민을 가진다고 여겨도 절대 믿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하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영화관에서 본 영화 중 기억에 많이 남는 영화가 있습니다.
2004년 밀양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을 바탕으로 만든 ‘한공주’란 영화입니다.
한 여학생이 많은 어른에게 둘러싸여 전학을 강요받습니다.
이름이 ‘한공주’인 이 여학생은 그 어른들에게 눌려 이렇게 말합니다.
“전…. 잘못한 게 없는데요…?”
잘못한 게 없지만, 세상 사람들의 시선으로는 이미 더럽혀져 자기 자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한 학생일 뿐입니다.
이때 한 젊은 남자 선생님이 한공주를 데리고 자신의 집에 어머니와 함께 살라고 데려다 놓고 갑니다.
그 어머니는 자신이 무슨 잘못으로 전학 온지도 모르는 그런 아이와 한집에 살아야 하느냐고 거부를 합니다.
그러나 교육부에서 생활비를 보조해준다고 하니까 받아들입니다.
성질이 사나운 분이지만 한공주는 이 어머니와도 잘 사귀어갑니다.
한공주는 우선 ‘배신자’라고 부르는 자신의 친어머니를 만나러 갑니다.
전화번호까지 바꿔놓았지만, 인터넷을 통해 간신히 어머니가 있는 작은 마트로 찾아갑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딸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들으려고도 하지 않고 지금 간신히 재혼해서 사는 자신도 힘드니 엄마를 위한다면 앞으로 찾아오지 말라고 딸에게 몇만 원을 주며 밀쳐냅니다.
전학온 학교에서 한공주를 아무 이유 없이 잘 대해주는 친구가 생깁니다.
물론 한공주의 아픔이 어떠한 것인지도 모르는 천주교 신자 친구.
한공주는 그 친구를 통해 세상과 대화를 시작합니다.
이 천주교 친구는 한공주에게 어떤 아픔이 있건 자신이 친구가 되어주겠다고 말합니다.
한공주는 수영을 배웁니다.
물에 뜨는 것은 다 할 수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
그러나 잘은 안 됩니다.
그렇더라도 필사적으로 수영을 배웁니다.
무엇을 위해서일까요?
수영을 배우는 것은 바로 비정한 세상에서 살아남고자 발버둥 치는 자신의 처지를 상징합니다.
그렇게 큰 아픔을 치유해가며 세상에 다시 발을 붙이려는 순간 그녀의 아버지가 찾아옵니다.
느닷없이 어떤 서류에 사인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재판 중인 그녀의 가해자 중의 한 명에게 돈을 받고 탄원서를 써 주기로 한 것입니다.
한공주는 사인을 해 줍니다.
아빠는 그렇게 그 가해자들이 준 위로금으로 흥청망청 살아갑니다.
딸의 아픔을 이용하는 아빠...
그 와중에 어떻게 알았는지 그 수십 명의 가해자의 부모들이 자신들에게도 탄원서를 써 달라고 학교로 찾아왔습니다.
그렇게 일어난 대소동.
아무 죄도 없이 학교에서까지 쫓겨 다녀야 하는 한공주.
교장 선생님은 한공주가 그런 연유로 전학 온지 몰랐다고 하며 학교에 나오지 말고 집에서 근신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함께 살던 집 아주머니가 사귀고 있던 파출소 소장은 그 아이가 어떤 일을 당한 아이인지 일일이 다 이야기해주고,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그 아이를 내보내라고 합니다.
그렇게 한공주는 그 집에서도 발붙이지 못하고 찜질방에 가서 머물게 됩니다.
부모님도, 학교도, 선생님도, 친구들도 모두 한공주를 받아주려고 했지만, 그녀의 현실 앞에서는 각자의 길을 가고 맙니다.
결국 자신을 그렇게 잘 대해주었던 천주교 신자인 자신의 유일한 친구에게 전화를 겁니다.
하지만 그녀도 전화를 받지 못합니다.
아이들이 한공주를 성폭행을 하며 찍어놓은 동영상을 인터넷으로 보고 충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 정도였는지는 몰랐던 것입니다.
그렇게 평범하게만 살고 싶었던 한공주는 짐 가방을 들고 한강 다리를 걷습니다.
자신과 함께 당했던 친구가 이미 그렇게 했듯이, 자신도 물로 뛰어드는 것 외에는 세상에 발붙일 곳이 없습니다.
그리고 뛰어듭니다.
물 위로 다시 떠오릅니다.
이때 다시 생겨나는 살고 싶은 욕망.
그래서 그동안 배웠던 수영을 시도해 봅니다.
하지만 한강의 빠른 물살에는 역부족입니다.
다시 물속으로 잠깁니다.
그렇게 다시 떠오르지 못합니다.
이 영화가 한공주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일까요?
가슴이 먹먹해지는 이유는 어쩌면 나도 어느 정도는 세상에서 이런 느낌을 받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있지만 결국 집처럼 나를 맞아줄 사람은 한 명도 없는 세상...
한공주는 수영을 배우기보다는 물고기가 되어야 했습니다.
뱀은 어차피 뱀입니다.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뱀임을 인정하고 뱀들이 사는 굴을 찾았어야 합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교회 공동체는 세상에서 사랑을 받을 수 없습니다.
미움과 박해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과 화해하려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둘기처럼 그들에게 물들려 하거나 그들에게 공격을 당할 때 날갯짓 몇 번으로 그들을 떠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막의 교부 안토니오 성인은 사막에 살면서 세상에서 복음을 전한 후 지쳐 다시 사막으로 돌아왔습니다.
사막에 함께 머무는 수도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물고기가 뭍에서 너무 오래 있어서는 안 되지.”
세상은 이리 떼이고 우리는 양들입니다.
어쩔 수 없이 이리에서 양으로 살고자 하는 이들을 데려오기 위해 파견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세계관을 가지지 못하여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면 자신도 이리가 되거나 이리에게 먹히는 일이 발생합니다.
나는 교회에서 물고기이고 세상에 나아가 잠깐 선교하고 다시 물로 돌아와야 하는 처지임을 명심합시다.
그것이 뱀처럼 지혜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한 그리스도인의 삶입니다.
- 수원교구 영성관장, 수원가톨릭대 교수
♠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의 묵상글
<그냥 순박함이 아니라 슬기로움을 토대로 한 순박함입니다.
슬기로움 역시 순박함을 기초로 한 슬기로움입니다>
굽이굽이 험난한 산맥들과 다양한 유혹거리들이 산재해 있는 인생길을 걸어가는 우리에게 오늘 예수님께서는 마음 깊이 새겨둘 정말 필요한 한 말씀을 건네고 계십니다.
이 말씀만 항상 염두에 두고 살아간다면 우리 삶이 훨씬 평화롭고 풍요롭게 될 것입니다.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마태오 복음 10장 16절)
선과 악이 공존하는 요동치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무조건 착해빠져서만은 안될 것입니다.
제가 그런 사람 참 많이 봤습니다.
어디 가나 사람 좋다는 말 듣습니다.
누가 부탁하면 거절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의 감언이설에 쉽게 넘어갑니다.
언제나 속아 넘어가고 이용당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뱀처럼 슬기로운 태도입니다.
슬기로움이란 지혜로움입니다.
이상과 현실을 잘 조화시키는 것입니다.
정확한 식별력을 지니는 것입니다.
균형감각을 지니고 상식을 중요시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약삭빠르고 계산적이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래서 비둘기처럼 순박한 자세가 또한 필요합니다.
그냥 순박함이 아니라 슬기로움을 토대로 한 순박함입니다.
슬기로움 역시 순박함을 기초로 한 슬기로움입니다.
눈이 휙휙 돌아갈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최첨단 사회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복음 선포의 길에서 고유한 매력과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갖은 유형의 적대자들의 무차별 공격 앞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힘과 탁월한 지혜도 필요합니다.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교회 안에서도 충실해야 하며 전문성을 지녀야겠지만, 최첨단•글로벌 세상 안에서도 충실해야 하며 전문성을 지녀야겠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 안에서도 동료들로부터 찬사와 박수갈채를 한 몸에 받는 모범사원으로 살아가야겠습니다.
학교 안에서도 남들보다 한 걸음 앞서가는 우등생으로 살아가야겠습니다.
경쟁력과 전문성이라는 개념이 복음 정신과 상충되는 것이 결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각자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상 안에서도 빛나는 삶을 살아, 주님께 영광과 찬미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런 삶이야말로 주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삶이며, 삶을 통한 복음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심이 깊고 착하기만 하지 성적이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뱀처럼 지혜로워지라는 주님 말씀에 좀 더 방점을 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런 면에서 바오로 사도의 빛나는 승리의 길, 강한 경쟁력, 불굴의 의지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리가 착하고 순결하기만 하지 지혜롭지 못하다면, 악한 이리 떼의 먹잇감으로 적락하고 말 것입니다.
세상 안에서도 패배자나 낙오자로밖에 살아갈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세상 안에서 주님 사랑 받는 사도로 살아가기 위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충실히, 더 열심히 살아가야만 합니다.
- 살레시오회
♠ 김찬선 레오나르도 신부님의 묵상글
<슬기롭고 순박한>
오늘 주님께서는 복음 선포를 위해 사도들을 파견하시며 네 가지 지침을 주시는데 명령어 형태입니다.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어떤 고을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다른 고을로 피하여라."
요약을 하자면, 이제 파견되어 복음을 잘 선포하기 위해서는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해야 하는데, 사람을 조심하는 것이나 걱정하지 않는 것이나 박해 시 피하는 것이 바로 슬기롭고 순박하게 복음을 선포하는 거라는 얘기인데
그렇다면 이제 왜 이런 것들이 슬기롭고 순박한 복음 선포인지 보겠습니다.
슬기로운 복음 선포는 우선 사람들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람을 조심하라고 할 때는 그 사람이 사기꾼인지 강도인지 모르니 조심하라는 것이고, 사기나 강도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조심하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복음을 선포함에 있어서 사람을 조심한다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복음을 선포한다는 것은 박해받게 되는 것을 기본으로 상정하십니다.
사실 복음은 모두에게 듣기 좋은 복음이 아니고, 특히 세상의 지배자들에게 듣기 좋은 복음이 아닙니다.
복음은 하느님 나라의 복음이지 이 세상의 복음이 아니기에 근본적으로 이 세상 지배자들에게는 도전일 수밖에 없고 그래서 박해받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이런 박해 때 박해자는 말할 것도 없고 밀고자도 조심해야 합니다.
며칠 전 김대건 신부님 축일을 지냈는데 김대건 신부님 가족을 밀고하여 아버지가 순교하고 어머니를 실성케 한 것이 바로 이 집 사위였지요.
다음으로 이런 박해 때는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슬기로운 것입니다.
순교의 열망으로 밀고할 테면 해보라며 조심하지 않거나 심지어 스스로 관헌에 나아가 천주학쟁이라고 신앙을 증거할 수도 있지만 주님께서는 무모하게 그러지 말고 박해를 피하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조심도 하고 박해를 피했는데도 붙잡히게 되면 그때는 오히려 걱정하지 말고 당당하고 담담할 것이며 순박하라고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당당하고 담담하라는 말은 이해가 되는데, 순박하라는 말씀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순박한 어린이처럼 걱정하지 않는 것이고, 이때 무슨 말을 어떻게 할까 머리를 굴리지 않는 것인데, 그러는 이유가 성령께서 다 알려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순박하게 걱정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같은 뜻에서 오늘 창세기 하느님은 야곱에게 말씀하십니다.
"이집트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그곳에서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겠다.
나도 너와 함께 이집트로 내려가겠다."
우리가 하느님을 믿어서 박해를 받게 되었다면 함께 계시는 하느님을 믿어야 할 것이고, 함께 계시는 하느님을 얼마나 믿는지는 이때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만큼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꼭 박해 때 뿐이여야겠습니까?
일상의 어려운 순간에도 마찬가지여야겠지요?
아무튼 조심은 하되 걱정은 하지 않고, 슬기롭되 순박한 우리가 되어야 함을 묵상하는 오늘입니다.
- 작은형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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