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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SW] 영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 공략해야 할 그룹은? | ||||
작성일 | 2012-10-22 | 작성자 | 김성주 ( sjkim@kotra.or.kr ) | ||
국가 | 영국 | 무역관 | 런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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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공략해야 할 그룹은? - 젊은 여성 직장인 구매 가능성 가장 큼 - - 안드로이드 앱은 무료로, iOS 앱은 유료로 공략해야 성공 확률 높음 - □ 영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ㅇ 영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 영국 리서치 회사인 Mintel에서 2011년도에 조사한 정보에 의하면 인터넷 설문조사 응답자 중 54% 이상이 스마트폰을 소유한 것으로 조사됨. - 영국 스마트폰 사용자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시스템(OS)은 구글 안드로이드로, 전체의 32%를 차지했으며, 애플의 iOS는 19%, Rim의 BlackBerry는 16%를 차지함. - 아직까지는 iOS와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이 가장 선호되지만 추후 Windows Phone 8과 Blackberry OS 10이 출시되면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올 것으로 전망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리서치 업체인 Distimo에 따르면 2011년도 모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 중 게임이 가장 인기가 많았음. 영국 스마트폰 OS별 시장점유율(2012년) 자료원: Mintel ㅇ 스마트폰 이용자 소비 특징 - 영국 리서치 회사인 Mintel에 따르면 저소득층에 속해 있는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 OS를 선호하는 반면 고소득층에 속해 있는 사용자들은 iOS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스마트폰 사용자 중 40%는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추가기능 사용을 위해 별도로 돈을 지불한 경험이 있음. - 영국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보다 iOS에 대한 신뢰가 높은 편으로, 안드로이드 OS 사용자 중 44%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개인 신용카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성향을 가진 iOS 사용자는 16% 미만인 것으로 조사됨. - 스마트폰 사용자 중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지 않은 사용자는 10% 미만으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기본 애플리케이션 외 추가 다운로드를 하는 특징이 있음. - 비용면에서 살펴보면 최근 1년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스마트폰 이용자 중 35%는 무료 애플리케이션만 다운받았으며 22%는 0.01~4.99파운드, 10%는 5.00~9.99파운드, 8%는 20.00~49.99파운드 소비한 것으로 파악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련 지출 비용(2012년) 자료원: Mintel ㅇ 주요 인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종류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 게임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는 상황임. - 예전처럼 휴대용 게임 기능보다 소셜네트워크나 클라우드(cloud) 파일 공유 기능 및 스케줄 관리 기능 같은 기능성 애플리케이션의 활용도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임. - 2011년 7월부터 1년간 소셜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이용 수가 60% 증가함. ㅇ 유료와 무료 애플리케이션의 비율 - Windows Marketplace에서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70% 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냄. - Android Market과 Apple App Store를 비교해 보면 영국 소비자들이 느끼는 신뢰도의 차이로 인해 Apple App Store에서 더 높은 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율을 보여줌. 스마트폰 OS별 무료/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율(2012년) 자료원: Mintel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유망 타깃 그룹 ㅇ 체이드(CHAID) 분석 결과, 젊은 여성 직장인이 가장 적합한 타깃임. - 마케팅 전략 구성 시 사용되는 통계기법 중 하나인 체이드(CHAID)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응용해 분석해 본 결과, 연봉이 2만5000파운드가 넘는 여성 직장인 중 25~35세에 속해 있는 소비자들이 유료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남. - 또한 친구나 지인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다운로드를 한 경험이 가장 많았다고 조사돼 패션, 다이어트, 연예계 뉴스처럼 여성들의 관심사와 관련된 앱 개발이 필요함. ㅇ 마케팅 타깃 그룹의 연령대를 높이면 시장 규모를 증가시킬 수 있음. - 현재 거의 포화상태가 돼가고 있는 스마트폰 유저들을 공략하는 것보다 타깃 그룹의 연령대를 높인다면 시장 규모를 증가시킬 수 있음. - 휴대용 게임기 시장을 보면 2001년도에 연령대가 55세 이상 되는 휴대용 게임기 소유자들은 1%였지만 닌텐도 Wii의 출시로 인해서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2012년도에는 22%를 기록한 사례가 있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체이드(CHAID) 결정트리 분석 결과(2012년 3월) 자료원: Mintel □ 시사점 ㅇ 지속적인 스마트폰 판매율 증가로 향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늘 것으로 전망되므로 애플리케이션의 타깃 그룹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 될 가능성 중 하나임. - 유료 애플리케이션은 iOS 사용자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지만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 사용자를 마케팅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됨. - 또한 유료 앱 관련 소비 지출이 높은 그룹에 속하는 젊은 여성 직장인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 다른 타깃 그룹을 공략하는 것보다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음. ㅇ RIM의 Blackberry OS 10과 Window Phone 8 애플리케이션 시장도 개발자들에게 기회가 있음. - 전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중 Blackberry는 5% 미만인 것으로 보이나, 영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16%를 차지하고 있음. - Windows Phone 8은 올해, Blackberry OS 10은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므로 개발자 간의 경쟁률이 심한 안드로이드나 iOS보다 Blackberry OS 10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해 볼 만한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BC, Mintel, 코트라 런던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