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승영어쌤입니다.
어법문제 공략법 (1)
어법 또는 영작문제는 각각의 개별적인 어법을 잘 알아야 겠지만 수험생들이 잘 놓치는 기본적인 전제가 있습니다.
1) 문장으로 접근해야 한다.
문장이란 .(마침표)가 끝나는 지점까지입니다.
2) 문장성분을 파악해야 한다.
영어의 어순은 "주어 + 동사 + 목적어/ 보어"(의문문/ 명령문/ 도치 문장 제외)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 동사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본 전제에 개별적인 어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럼 23년 6월 지방직 6번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 6.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One reason for upsets in sports - ① in which the team ② predicted to win and supposedly superior to their opponents surprisingly loses the contest - is ③ what the superior team may not have perceived their opponents as ④ threatening to their continued success.
※ 해결방법
1) 위 지문은 하나의 문장이고 동사는 is
"- ① in which ~ the contest -" 는 주어를 부연 설명하는 삽입절(upsets를 수식하는 관계사절)
" ③ what ~ success" 는 보어절
2) ①,③ 판별
① in which the team ② predicted to win and supposedly superior to their opponents surprisingly loses the contest
→ "(전치사 + 관계대명사) + 완전문장" 구조가 되어야 함으로 어법상 맞음
the team ~ their opponents(주어) + loses(동사) + the contest(목적어)
③ what the superior team may not have perceived their opponents as ④ threatening to their
continued success
→ "what(관계대명사) + 불완전문장" 구조가 되어야 하지만 완전문장이므로 어법상 틀림 → 정답
the superior team(주어) + may not have perceived(동사) + their opponents(목적어) +
as ④ threatening to their continued success(전치사구)
→ what 을 that 으로 바꿔야 함
▶ 관계사/ 접속사 판별법
㉠선행사(명사) + what(관계대명사) + 불완전 문장(필요한 주어, 목적어, 보어 중 하나 없음)
㉡선행사(명사) + that(관계대명사) + 불완전 문장(필요한 주어, 목적어, 보어 중 하나 없음)
㉢ that(접속사) + 완전문장(주어, 목적어, 보어가 필요한 경우 있음)
먼저 뒤에 있는 문장이 완전인지 불완전인지 판별
→ 완전문장이면 that(접속사)
→ 불완전문장이고 앞에 선행사가 있다면 that(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없다면 what(관계대명사)
→ ㉡과 유사한 구조 : 관계대명사 who(m)/ which
㉢과 유사한 구조 : 관계부사 when/ where/ why, 전치사 + 관계대명사
3) ② 판별
the team ② predicted to win and supposedly superior to their opponents surprisingly loses
the contest
→ 동사는 is 이고 ② predicted to ~ their opponents 는 the team 을 수식하는 형용사구(과거분사)인데
수동의 의미를 가져야 하므로 과거분사 형태는 어법에 맞음(predict : 5형식동사)
4) ④ 판별
as 가 전치사로 쓰였으므로 "전치사 + 명사/ 동명사" 에 따라 threatening 은 어법에 맞음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상승영어(경험 풍부/ 양주 옥정/ 비대면 수업 가능/ 010-2429-6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