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이 자유의 여신상 발언에 대응한 후 시험대에 오른 미국-프랑스 관계
23/03/2026
the French Member of the European Parliament Raphaël Glucksmann
AP통신에 의하면, 프랑스 선출의 유럽 의회의 의원, 그뤼크스만 씨는 16일, 미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기째를 맡고 있는 것을 둘러싸고, 미국 국민이 「폭군을 지지하는 것을 선택했다」 고 비판.
미국은 '자유의 여신상'에 어울리지 않게 되었다고 주장하며 '자유의 여신상을 돌려달라'고 발언했다.
White House Press Secretary Karoline Leavitt
백악관 대변인 레빗의 말은 입이 떡 벌어지는 것이었다
"절대 돌려보내지 않습니다. 제가 무명의 프랑스 하급 정치인에게 조언하고 싶은 것은 프랑스인들이 지금 독일어를 하지 않는 것은 미국 덕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차 대전 때인 1940년대 나치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한 것,
그 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연합국이 나치 독일에 승리한 것을 염두에 두고
"프랑스인들이 독일어를 하지 않는 것은 미국 덕분"이라며 "위대한 우리나라에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프랑스와 연합하여 영국을 물리치고 독립을 쟁취합니다.
미국과 프랑스 간 우호기념과 자유와 독립의 원칙을 기리기 위해 미국 독립 100주년 기념으로
프랑스 국민들이 모금하여 마련한 기념품이 자유의 여신상 (Statue of Liberty) 이지요.
정식 명칭은 '세계를 밝히는 자유(Liberty Enlightening the World)'
동상에 대한 아이디어는 1865년 프랑스 역사가로 노예제 폐지론자인 에두아르 드 라불레 (Edouard de Laboulaye) 가 美 독립 1백주년을 기념하여 미국 민주주의, 노예 해방의 기념비를 제안하였고,
이에 친구인 조각가 바르톨디의 설계를 바탕으로 에펠탑을 만든 에펠이 금속 구조를 완성하게 됩니다.
이 동상은 로마의 자유의 여신 리베르타스(Libertas)에게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고전적인 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입니다.
콘트라포스토( Contrapposto, 한 발에 힘을 주고 서 있는) 포즈를 취한 그녀는 오른손으로 머리 위로 횃불을 들고 있고, 왼손에는 미국 독립 선언일인 JULY IV MDCCLXXVI(로마 숫자) 즉 1776년 7월 4일이 새겨진 백표( tabula ansata 타불라 안사타)를 들고 있습니다. 그녀는 왼발로 부러진 사슬과 족쇄를 밟고 있으며, 이는 미국 남북 전쟁 이후 전국적인 노예제도 폐지를 기념하는 것입니다.
*tabula ansata = "tablet with handles
백표는 라틴어로 손잡이 있는 명판(태블릿)인데 중앙의 직사각형 양 옆으로 날개 모양의 손잡이 형식이 있는데, 오래전 신에게 봉헌되는 비문으로부터 비롯된 형태라고 함.
프랑스 조각가 프레데릭-오귀스트 바르톨디(Frédéric-Auguste Bartholdi)는 수년에 걸쳐 151피트 높이 동상의 구리 부품(왕관부터 가운까지)의 디자인과 제작을 이끌었고, 미국 건축가인 리처드 모리스 헌트(Richard Morris Hunt)와 협력하여 154피트 받침대를 디자인했습니다.
1886년 10월 28일, 100만 명의 뉴욕 시민들이 지켜보고 환호하는 가운데 마침내 동상이 제막되었습니다. NPS National Park Service 는 "바르톨디가 리버티의 얼굴을 가린 삼색 프랑스 국기를 공개할 때가 되자 총소리와 호루라기, 박수 소리가 울렸다"고 말했습니다.
유대인계 미국인 시인이자 활동가인 엠마 라자루스(Emma Lazarus)의 시 "The New Colossus"가 새겨진 청동 명판이 1903년 받침대에 추가되었습니다, "자유를 숨 쉬고 싶어하는 당신의 피곤하고 가난하고 모여든 대중을 나에게 주십시오."라는 유명한 문구를 기념으로 새기면서...
파리의 '자유의 여신상'
L'Île aux Cygnes, Paris, France
Island in the Seine
시뉴섬( Île aux Cygnes)은 파리 센강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이나 훨씬 덜 알려져 있습니다.
에펠탑 근처에 위치한 시뉴섬(Île aux Cygnes)은 19세기 초에 만들어진 인공섬입니다.
Statue of Liberty on the Île aux Cygnes, River Seine in Paris.
파리 세느강의 시뉴섬에 있는 자유의 여신상.
자유의 여신상, 센강의 시뉴섬( Île aux Cygnes)
이 동상은 뉴욕 동상이 건립된 지 3년이 지난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을 기념해 파리에 거주하는 미국 시민들이 프랑스에 기증한 것입니다.
원래 동상은 에펠탑을 바라보기 위해 동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1937년에 이 조각상은 뉴욕에 있는 원래의 조각상을 향하도록 서쪽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그리하여
파리의 자유의 여신과
뉴욕의 자유의 여신은
머나먼 거리 대서양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는 것이지요.
첫댓글 트럼프의 행적이 고약하고
대통령으로서는 인성도
않좋은 건 그나라 국민이
더 잘 알고 있을터인즉
오죽하면 프랑스에서
자유의 여신상을 달라고 했을까요 ?
달라고 한 사람 참 똑똑하네요.
프랑수국민의 모금으로 지어진
미국의 여신상 당연 돌려 줘야 한다고 보네요.
프랑스 정치인이 웃으면서
독재자를 지지하는 미국에 자유의 여신상은 어울리지 않는다며 돌려달라니
청중들은 열렬하게 박수를 쳒다는군요.
물론 조크이고 꼬집은 것이지만
자유의 가치를 짓밟는 트럼츠 정부의 일탈이 비판 받는 장면입니다.
강대국의 횡포
특히
트럼프??
전세계가
격왕된 분위기가 언제까지 갈련지??
궁금합니다
미친??
미국 프랑스는 말 그대로 혈맹인데...
하여간 적도 동지도 없는
똔만 아는 천박한 품종...
어디
우크라이나에다 대고
히야까시 하고 있는 무식 천박함
ㅉㅉㅉ
파리의 센강
자유의 여신상
여행하듯 잘 보았어요.
자유의 여신
자유의 나라
아름다운 평화
자유만 사랑합니다.
파리 여행
우아하죠 ㅎ
김일성
공산 독재
중공 큰 산봉우리 밑에
굽신대는 눔들은 도무지 정신이 영원히 외박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